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이슈] 편의점 점심시간 인기 메뉴는? 外

기사입력:2023-05-18 08:38:27
[생활경제 이슈] 편의점 점심시간 인기 메뉴는?  外
[로이슈 편도욱 기자]
최근 런치플레이션으로 인해 편의점 간편식품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도시락과 김밥이 점심 식사 쌍두마차로 인기를 끌고 있다.

CU가 올해 점심 시간대(11~13시) 간편식품의 판매 동향을 분석한 결과, 매출 1위는 도시락이, 판매량 1위는 김밥이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CU 관계자는 "간편식품의 점심 시간대 상품별 매출 비중 순위를 살펴 보면, 도시락(29.6%) > 김밥(23.6%) > 삼각김밥(21.6%) > 샐러드(13.3%) > 샌드위치(9.8%) > 햄버거(2.1%)의 순서로 매출이 높았다"라고 전했다.

반면, 판매량에서는 김밥(31.4%) > 삼각김밥(28.1%) > 도시락(23.3%) > 샌드위치(10.3%) > 샐러드 (4.9%) > 햄버거(2.0%) 순으로 김밥이 간편식품 전체 판매량의 약 1/3을 차지할 정도로 가장 높은 판매 지수를 보였다.

이는 가성비 점심 메뉴로 도시락을 찾는 수요와 함께 이 보다 더 저렴한 김밥을 찾는 소비가 복합적으로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물가 부담에 저렴한 한 끼를 찾는 소비자들 사이에서 가격 민감도가 그 만큼 높아진 탓이다.

실제, 입지별 매출을 보면 전체 과반 이상을 차지하는 주택가를 제외하고 도시락은 직장인이 많은 오피스가의 비중이 27.0%로 가장 높았고 김밥은 상대적으로 주머니 사정이 가벼운 학생들이 많은 대학가의 비중이 25.9%로 가장 높았다.

특히, 중간고사 기간이었던 지난 4월 대학가에서 김밥의 전년 대비 매출 신장률은 89.8%로 도시락 매출 신장률인 47.1% 보다 약 2배 가량 높을 만큼 압도적인 선호도를 보였다.

CU에서 이달 출시한 ‘백종원 우삼겹 한줄 김밥’은 판매 직후부터 김밥 카테고리 내 매출 1위를 유지하면서 5월 김밥의 전월 대비 매출신장률을 23.8%나 끌어올렸다.

이는 그동안 CU가 간편식품의 품질 향상을 위해 차별화 메뉴 개발과 함께 토핑 증량 등 전문점 못지 않은 상품을 선보이는 한편, 제조 공장의 자동화 설비에 대한 선제적 투자로 합리적인 가격을 꾸준히 유지해 온 결과다.

CU는 이러한 흐름에 맞춰 ‘백종원 비빔밥 한줄 김밥(2,900원)’도 연이어 출시한다. 해당 상품은 고추장 양념의 비빔밥을 베이스로 기존 일반 김밥 대비 중량을 10% 이상 늘려 푸짐함을 앞세운 것이 특징이다.

상품 출시와 동시에 고객들의 혜택을 더욱 높이기 위한 할인 행사도 진행한다. 구독 쿠폰 20% 할인과 SKT 멤버십 할인을 포함해 카카오페이 머니로 결제할 때 받을 수 있는 500원 추가 할인까지 모두 적용하면 최대 혜택가 1,620원에 구매가 가능하다.

이달 말일까지 해당 상품을 구매하는 고객에게는 700원 상당의 HEYROO미네랄워터도 증정한다.

BGF리테일 간편식품팀 노수민 MD는 “외식 물가 상승으로 편의점 간편식품에 대한 수요가 전반적으로 높아지며 최근 도시락과 함께 김밥의 매출까지 동반상승하고 있는 것이 눈에 띈다”며 “CU는 앞으로도 고객들의 소비 동향을 면밀히 살펴 다양한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고품질의 상품들을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식품업계, 활용도 높은 굿즈 제작

최근 개성과 희소성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들을 위해 굿즈 마케팅이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

굿즈 마케팅은 소비 심리를 자극하고 브랜드 정체성 및 재미를 반영하여 브랜드에 대한 호감도를 높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에 주요 식품업계에서는 소비자들이 브랜드를 오랫동안 기억할 수 있도록 어디서나 활용 가능한 굿즈 제작이 이뤄지고 있다.

