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 관계자는 "지난 3월 자회사 DSF DE에 380억 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통해 확보한 투자금으로 럭키푸즈 지분 100%와 보유 시설을 모두 인수했다"라며 "럭키푸즈는 2000년 설립된 아시안 식품 전문회사로 미국 오리건주에 위치해 있다"라고 전했다.
럭키푸즈의 ‘서울’ 김치가 전체 사업의 약 3분의 2를 차지하고 있으며, 소스, 스프링롤 등 다양한 제품군으로 사업을 다각화하고 있다.
현재 미국 김치시장은 메인스트림 채널을 중심으로 성장하고 있다. 이미 종가 브랜드로 미국 현지 주요 김치 유통채널에 입점해 있는 대상㈜은 이번 럭키푸즈 인수로 현지 시장 공략에 더욱 힘을 싣게 됐다. 럭키푸즈는 ‘서울’ 김치를 비롯해 스프링롤, 소스 등을 주요 유통 채널에서 판매하고 있어, 대상㈜의 기존 사업과 시너지를 낼 수 있다.
대상㈜은 럭키푸즈에 대한 공장 증설 및 설비 투자도 단행한다. 코로나 이후 큰 폭의 매출 성장을 달성한 ‘서울’ 김치의 생산능력을 현재의 2배 수준으로 끌어올리고, 공장의 자동화 설비를 확충할 계획이다. 또 영업조직을 강화하고, 마케팅과 R&D를 강화해 ‘서울’ 김치를 비롯한 소스류, 스프링롤 등 사업 확대에 적극 나선다는 방침이다.
대상㈜ 이경애 식품글로벌사업총괄 중역은 "이번 인수로 미국 김치시장 확대에 더욱 속도를 내게 됐다“며 ”럭키푸즈의 제품력과 인프라를 활용해 현지 사업에서 시너지를 낼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대상㈜ 종가 김치는 현재 미주와 유럽, 대만과 홍콩 등 아시아를 포함한 전 세계 40여 개 국가에 진출해있다. 지난해 초에는 국내 식품업계 최초로 미국 현지에 대규모 김치 공장을 완공하고 본격적인 생산을 시작한 바 있다. 미국 현지에 대규모 김치 생산 설비를 갖춘 국내 식품기업은 대상㈜이 유일하다.
◆레페리, ‘대한민국 유튜버’s 어워드 2023’ 개최
국내 뷰티 유튜버 1,483명이 선택한 2023년 유망 뷰티 브랜드와 제품이 공개됐다.
올해로 5회차를 맞은 ‘대한민국 유튜버’s 어워드 2023’는 유튜브(YouTube)에서 활동하고 있는 대한민국 내의 모든 뷰티 유튜버들이 제작한 콘텐츠를 전수조사해 수상 브랜드와 제품을 선정하는 객관적이고 신뢰성 높은 어워드다. 한 해 동안 국내 뷰티 크리에이터들로부터 많은 추천과 지지를 얻은 브랜드와 제품 중 부문별 리뷰 수 기준 상위 1%에 해당하는 브랜드 및 제품을 선정해 이들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 마련된 행사다.
◆제주도, 2030년 바이오산업 1조3천억원 매출 올린다
제주도가 2030년까지 매출 300억원 이상 바이오기업 20개 업체를 키우는 등 바이오산업 육성에 나서기로 했다.
제주도는 19일 오후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청정 바이오산업 글로벌 메카 도약'을 목표로 한 '제주 바이오산업 육성전략'을 발표했다.
도는 2030년까지 제주 바이오산업 시장 규모를 1조3천억원으로 확대하는 목표를 잡았다.
이를 위해 매출 300억원 이상 바이오기업 20개 사 육성, 천연물 신약ㆍ의약품 소재 5건 개발을 추진한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