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이슈] ’서머너즈 워’, 9주년에도 콘텐츠 영역 무한 확장 外

기사입력:2023-05-31 18:09:37
[로이슈 편도욱 기자] 올해로 글로벌 9주년을 맞은 컴투스 ‘서머너즈 워: 천공의 아레나(이하 서머너즈 워)’가 대형 IP(지식재산권)와의 컬래버레이션부터 웹툰, 라이트 노벨까지, 콘텐츠의 영역을 무한 확장 중이다.
‘서머너즈 워’는 2014년 출시 이후 전 세계 1억 9천만 다운로드, 누적 매출 3조 원을 기록하며 아시아, 북미, 유럽 시장을 아우르며 컴투스를 대표하는 글로벌 히트작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컴투스 관계자는 "천여 종 몬스터 수집과 이를 조합하여 즐기는 전략 전투 등 게임의 핵심 재미를 극대화하는 것은 물론, 게임 안팎에서 새로운 재미 요소를 적극 발굴해 오랜 시간 글로벌 팬덤을 유지하고 신규 유저들에게 매력적으로 다가가고 있다"라고 전했다.

특히 가장 최근 선보인 웹툰 콘텐츠는 공개와 동시에 일본 현지 유저와 웹툰 팬들에게 뜨거운 호응을 얻고 있다. 컴투스는 지난 8일 일본 애플 북스에 ‘서머너즈 워’ 웹툰 6종 글로벌 최초 공개 소식을 전하고, ‘크로스’, ‘캡틴 이브’, ‘오컬트 탐정 니키’, ‘로열 블러드’, ‘서머너즈 아카데미’ 등 5개 타이틀을 먼저 선보였다.

웹툰은 게임 및 코믹스 등에서 선보인 ‘서머너즈 워’ IP 기반 캐릭터들의 개별 서사와 각 콘텐츠를 넘나드는 크로스오버 스토리를 담았다. ‘서머너즈 워’ 세계관을 배경으로 캐릭터 간의 관계와 새로운 이야기를 알아가는 재미가 있다. 그중 ‘서머너즈 아카데미’ 편은 일본 애플 북스 공개 이후 현재까지 웹툰(세로 읽기 만화) 카테고리 내 높은 인기 순위를 유지하고 있을 정도로 현지 반응이 뜨겁다. ‘서머너즈 워’ IP 가 이미 기존 게임 유저들은 물론, 일반 문화 콘텐츠 소비자들을 매료시킬 만큼 스토리 힘 자체가 단단하다는 방증이다.

컴투스는 2017년 말부터 미국 스카이바운드엔터테인먼트와 100년의 대서사시를 이루는 ‘서머너즈 워 유니버스’를 확립했다. 2021년에는 국내 최대 규모 웹툰 제작 기업 케나즈, 일본 최대 애니메이션 제작사 토에이 애니메이션과 ‘서머너즈 워’ IP 기반 콘텐츠 공동 기획 및 제작 협력을 맺는 등 본격적 세계관 확장에 나서고 있다.
2019년 애니메이션 ‘프렌즈 앤 라이벌’ 공개를 시작으로 코믹스 ‘서머너즈 워: 레거시’와 ‘서머너즈 워: 어웨이크닝’, 라이트 노벨 ‘서머너즈 워/소환사 대전1 (부제: 불리어진 자)’ 등,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이고 있으며, 메이저와 서브컬처를 아우르는 장르 다각화를 통해 보다 다양한 타깃층을 공략할 수 있게 됐다. 애니메이션은 공개 당시 미국 ‘필름퀘스트 어워드 2019’ 최고 단편 애니메이션 부문에 노미네이트되고 코믹스 ‘서머너즈 워: 레거시’는 한정 부수가 전체 매진되는 등 시장 반응 또한 꾸준히 긍정적이다.

자체 스토리 확장뿐만 아니라 또 다른 세계관과의 만남 역시 ‘서머너즈 워’가 9년 차에도 세계 앱 마켓 차트에서 급등할 수 있는 흥행 동력으로 작용한다.

지난 3월 공개한 ‘어쌔신 크리드’와의 컬래버레이션은 높은 업데이트 성과를 거두며 유저들에게 ‘레전드 급’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업데이트 직후 독일과 홍콩 애플 앱스토어 게임 매출 1위에 동시에 올랐으며, 북미와 유럽 주요 여러 국가에서 매출 TOP10을 재 달성하고 글로벌 일일 유저 수(DAU, Daily Active Users)와 다운로드 수도 크게 상승했다.

‘서머너즈 워’가 수년 전부터 활발히 진행하고 있는 대작과의 협업은 높은 완성도와 섬세한 디테일로 공개될 때마다 인기가 높다. 해당 IP 캐릭터를 몬스터로 만나볼 수 있는 것은 물론, 업데이트 시즌에만 만나볼 수 있는 이벤트 던전 등이 마련돼, 공식 카페에서는 이용자들의 IP 추천과 다음 협업 요청이 활발하다.

컴투스는 이러한 유저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는 것과 더불어 e 스포츠와 글로벌 투어 등 오프라인 소통을 강화해, 전 세계 이용자들이 ‘서머너즈 워’로 하나 될 수 있는 장을 마련하고 앞으로의 성장 또한 견인해 나가겠다는 계획이다.
◆SK㈜ C&C, ESG 실천 앱 ‘행가래’를 통한 지역사회 탄소중립 실천 활동 확산

SK㈜ C&C가 일상 생활 속 ESG 실천 앱 ‘행가래’를 통한 지역사회 탄소중립 실천 활동 확산에 나섰다.

SK㈜ C&C는 31일 성남상공회의소에서 주관하는 ‘행가래 기반의 회원사 ERT 공동 챌린지’ 활동에 참여한다고 밝혔다.

성남상의는 ERT 공동 챌린지를 통한 신기업가 정신의 지속적인 확산과 실천을 위해 이미 100여개 기업 및 기관들이 도입해 운용 중인 ‘행가래’ 앱을 활용키로 했다.

◆꺼리어’, 다음 콘텐츠 공급사 ‘프리즘커뮤니케이션’과 제휴

PR테크 기업 무버먼한국(대표임현정)은 자사가 운영하는 개인 브랜딩 플랫폼 ‘꺼리어’의 콘텐츠를 포털 다음의 ‘직장in’탭에 공급하게 됐다고 31일 밝혔다.

무버먼한국은 다음 콘텐츠 공급사 ‘프리즘커뮤니케이션(대표 신용노)’과 제휴를 맺고 개인 브랜딩 플랫폼 ‘꺼리어’에등록된 다양한 커리어를 가진 전문가들의 일과 커리어에 대한 콘텐츠를 다음

‘직장in’ 카테고리에소개한다. 다음 ‘직장in’은직장인 및 취업준비생을 대상으로 직업, 비즈니스, 리더십 등 직장 생활에 유용한 콘텐츠를 제공하는 탭이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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