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이슈] 롯데슈퍼, 근거리 고객 중심 매장 늘려간다 外

기사입력:2023-05-23 07:29:06
[로이슈 편도욱 기자] 롯데슈퍼가 슈퍼 본연의 목표인 ‘근거리 상권 기반의 고객 중심 매장’ 구축에 나선다.
롯데슈퍼는 18일(목), 용인 기흥구에 위치한 언남점을 가성비 끝판왕인 ‘끝장상품’을 운영하는 점포로 개편해 선보였다. '끝장상품'이란 연간 판매데이터를 기준으로 고객들의 수요가 높은 식품을 선정해 동업계 대비, 연중 최저가격으로 공급하는 롯데슈퍼 단독 기획 상품이다.

롯데슈퍼 관계자는 "고물가 시기 고객들의 먹거리 구매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기획한 프로젝트로, ‘우리동네 최저가격’ 매장 콘셉트를 기반으로 점포 반경 500m 내 거주하는 고객들을 주요 타겟으로 한다"라며 "근거리에 거주하는 고객은 매장에 자주 방문하기에, 가격 변동의 체감도가 높아 상품이 저렴할수록 해당 매장에 방문할 확률이 크기 때문이다"라고 전했다.

롯데슈퍼는 슈퍼의 핵심 경쟁력은 필요한 상품을 언제든지 방문해 구매할 수 있는 ‘접근성’에 있다고 판단해, 고객들의 발길을 이끌 ‘끝장상품’ 도입 점포를 확대하기로 했다. 이번 언남점을 포함해 현재 총 25개 점포를 끝장상품 운영 점포로 개편해 운영하고 있으며, 추후에도 ‘끝장상품’ 매장 개편을 지속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 개편 점포로 언남점을 선택한 이유는 언남점 주변에 중장년층 거주 비율이 높은 아파트 단지가 밀집해 있고 상품 가격에 민감한 중소득층 가구가 많아 ‘끝장상품’ 매장이 효력이 클 것으로 판단했기 때문이다. 실제로 ‘비즈 GIS’가 제공하는 ‘X-ray Map’ 분석 프로그램에 따르면 언남점 인근 500m 내 40대 이상 중장년층 인구 구성비도 60%를 기록하고 있다.

롯데슈퍼는 최적화된 ‘끝장상품’ 매장을 언남점에 선보이기 위해 지난 2개월간 테스트를 진행, ‘끝장상품’ 선정 과정을 시스템화했다. 먼저 롯데슈퍼는 연간 채소, 축산 매출 상위 품목을 추출해 ‘끝장상품’ 상시 운영이 가능한 상품을 선정하고, 각 상품팀 MD(상품기획자)들은 경매장과 산지를 직접 방문해 적정 판매 물량을 확보한다. 이후 확보한 상품을 일부 점포에 입고시켜 고객 테스트를 진행, 이상 없는 상품은 끝장상품 전 매장에 도입한다. 도입을 완료한 후에도 일자별로 변동되는 시세를 반영하기 위해 실시간으로 현장 직원이 직접 가격을 변경할 수 있는 ‘끝장상품’ 전용 가격표시판을 도입, 가성비 좋은 ‘끝장상품’을 문제 없이 운영하도록 만들었다.
롯데슈퍼는 2개월간 진행한 테스트 과정에서 고객들이 상시 운영 채소 외 시즌 채소를 희망한다는 점과 뒷다리살과 같은 가성비 부위 외에 인기 부위의 수요도 있다는 것을 파악했다. 이에 언남점에 여름 채소인 오이를 비롯한 고객의 수요가 높은 삼겹살, 갈비 등 20여가지 품목을 도입해 고객의 니즈에 최적화된 ‘끝장상품’을 운영한다.