이연에프엔씨의 설렁탕 프랜차이즈 브랜드 ‘한촌설렁탕’은 5월 가정의 달 기념으로 보냉백 굿즈를 출시해 한정 판매하고 있다.

이번 보냉백 굿즈는 야외 나들이 및 여행, 캠핑을 하는 고객들이 실용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넉넉한 수납공간에 음식 등을 신선하게 보관할 수 있는 아이템으로 특별히 선보였다.

업체는 자체 간편식도 넣어 다닐 수 있어 브랜드를 알리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해당 굿즈는 현재 한촌설렁탕 매장에서 판매 중이다.

SPC가 운영하는 '쉐이크쉑'도 친환경 패션 브랜드 '플리츠마마'와 협업해 '쉐이크쉑 플리츠 나노백'을 출시한 바 있다.

나노백 굿즈는 소비자의 가치소비를 돕고, 쉐이크쉑을 통해 직접 환경을 지키는 활동에 동참할 수 있도록 기획된 제품이다.

플리츠마마의 시그니처 디자인인 플리츠 주름 모양과 쉐이크쉑을 연상시키는 그린 컬러의 스트랩으로 브랜드 정체성은 물론 활용성도 모두 담았다.

글로벌 프리미엄 맥주 브랜드 ‘칭따오’는 따오 일러스트가 그려져 칭따오만의 유쾌함을 살린 ‘따오 리유저블백’을 선보였다.

리유저블백은 재사용 플라스틱 소재로 환경까지 감안한 다회용 가방으로, 칭따오는 이벤트와 칭따오 논알콜릭 네이버 공식몰을 통해 굿즈를 고객들에게 제공할 계획이다.

굿즈 증정 이벤트는 오는 6월 30일까지 전국 칭따오 640ml(병) 취급 매장에서 칭따오 맥주 3병 이상 주문 시 스크래치 카드를 증정, 카드를 긁어 당첨되면 리유저블백을 받을 수 있다.

◆청주 효촌∼백운교차로 우회도로 19일 개통…이동시간 절반으로

국토교통부는 충북 청주시 도심의 정체 구간을 돌아가는 국도 대체 우회도로 중 상당구 남일면 효촌리 효촌교차로에서 운동동 백운교차로까지 3.4㎞ 구간을 오는 19일 오전 11시에 개통한다고 18일 밝혔다.

국토부는 청주 시가지를 관통하는 국도(17, 25, 36호선)에서 극심한 차량 정체가 빚어지자, 2001년부터 우회도로 건설을 추진해 2010년부터 순차적으로 개통해 왔다. 상수도관 이설 작업과 국비 반영 지연 등으로 개통이 다소 늦어졌다.

이번 추가 개통으로 기존 국도보다 이동 거리는 약 15%(4.0㎞→3.4㎞), 이동 시간은 약 56%(9분→4분) 단축할 수 있을 것으로 국토부는 기대했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주식시황 〉

항목 현재가 전일대비
코스피 2,745.82 ▼9.29
코스닥 910.05 ▼1.20
코스피200 373.22 ▼0.86

가상화폐 시세 〉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100,479,000 ▲238,000
비트코인캐시 811,000 ▲24,000
비트코인골드 67,450 ▲1,100
이더리움 5,096,000 ▲9,000
이더리움클래식 46,140 ▲130
리플 887 ▲1
이오스 1,524 ▲13
퀀텀 6,730 ▲75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100,452,000 ▲238,000
이더리움 5,100,000 ▲8,000
이더리움클래식 46,180 ▲140
메탈 3,246 ▲46
리스크 2,873 ▲14
리플 887 ▲1
에이다 929 ▲4
스팀 484 ▲6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100,301,000 ▲139,000
비트코인캐시 808,000 ▲20,000
비트코인골드 67,300 ▲2,800
이더리움 5,090,000 ▲7,000
이더리움클래식 46,150 ▲220
리플 886 ▲1
퀀텀 6,705 ▲30
이오타 510 ▲9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