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이슈] 유한킴벌리 디펜드 30년, 시니어 산업 발전과 삶의 질 향상 견인 外

기사입력:2023-06-19 15:15:07
[로이슈 편도욱 기자] 유한킴벌리는 올해로 대한민국에서 시니어 비즈니스를 시작한 지 30년을 맞이했다고 19일 밝혔다. 이에 따라 전용 브랜드인 ‘디펜드’는 자사 하기스, 크리넥스, 좋은느낌, 화이트 등과 같이 장수 브랜드 반열에 오르게 됐다.
유한킴벌리 관계자는 "디펜드는 최근 3년 기준 연평균 20%의 성장을 지속하며 리테일 시장에서 언더웨어, 패드, 라이너 등 다양한 제품으로 업계를 리드하고 있으며, 최근 고품질 제품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요양병원과 요양시설 등 시설 시장으로도 외연을 확대해 가고 있다"라고 전했다.

디펜드의 역사는 곧 우리나라 시니어 시장의 역사다. 유한킴벌리는 티슈, 기저귀, 생리대 등이 주력 비즈니스이던 90년대 초, 또 다른 사업 기회를 찾기 위해 미국, 일본 등 해외 시니어 시장을 조사했다. 이 과정에서 우리나라에도 삶의 질 개선과 사회 활력을 위해 시니어 위생용품이 절실하다는 확신을 갖게 되었고, 1993년 시니어 시장 진출로 이어졌다.

디펜드 출시 이후 시니어 시장은 지난 30년간 큰 변화가 있었다. 디펜드가 첫선을 보인 시기만 해도 시장의 주류는 환자용 성인용 기저귀였다. 요실금은 중년 여성의 40% 이상이 경험할 정도로 일반적인 일이지만, 마땅한 전용 제품이 없다 보니 외출이나 사회생활을 꺼리기 일쑤였고 화장지나 생리대 등 요실금 흡수에 부적합한 제품을 대용으로 사용하면서 냄새, 눅눅함 등으로 큰 불편을 겪어야 했다.

디펜드는 이를 감안해 와상 환자용 기저귀 외에도 액티브, 세미 액티브용 요실금 전용 제품을 세분화해 선보였다. 또한, 요실금 정도와 사용환경에 따라 선택 사용할 수 있도록 제품 구색도 라이너, 패드, 언더웨어로 다양화하고 남성용도 별도 출시했다. 안정적인 공급 및 제품 혁신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충주공장과 대전공장에 전용 제품 생산설비까지 구축했다.

요실금에 대한 인식을 긍정적으로 전환하기 위한 노력도 함께 병행했다. 우선, 요실금이 자연스러운 현상임을 지속적으로 알려 일상생활을 자신 있게 영위할 수 있도록 도왔다. 더불어, 주로 유아용품 매장에 인접 진열되던 제품을 여성용품 매장으로 배치해 주 사용층인 여성들의 구매 편의를 높였고, 입는 타입인 언더웨어는 또 하나의 속옷으로 일관되게 소통해 기저귀와는 다름을 명확히 인식시켰다.
전용 제품의 확대와 적극적인 시장개발, 액티브 시니어 확대, 요실금에 대한 인식 전환 등이 어울러 지면서 자사 유아용품 매출의 1/4 수준까지 성장했다. 요실금 전용 패드와 라이너가 미국, 일본 등 해외 시장처럼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시설 시장이 가격 위주에서 제품력 위주로 전환된다면 1,000억 브랜드가 되는 시점도 머지않을 것으로 유한킴벌리는 기대하고 있다.

이를 위해 디펜드는 속옷을 입듯 편안한 제품을 구현하기 위해 매년 10개 이상의 제품 개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고, 최근에는 거동이 불편한 분들과 보호자분들 모두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IOT 센서 기술을 활용해 제때 제품을 교체할 수 있도록 하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더불어, 물 없이 쓰는 샴푸와 바디워시를 비롯한 간병용품을 확대하고, 위생건강케어 직영몰 ‘오늘 플러스’도 런칭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국내 시니어케어 위생용품 시장은 리테일 기준, 900억원대(2022 유로모니터, 업계 추정)로 추정되고 있으며, 잠재시장은 약 6,000억 규모로 평가받고 있다.

◆한국관광공사-한국문화예술위원회, K-아트 콘텐츠 발굴 나선다

한국관광공사(이하 공사)와 한국문화예술위원회(이하 예술위)는 6월 19일 공사 서울센터에서 신규 한국관광 홍보 콘텐츠 개발 및 방한 관광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였다.
이번 협약은 약 27만 개에 달하는 방대한 관광 콘텐츠를 보유하고, 14개 언어로 한국관광 정보 누리집 ‘VISITKOREA’를 운영하는 공사가 문화예술진흥 전문기관인 예술위와의 협업을 통해 K-팝, 드라마 등으로 대표되는 인기 한류 콘텐츠를 넘어서는 또 다른 한류, 공연, 예술 등 K-아트 콘텐츠 발굴로 한류 영역 확장 및 신규 방한 수요 창출을 위해 마련되었다.

양 기관은 개인화되고 세분화된 소비자 여행 트렌드에 맞춰 K-아트와 결합한 매력적인 관광 콘텐츠 구축을 목표로 방한 외국 관광객이 여행하며 즐길 수 있는 K-아트 투어 루트를 개발하고, 추천 문화예술 프로그램 등을 기획하여 ‘VISITKOREA’에 K-아트 특집 테마관을 하반기에 론칭, 다양한 프로모션을 전개할 예정이다.

◆전남 소방, 기술 경연대회 구급 분야 우승…대원 4명 특진

전남소방본부는 최근 소방청 주최로 충남 공주 중앙소방학교에서 열린 '제36회 전국 소방 기술 경연대회' 구급 분야에서 우승해 응급구조 능력을 인정받았다고 19일 밝혔다.

전국 소방공무원 및 의용소방대원 선수단 등 1천600여명이 참가한 이번 대회에 출전한 구형근 소방장 등 대원 4명은 전문심장소생술과 다수 사상 대응전술 2종목 합산 점수에서 가장 높은 기록을 달성했다.

그동안 근무 시간과 쉬는 시간을 쪼개 구급 훈련에 구슬땀을 흘린 결과, 전남소방본부 출범 이후 처음으로 전국대회 우승이라는 영광을 안아 의미를 더했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주식시황 〉

항목 현재가 전일대비
코스피 2,727.52 ▼25.48
코스닥 855.37 ▼15.00
코스피200 371.05 ▼3.55

가상화폐 시세 〉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90,838,000 ▼121,000
비트코인캐시 617,000 ▼3,000
비트코인골드 46,240 ▲40
이더리움 4,078,000 ▼15,000
이더리움클래식 37,660 ▼50
리플 717 0
이오스 1,109 ▼1
퀀텀 5,050 0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90,925,000 ▼136,000
이더리움 4,087,000 ▼14,000
이더리움클래식 37,700 ▼50
메탈 2,679 ▲3
리스크 2,802 ▲51
리플 717 ▼1
에이다 643 ▲3
스팀 377 ▼0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90,777,000 ▼149,000
비트코인캐시 617,500 ▼500
비트코인골드 46,800 0
이더리움 4,083,000 ▼11,000
이더리움클래식 37,640 ▼60
리플 716 ▼1
퀀텀 5,055 ▼5
이오타 292 0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