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대식·국토부 주최, 한국도로학회·ITS·LX 주관·후원 대토론회 개최

기사입력:2023-06-01 14:54:08
 ‘미래 모빌리티 시대를 대비한 국가도로망 디지털트윈 구축’을 주제로 한 대토론회(5월31일 국회박물관 2층 대강당)가 열린 가운데 패널들이 종합토론에 참여하고 있다. (사진=LX공사)

‘미래 모빌리티 시대를 대비한 국가도로망 디지털트윈 구축’을 주제로 한 대토론회(5월31일 국회박물관 2층 대강당)가 열린 가운데 패널들이 종합토론에 참여하고 있다. (사진=LX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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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이슈 김영삼 기자] 미래 모빌리티 시대를 견인하려면 국가도로망의 디지털트윈화가 필요하다는 데 이론의 여지는 없었다. 다만 이를 가속화하려면 도로대장을 중심으로 표준화·통합 운영체계에 대한 고민이 선행돼야 하며, 도로법 개정이 시급하다는 데 의견이 모아졌다.
강대식 의원과 국토교통부가 주최하고 한국도로학회, 한국ITS학회, LX한국국토정보공사가 주관·후원하는 ‘미래 모빌리티 시대를 대비한 국가도로망 디지털트윈 구축’을 주제로 한 공간정보산업 도약을 위한 대토론회가 지난달 31일, 국회박물관 2층 대강당에서 개최됐다.

강대식 의원은 개회사를 통해 “공간정보산업 중 도로 분야는 디지털트윈이나 자율주행 등 우리가 경험해보지 못한 신세계 핵심 분야”라면서 “국내외 최고 전문가 여러분의 고견을 토대로 국가도로망이 공간정보 기반으로 미래 모빌리티 핵심 인프라가 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김기현 당대표(국민의힘)도“도로와 기반 시설이 공간정보로 구축되어야 하고 유지관리에 따른 실시간 정보가 제대로 반영되어야 디지털트윈을 통한 국가도로망이 자율주행과 같은 미래 모빌리티를 산업을 견인할 수 있다”면서 이번 토론회의 의의를 부여했다.

이날 주제 발표를 맡은 전문가들은 디지털트윈 기반 국가도로망 구축이 하루 빨리 구축돼야 한다는 데 공감했다.

지능형자동차부품진흥원 김봉섭 미래기술혁신센터장, 인천광역시 교통정보운영과 박장빈 ITS담당관은 대구광역시 자율주행 운영지구와 인천광역시 도로교통 디지털트윈 활용 사례로 주제 발표를 맡았다.
뒤이어 아주대 오영태 교수가 좌장을 맡은 종합토론에서는 국가도로망의 디지털트윈 구축을 위해 데이터 표준화와 통합운영 관리체계가 필요하다는 데 중론이 모아졌다.

서울시립대 박신형 교수는 “디지털화된 도로가 어떤 중요성을 갖느냐는 데이터의 표준화에 달렸다”면서 “정부가 도로대장으로 표준화된 포맷으로 제공한다면 최신정보를 갱신할 수 있어 활용성이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국가도로망 디지털트윈 구축에 내실을 기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경북도 박동엽 건설도시국장은 “경북은 10년 전 도로대장 전산화를 시작해 겨우 완성했지만 산사태·폭우 발생 시 무용지물이었다”면서“실무에 활용 가능한 디지털트윈화가 되려면 2차원 좌표 중심에서 실시간 교통상황이 반영되는 4차원으로 구축돼야 한다”고 조언했다.

㈜엠큐닉 장양중 연구소장(전무)도“교통 분야의 경우 디지털트윈 활용도를 높이려면 배경맵, 도로 네트워크, 교통량이 수집되어 플랫폼으로 제공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해야 한다”면서“데이터 표준 규격·기술 등은 글로벌 오픈 소스에 포함되도록 논의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한 목적에 맞는 국가도로망 디지털트윈 모델이 구축돼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다.

한국교통연구원 채찬들 도로정책연구팀장은 주제 발표*를 통해 “도로의 디지털화, 더 나아가 디지털트윈 구축에 소요될 막대한 시간·비용 절감을 위해 목적 지향형 모델을 만들어 확산시킬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또“이는 국토부가 할 수 있는 업무영역을 벗어난 만큼 도로대장의 디지털화를 맡고 있는 LX공사를 주축으로 산·학·연과 협업해 거버넌스를 구축하는 것이 필요하며, 디지털 도로대장을 다룰 수 있는 전문성을 갖춘 인재 확보도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다산컨설턴트 조완형 사장도 “국가도로망의 디지털트윈 완성을 위해 정책·연구·개발 및 서비스 주체를 망라한 융합 거버넌스가 필요하다”면서 “더 나아가 도로를 비롯해 전력, 상하수도, 기상 등 디지털트윈 연합을 통해 국가 인프라 관리와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고, 이를 운영할 전문 인력의 양성과 산·학·연·관의 파견·교류도 필요하다”고 힘을 실었다.

아울러 국가도로망 디지털트윈 완성을 위한 도로법 개정의 필요성도 재점화됐다.

국토교통부 김상민 디지털도로팀장은 “정부는 2027년까지 단계적 디지털화를 추진하고 전국 단위 디지털 도로대장을 민간에 개방할 계획”이라면서 “이는 도로의 효율적 관리를 위해서도 필요하지만, 정자교 붕괴에서 보듯 안전도 제고를 위해서도 매우 필요한 과제”라며 도로법 개정의 필요성을 피력했다.

㈜다산컨설턴트 조완형 사장도 “미래 모빌리티 시대에는 이용자 관점에서 누가 관리하느냐는 중요치 않다”면서 “각기 따로 이뤄졌던 도로 관리가 하나로 통합되는 것이 바람직하며, 도로의 신설·변경 시 도로대장을 표준화된 규격으로 국토교통부에 제출토록 하는 도로법 개정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LX공사 김정렬 사장은 “대한민국은 경부고속도로가 개통된 이후 SOC혁명이 일어나 모든 SOC가 확충되면서 선진국 반열에 올랐다”면서 “도로의 디지털화를 위한 당면 현안은 도로법 개정과 R&D 예산 확보에 있는 만큼 국회가 많은 관심과 지원을 해주십사 당부 드린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대토론회는 구자근·김형동·박성민·성일종·신원식·이인선 의원(국민의힘)을 비롯해 국토교통부 이용욱 도로국장, 국가공간정보산업진흥원 손우준 원장, 한국도로학회 오흥운 회장, 한국ITS학회 남두희 회장,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권수안 선임 연구위원, 국민대 권용주 교수 등 산·학·연·관 전문가들이 대거 참석했다.

붙임 사진 4매.

붙임1. ‘미래 모빌리티 시대를 대비한 국가도로망 디지털트윈 구축’을 주제로 한 대토론회(5월31일 국회박물관 2층 대강당)가 열린 가운데 패널들이 종합토론에 참여하고 있다

김영삼 로이슈(lawissue) 기자 yskim@lawissu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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