이외에도 롯데슈퍼 언남점은 근거리 상권 고객의 특성을 고려, 롯데마트에서 운영하는 펫 브랜드 ‘콜리올리’ 상품을 최초로 도입해 반려동물을 키우는 고객의 수요까지 만족시킬 계획이다. 언남점이 위치한 기흥구는 반려가구 비율이 전국대비 약 10% 높고, 반경 2km 내 반려동물 매장이 한 곳도 없어 반려동물을 키우는 근거리 고객 대상으로 반려동물용품에 대한 수요가 높다. 이에 언남점은 매장 한 쪽에 50여개의 ‘콜리올리’ 상품을 진열해 반려동물을 키우는 고객이 펫식품과 용품을 쉽게 살 수 있도록 개편했다. 롯데슈퍼는 ‘콜리올리’ 상품 도입을 통해 마트와의 상품 통합 시너지를 극대화하고 언남점에 펫 전문매장이라는 인식을 고객에게 심어줄 계획이다.

현영훈 롯데슈퍼 슈퍼운영부문장은 “이번 언남점은 최저가격 상품, 신규 브랜드 상품 등을 기반으로 새로운 매장 포맷을 구현한 점포다.”며 “슈퍼가 가지고 있는 장점을 활용해 고객분들이 신선하고 저렴한 상품을 쉽게 구매하실 수 있도록 매장을 전반적으로 구성했고 이와 같은 매장을 늘려나갈 계획이니 앞으로 롯데슈퍼에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교원더오름, 선케어 신제품 ‘에스룸 멀티 선 스틱’ 출시

교원그룹의 라이프스타일 기업 교원더오름(TheORM)이 강력한 자외선 차단은 물론 적외선 및 다양한 외부 유해 환경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해 줄 선케어 제품으로 ‘에스룸 멀티 선 스틱’을 출시했다고 23일 밝혔다.
신제품 에스룸 멀티 선 스틱은 SPF50+, PA++++의 빈틈없는 자외선 차단 효과에 인체 적용 시험을 통해 적외선에 의한 피부 손상 예방 효과까지 인증 받은 제품이다. 다양한 외부 유해 환경으로부터 자극받은 피부에 쿨링감을 선사해 피부를 진정시켜 주고, 수분 크림을 녹인 듯한 촉촉한 크림 밤 타입의 텍스처로 사용 시 부드러운 발림성과 끈적임 없는 마무리감을 선사한다.

또한, 주름개선, 미백, 자외선 차단 3중 기능성을 겸비해 선케어와 스킨케어가 동시에 가능하며, 눈 시림 걱정을 최소화한 저자극 안심 포뮬러로 남녀노소 누구나 편안하게 사용이 가능하다.

◆남서울대학교 명예총장 공정자 박사 별세

남서울대학교 공동 설립자이자 명예총장인 화정(和貞) 공정자 박사가 22일 노환으로 별세했다. 향년 83세.

23일 남서울대에 따르면 고 공정자 박사는 1940년 전북 남원에서 태어나 1960년부터 4년 동안 중고등학교 교사로 재직했으며, 1993년부터 학교법인 성암학원 남서울대학교 설립공동위원장을 맡아 4년 동안 기획조정관리실장을 역임했다.

1997년부터 남서울대 부총장직을 수행하고, 2002년부터는 총장직을 맡아 2018년까지 16년 동안 재직하면서 현재의 학교 마스터플랜을 완성하기까지 후학양성에 기여했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주식시황 〉

항목 현재가 전일대비
코스피 2,676.63 ▼7.02
코스닥 865.59 ▼1.89
코스피200 363.58 ▼0.73

가상화폐 시세 〉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83,784,000 ▲312,000
비트코인캐시 614,500 ▲1,000
비트코인골드 40,010 ▲110
이더리움 4,214,000 ▲12,000
이더리움클래식 36,350 ▲190
리플 732 ▲2
이오스 1,139 ▼1
퀀텀 5,010 ▲5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83,858,000 ▲295,000
이더리움 4,216,000 ▲19,000
이더리움클래식 36,370 ▲260
메탈 2,254 ▲8
리스크 2,661 ▲38
리플 733 ▲2
에이다 635 ▲1
스팀 399 ▲3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83,693,000 ▲262,000
비트코인캐시 616,000 ▲1,000
비트코인골드 40,600 0
이더리움 4,214,000 ▲18,000
이더리움클래식 36,300 ▲180
리플 732 ▲2
퀀텀 5,040 ▲40
이오타 307 0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