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이슈] SK플래닛, ‘OK캐쉬백 NFT 멤버십’ 론칭 外

기사입력:2023-06-07 10:05:36
[로이슈 편도욱 기자] SK플래닛은 변화하는 소비자 니즈와 트렌드에 맞춰 24년된 OK캐쉬백 서비스를 웹 2.0(온·오프라인)과 웹 3.0(가상세계)을 넘나드는 혁신적인 멤버십 모델로 리브랜딩 한다고 7일 밝혔다.
SK플래닛 관계자는 "이를 위해 SK플래닛은 ▲OK캐쉬백의 가치를 가상경제로까지 확장한 OK캐쉬백 NFT 멤버십 서비스 ‘로드투리치(Road to Rich)’와 ▲NFT 등 디지털 자산을 보관·조회·전송할 수 있는 탈중앙화 지갑 ‘업튼 스테이션(UPTN Station)’을 론칭한다"라고 전했다.

‘로드투리치’는 사용자가 직접 혜택을 키우고 설계하며 교환할 수 있다. 토끼를 닮은 캐릭터 NFT 래키의 부자 되기 위한 여정이 총 5단계 레벨로 구성되었다. 사용자는 매일 게임·퀴즈에 참여해 래키의 여정을 함께 체험하면서 OK캐쉬백 포인트 등 혜택을 받게 된다.

NFT 캐릭터를 최고 레벨까지 성장시킨 후에는 실생활에서 사용 가능한 개별 혜택을 담은 TEM NFT를 사용자가 선택하고 누릴 수 있도록 했다.

OK캐쉬백 NFT 멤버십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업튼 스테이션’을 설치해야 한다. 업튼 스테이션은 NFT 등 자산을 보관, 조회, 전송하는 기능을 수행하는 탈중앙화 지갑이며, 앞으로 사용자에게 다양한 서비스 가치를 제공할 SK플래닛 블록체인 사업의 핵심 프러덕트다.

특히 이번 서비스는 SK플래닛이 아발란체 서브넷을 활용해 자체 개발한 블록체인 플랫폼 ‘업튼(UPTN) 생태계’에 처음 안착시킨 서비스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하반기 출시 예정인 ‘티켓 NFT’를 비롯 다양한 실물경제와의 최적화를 통해 블록체인 기반의 다수 프로젝트들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SK플래닛이 선보인 ‘OK캐쉬백 NFT 멤버십’은 기존에 출시된 NFT처럼 투자만을 목적으로 하거나, 선착순 민팅(Minting)이라 부르지만 1초면 마감돼 결국 특정인 만의 잔치로 끝나버리는 한정된 NFT가 아니다.

SK플래닛의 ‘로드투리치’ 서비스 에피소드 1 에서는 만 19세 이상, OK캐쉬백 회원이라면 누구나 ‘OK캐쉬백 NFT 멤버십’을 무료로 민팅할 수 있도록 전면 개방했다. ‘OK캐쉬백 NFT 멤버십’이 블록체인 세상으로 이끄는 마중물이 될 수 있도록 최대한 많은 사용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한다. 가치 소비를 지향하는 합리적인 사용자들이 많이 참여할 것으로 보인다.

이는 OK캐쉬백이 1999년부터 무려 24년간 경제 활동 인구 중 상당수를 유실적 회원으로 확보,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범용성을 기반으로 한 로열티 멤버십의 대중화를 이끌어 낸 서비스 업력과 맥을 같이 한다.

하반기에 선보일 에피소드 2의 경우 사용자는 미션 참여나 구입을 통해 갖고 싶은 혜택이 담긴 ‘템(TEM) NFT’를 획득하고, 필요 시에는 N차 거래로 재유통하는 등 보다 입체적인 모습의 ‘다이나믹 멤버십’ 서비스가 구현될 예정이다.

OK캐쉬백 NFT 멤버십의 또 다른 특징으로는 퀴즈와 게임 요소를 접목해 사용자가 능동적으로 레벨을 높이는 데 참여하고 지속적으로 몰입할 수 있게 하는 ‘게이미피케이션’ (Gamification) 형식으로 구성했다는 점이다.
퀴즈, 게임 등 미션을 수행하며 캐릭터가 성장하는 과정을 자연스럽게 따라가다 보면 OK캐쉬백 포인트 등 합리적인 보상도 주어지기에 앱테크 수단으로의 활용도 가능하다.

