[IT이슈] 여기어때, 상반기 여행객 “올해 또 출국” 外

기사입력:2023-07-25 09:13:33
[로이슈 편도욱 기자] 상반기 해외여행을 다녀온 여행객이 하반기에도 떠나는 경향이 두드러지는 것으로 조사됐다.

여기어때(대표 정명훈)가 앱 이용자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상반기 해외여행을 다녀온 응답자는 전체의 40%를 차지했다. 이 중 86%는 하반기에도 해외여행을 떠날 계획이라고 밝혔다. 올해 해외여행을 다녀왔지만, 다시 한 번 여행을 준비 중이라는 비중이 10명 중 약 9명인 셈이다.

반면, 해외여행을 다녀오지 않은 응답자 중 ‘연내 여행을 떠나겠다’는 답변은 66% 수준으로 20%포인트 가량이 낮았다. 올해 여행을 경험한 사람일수록 하반기에도 떠나는 추세가 뚜렷한 것으로 해석된다.

1년에 적정한 해외여행 횟수는 45%의 응답자가 1회, 42%는 2회로 응답했다. 최근 계속되는 고물가의 상황에도 10명 중 4명은 2회 이상의 해외여행을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응답자가 적당하다고 생각하는 평균 해외여행 횟수도 약 ‘1.8회’로 분석됐다.

해외여행을 선호하는 배경에는 아시아 여행 수요가 폭발한 영향이 크다. 상반기 이미 여행을 했거나, 하반기 계획 중인 여행지는 모두 동일하게 ▲일본 ▲베트남 ▲태국 순의 결과를 보였다. 근거리, 저렴한 현지 물가 등이 강점인 아시아 수요는 상반기에 이어 하반기에도 계속 유지될 것으로 전망된다.

김용경 여기어때 브랜드실장은 “이미 상반기 해외여행 경험을 통해, 가까운 아시아권은 손쉽게 여행할 수 있다는 데이터가 쌓인 것 같다”며 “올해 특히 근거리 해외여행에 대한 문턱이 크게 낮아졌다”고 설명했다.

여기어때는 계속되는 아시아 여행 인기에 힘입어, 동남아 지역의 ‘항공+숙소’ 특가전을 실시한다. 다음달 1일까지 푸꾸옥, 나트랑, 다낭 지역의 가장 인기있는 항공+숙소 결합 상품을 최대 50%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한다.

한편 이번 설문조사는 이달 11일부터 4일간 고객 경험 관리 솔루션 ‘피드백’을 활용해 여기어때 앱 사용자 1,000명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캐치 유튜브 ‘캐치TV’ 채용플랫폼 최초 구독자 20만 명 돌파

유튜브 채널 ‘캐치TV’가 구독자 수 20만 명을 돌파했다고 25일 밝혔다.

‘캐치TV’는 구직자를 대상으로 솔직 유쾌하게 취업 핵심 정보를 전달하는 채널로 진학사 캐치에서 운영하고 있다. ‘게릴라 인터뷰’, ‘회식합시다’ 등 자체 제작 콘텐츠부터 ‘캐치가 한다’, ‘면접 봅시다’ 등 기업 협업 콘텐츠까지 그 종류도 다양하다.

캐치TV는 2017년 채널 개설 이후 1만 개 이상의 동영상을 업로드했다. 지금까지 기록한 누적 조회수는 총 6,882만 회로 채용플랫폼 최초로 구독자 20만 명을 달성했다. 최근에는 MZ 구직자 트렌드에 맞춰 브랜드 이미지를 변화시키길 원하는 기업이 늘어나 협업 요청도 매해 증가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직장인 현실 연봉’ 시리즈가 많은 인기를 끌었다. 해당 콘텐츠는 수도권부터 지방까지 회사 밀집 지역을 돌며 직장인들의 연봉을 인터뷰하는 내용으로 ‘이게 진짜 현실이지’, ‘다른 지역도 취재해 주세요’ 등 폭발적인 반응을 이끌었다. 그중 안산 시화공단 편은 4개월 만에 조회수 370만 회를 기록했다.

캐치TV 흥행 비결은 구직자 시각에서 핵심 정보 제공한 것이라는 게 캐치의 설명이다. 캐치TV는 실제로 연봉 액수, 퇴사자의 솔직한 인터뷰 등 가장 필요하지만 선뜻 시도하기 어려웠던 정보를 취재하기 위해 발로 뛰며 노력해 왔다. 거기에 철수와 오크의 재미있는 입담은 캐치TV만의 대체할 수 없는 매력이기도 하다.

◆ 클래스101, 삼성전자 플래그십 스토어 ‘삼성 강남’과 협업해 크리에이터들의 오프라인 클래스 진행

글로벌 온라인 클래스 구독 플랫폼 클래스101(대표이사 공대선)이 삼성전자 플래그십 스토어 ‘삼성 강남’과 협업해 선보인 인기 크리에이터들의 오프라인 클래스가 오픈과 동시에 뜨거운 반응과 높은 인기를 끌며 매주 조기 마감 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클래스101은 자기개발에 관심이 높은 2030세대에게 새로운 경험과 배움의 기회를 선사하기 위해 삼성전자 플래그십 스토어 ‘삼성 강남’ 공간과 협업해 MZ세대들에게 주목받고 있는 클래스101 크리에이터들의 오프라인 클래스를 선보이고 있다.

이번 협업으로 진행되는 오프라인 클래스는 클래스101의 인기 크리에이터 ▲23iii ▲민썸 ▲류필이 강사로 참여했으며, 각각 △숏폼 트랜지션 컨텐츠 제작 △시선을 사로잡는 스마트폰 사진 △하루만에 완성하는 인생사진 등 최근 주목받고 있는 콘텐츠 제작 및 사진/영상 기록 노하우를 배울 수 있는 클래스들로 기획됐다. 각 클래스별 상세 스케줄은 삼성닷컴의 ‘삼성 강남’ 전용 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삼성전자 플래그십 스토어 ‘삼성 강남’에서는 트렌드와 자기개발에 높은 관심을 보이는 MZ세대를 타깃으로 삼성전자 제품 활용법, 자기개발, 취미활동, 콜라보레이션 등 차별화된 다양한 주제의 오프라인 클래스를 운영하고 있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주식시황 〉

항목 현재가 전일대비
코스피 2,977.74 ▲5.55
코스닥 782.51 ▲2.78
코스피200 399.29 ▲0.43

가상화폐 시세 〉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144,766,000 ▲94,000
비트코인캐시 689,000 ▲4,500
이더리움 3,487,000 ▲8,000
이더리움클래식 23,210 ▲220
리플 3,011 0
퀀텀 2,737 ▲11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144,810,000 ▲158,000
이더리움 3,487,000 ▲6,000
이더리움클래식 23,230 ▲210
메탈 933 ▲5
리스크 540 ▲2
리플 3,010 ▲2
에이다 835 ▲4
스팀 173 ▲0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144,500,000 ▼150,000
비트코인캐시 687,000 ▲2,000
이더리움 3,485,000 ▲14,000
이더리움클래식 23,220 ▲220
리플 3,010 ▲2
퀀텀 2,700 0
이오타 224 0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