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이슈] 뮤직카우 정보보호 관련 1년 간의 성과 공개 外

기사입력:2023-07-20 18:37:01
[로이슈 편도욱 기자] 뮤직카우(총괄대표 정현경)가 고객 보호 강화를 위해 노력한 지난 1년 간의 성과를 20일 공개했다.
뮤직카우는 음악 저작권으로부터 발생되는 수익을 분배 받을 수 있는 ‘음악 수익증권’ 플랫폼의 안전한 서비스 환경을 구축하고자 지난해 정보관리본부를 신설했다. 이후 효과적인 정보보호체계 구축 및 보안시스템 운영 고도화에 박차를 가해왔다.

뮤직카우 관계자는 "지난해부터 카카오페이, 토스증권, 쿠팡 등 글로벌 최고 수준의 금융사에서 정보보호 책임자로 근무한 CIO를 영입한 것을 필두로 국내에서 내로라하는 핀테크, IT 기업 출신 인재들을 대거 영입하며 전문성을 강화했다"라고 전했다.

업계 핵심 인력들로 구성된 뮤직카우 정보관리본부는 가장 먼저 △서비스 안정성 강화를 위한 재해복구 및 백업체계 적용, △IT 및 보안 인프라 구축 및 관리체계 강화, △보안 및 인프라 모니터링 등의 업무를 수행했다.

고객들의 이용 편의성을 높이기 위한 시스템도 구축했다. 지난해 9월 도입된 뮤직카우 간편인증 서비스는 사설인증서 기반의 전자서명 기술을 적용한 서비스다. 간편 비밀번호 설정을 통해 더욱 편리하고 안전하게 거래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무엇보다 뮤직카우의 정보보안 강화를 위한 노력은 지난해 혁신금융서비스 지정과 이후 금융당국으로부터 최종 제재 면제를 받는 데에도 주효했다. 뮤직카우는 자체적으로 구축한 IT 인프라 및 보안체계 완비를 통해 당국의 실사 대응을 완료했다. 물적설비 및 안정성 강화에 대한 요건을 충족함에 따라, 지난해 11월 금융위원회 산하 증권선물위원회로부터 최종 제재 면제를 받으며 제도권에 편입됐다.
이를 통해 뮤직카우는 저작권 등을 기초로 하는 무체재산권 신탁수익증권으로서의 권리를 공식적으로 인정받은 세계 최초의 사례가 됐으며, 뮤직카우 고객들은 증권이나 펀드처럼 자본시장법의 보호 아래 투자할 수 있게 됐다.

뮤직카우의 정보보호 강화를 위한 노력은 국내외 권위있는 외부 검증기관의 인증 획득으로도 확인할 수 있다. 지난해 9월 획득한 ‘ISO27001’은 국제표준화기구(ISO)의 국제전기기술위원회(IEC)에서 제정한 정보보호 관리체계에 대한 국제 표준 규격으로, 세계 정보보안 분야에서 가장 권위 있는 인증이다. 뮤직카우는 정보관리본부 신설을 통한 내부 전문인력의 우수한 역량으로 빠른 기간 내 관리체계를 구축하고 인증을 획득할 수 있었다.

올해 3월에는 관련 업계 최초로 ‘정보보호 및 개인정보보호 관리체계(ISMS-P)’ 인증을 획득했다. ISMS-P는 정보보호 뿐만 아니라 개인정보보호를 위한 일련의 조치와 활동이 인증기준에 적합하게 관리되는지를 평가하는 국내 최고 수준의 정보보호 통합 인증 제도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개인정보보호위원회의 공동 고시 기준에 따라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에서 인증한다.

뮤직카우 정보관리본부 직원들은 스타트업 개발팀 간 개발 역량을 겨뤄보는 대회에도 참가해 우수한 성적을 거두기도 했다.

AWS코리아가 지난 4월 25일, 스타트업 개발팀을 대상으로 진행한 ‘AWS 스타트업 게임데이(이하 게임데이)’에서 뮤직카우 정보관리본부 소속 직원들은 참가 스타트업 14개 회사 중 2위의 성적을 거두며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게임데이는 스타트업이 사업을 전개하다 발생할 수 있는 개발 분야의 다양한 이슈 상황을 가상으로 구현하고, AWS 솔루션을 통해 해결해보는 대회다. 뮤직카우의 이번 수상은 AWS 운영역량 및 전문성을 기반으로 보안, 인프라, 데브옵스(DevOps) 등의 분야에 역량을 갖춘 팀원들이 있어 효과적인 협업과 지원이 가능했기에 이룰 수 있는 성과였다.

◆펌텍코리아, 롯데케미칼과 지속 가능한 친환경 화장품 패키징 개발 MOU 체결

펌텍코리아(251970, 대표이사 이도훈)가 국내 대표 화학사 롯데케미칼과 친환경 화장품 패키징 개발을 위해 손을 잡았다.

펌텍코리아는 지난 19일 롯데케미칼과 잠실 롯데타워 113층 EBC에서 펌텍코리아 이도훈 대표와 롯데케미칼 기초소재사업 황진구 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지속 가능한 친환경 화장품 패키징 개발을 위한 업무 협약식을 체결했다고 20일 밝혔다.

양사는 화장품 용기의 플라스틱 자원선순환 플랫폼 구축을 위해 친환경 소재가 적용된 화장품 패키징 제품 개발 및 상업화에 공동의 노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글로벌 화장품 브랜드사들은 2025년부터 화장품 용기에 재활용이 가능한 소재만을 사용해야 하는 목표를 제시하고, 이에 맞춰 더 높은 수준의 친환경 제품 패키지를 적용할 것으로 알려졌다.

◆대만 라인뱅크, 2주년 맞이하며 ‘패스트 파이낸셜 플랫폼’ 전략 발표

출시 2주년을 맞이한 인터넷전문은행 대만 라인뱅크(LINE Bank)가 2,300만 대만인의 금융 서비스 접근성 향상을 목표로 ‘패스트 파이낸셜 플랫폼(Fast Financial Platform)’ 전략을 발표했다. 대만 1위 메신저 라인의 폭넓은 생태계를 활용해 복잡한 금융 업무를 보다 효율화 한다는 것이 핵심이다. 라인뱅크는 원스톱 종합 금융 플랫폼을 구축하여 한 곳에서 다양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더욱 즐겁고 사용자 친화적인 금융 경험을 제공할 계획이다.

대만 라인뱅크의 ‘패스트 파이낸셜 플랫폼’은 라인 생태계 내의 방대한 자원과 사용자 기반을 활용한 통합 금융 플랫폼 서비스를 제공한다. 라인의 기술적 역량과 금융 및 비금융 분야 주요 기업들과의 파트너십을 바탕으로 보험, 공동 브랜드 신용카드, 증권 거래, 결제, 할부 대출, 펀드 투자 등의 서비스를 제공해 나갈 예정이다. 가장 먼저, 라인뱅크는 현지 대형 은행인 타이완유니온은행(Union Bank of Taiwan) 및 스탠다드차타드은행(Standard Chartered Bank)과 카드 한 장으로 2개 은행의 이익과 서비스를 누릴 수 있는 공동 브랜드(co-brand) 신용카드를 지난 10일 출시했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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