무엇보다 이 모든 혜택과 여정은 업튼 체인에 기록되어 사용자 소유의 의미를 구현한 점도 눈에 띈다. 향후 제공될 마켓플레이스에서는 혜택의 소유권을 다른 고객에게 안전하게 이전할 수도 있어 쓰임새는 웹 2.0 서비스에 비해 더욱 다양해질 것으로 보인다.

SK플래닛은 ‘OK캐쉬백 NFT 멤버십’과 ‘업튼 스테이션’ 출시를 기념하고, 웹 3.0 생태계 참여를 독려하는 의미에서 역대급 혜택을 제공하는 론칭 이벤트를 준비했다.

가장 눈에 띄는 이벤트는 OK캐쉬백 NFT 멤버십 ‘로드투리치’의 단계별 성장을 위해 퀴즈 등 미션에 참여한 사용자 대상 40일간 매일 1명씩 추점해 300만원 상당의 하와이 여행 상품권을 증정한다. 이때 레벨업에 따른 추가 응모권을 차등 적용하여 열심히 참여한 사용자는 그 만큼 당첨 확률이 높아질 수 있도록 설계했다.

또한 서비스 사용의 첫 관문이라 할 수 있는 ‘OK캐쉬백 NFT 멤버십’과 ‘업튼 스테이션’을 설치한 사용자에게는 웰컴 선물로 AVAX(아발란체 코인) 0.1개를 제공한다. 이후 사용자는 취향에 맞게 AVAX 0.25개 혹은 OK캐쉬백 5,000 포인트 중 하나를 골라서 추가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이 밖에도 OK캐쉬백 앱에 접속하면 누구나 ‘버거만들기’에 도전할 수 있다. 햄버거 빵과 패티 등 버거 만들기 이벤트에 참여 하면 랜덤으로 최대 OK캐쉬백 10,000 포인트까지 받을 수 있도록 체험형 이벤트도 열려있다.

SK플래닛 이한상 대표이사는 “이번 서비스는 24년된 OK캐쉬백의 장점은 살리면서 사용자 중심의 맞춤 혜택과 권한을 강화시킨 OK캐쉬백의 리브랜딩 버전”이라 면서 “참여와 합리적 보상이 근간이 되는 차세대 마케팅 플랫폼으로서 서비스 가치를 더욱 키워가겠다”고 말했다.

◆퍼센트, 사회적기업의 ‘디지털 전환’ 돕는다

ESG 달성과 사회 문제 해결을 목표로 하는 임팩트 스타트업을 위한 교육·컨설팅 전문 기업 퍼센트(대표 백승철)가 디지털 전환(DX)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임팩트 조직(사회적기업, 소셜벤처, NPO 등)을 대상으로 디지털 전환 컨설팅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2020년부터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이 주관하는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의 운영 기관으로 창업팀들을 육성해온 퍼센트는 (예비)사회적기업들의 성장 과정을 분석하는 과정에서 디지털 전환은 기업 성장에 필수적임에도 이를 위한 전문가를 보유하기 힘든 상황이 다수라는 문제점을 발견했다. 특히 지원 사업 자금으로 모바일 앱 외주 개발을 진행하는 기업들은 다수이나 사전에 기술적 준비나 필수적인 기획·설계 역량을 보유하고 있지 않아 외주 개발·운영에 실패하는 사례가 해마다 발생한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가속화한 디지털 전환은 사회 문제 현장에서 변화를 만들고 있는 사회적기업들에 유독 어려운 과제로 여겨지고 있다. 퍼센트의 컨설팅은 사회적기업의 경영 환경과 조직 특성을 고려해 보고서 작성에 많은 시간을 들이는 기존 컨설팅과 달리, 엔지니어 출신의 컨설턴트가 상용화된 디지털 솔루션을 기업 환경과 목표에 최적화해 세팅까지 해주는 방식으로 현실적이고 빠르게 디지털 전환을 적용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이지태스크 x 사회적기업학회 MOU 체결

이지태스크는 4대보험 정규직과 실업 사이에 있는 취준생, 은둔형 외톨이, 경력 보유 여성, 조기 퇴직자 등 다양한 취약계층의 시간제 일자리 창출에 앞장서고 있는 소셜벤처로 영세기업의 일손부족현상과 사회적 약자의 일자리 창출을 도와 일자리 미스매칭을 해결하고 상호 성장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여 운영중에 있다.

신한은행, 국민연금공단과 디지털 일자리 1,000개 창출 사업을 진행했으며, 행복나눔재단과 시니어 디지털 일자리 창출 사업을 진행중에 있다. 또한 서울시 15만 은둔형 외톨이들의 일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수익 창출을 돕고 사회성 강화를 통해 사회로의 복귀를 이끌어낼 계획이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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