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이슈] SK스퀘어 관계사 드림어스컴퍼니, 1분기 매출 20.1% 성장 外

기사입력:2023-05-15 15:13:41
[로이슈 편도욱 기자] 드림어스컴퍼니(060570)가 15일 1분기 실적을 발표했다. SK스퀘어 관계사인 드림어스컴퍼니는 전자공시시스템을 통해 2023년 1분기 연결기준 매출액 699억원, 영업이익 3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약 20.1% 성장한 가운데 영업이익은 흑자전환 했다.
SK스퀘어 관계사 드림어스컴퍼니는 전년도에 이어 콘텐츠 비즈니스의 성장이 두드러지며 경기침체 속에서도 안정적인 매출 성장을 달성했다.

드림어스컴퍼니 관계자는 "2022년 기준 음반 유통 1위, 음원 유통 2위를 차지한 드림어스컴퍼니의 성장세는 주로 공연, MD 부문과 유통사업의 매출 증가에서 비롯했다"라며 "세계 2위의 엔터시장을 보유하고 있는 일본 지역 내 MD 판매량이 늘어남에 따라 글로벌 매출액이 증가했으며, IP 비즈니스 파트너인 비욘드 뮤직, 임영웅의 음원 및 시즌그리팅, 마마무 월드투어 등 K-POP 스타들의 음악과 국내외 콘서트, MD 매출의 영향으로 전년동기 대비 약 117억원이 증가했다"라고 전했다.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약 7.2억 원 증가하며 흑자전환했다. 사업 확장으로 인건비 및 지급수수료 등의 판관비가 전년 대비 소폭 증가했으나, 매출이 큰 폭으로 증가하면서 매출 대비 판관비율이 감소한 영향이다.

드림어스컴퍼니는 치열한 음악 플랫폼 시장 환경 속에서도 차별화된 콘텐츠와 고객 서비스를 통해 꾸준히 성장 발전하고 있다. 최근 서비스 음원 5천만곡을 돌파하며 국내 음악 플랫폼 중 최다곡을 기록했으며, 해외 음악 유통사들과 직접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하는 등 청취 다양성 확보에 주력하고 있다. 또한 세밀한 퍼스널 뮤직 큐레이션은 물론 이용자 누구나 자기 취향의 플레이리스트를 다른 이용자들과 공유하고 즐길 수 있는 사용자 참여형 서비스를 제공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그 결과, 지난 8일 전 연령대에서 최고점을 받으며, 국가고객만족도(NCSI) 음원 서비스 부문 3년 연속 1위에 선정되기도 했다.

드림어스컴퍼니는 IP 비즈니스 측면에서도 꾸준히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최근 334제작소와 음악 웹예능 ‘걸어서 차트 속으로’를 공동 제작하고, 프로젝트 음원을 발매했으며, EDM 브랜드 WET! 등 직접 투자를 통한 자체 IP 제작의 비중을 확대하고 있다. 향후 IP 보유 파트너들과도 지속적으로 협업해 나갈 계획이다.
SK스퀘어 관계사 드림어스컴퍼니 김동훈 대표는 “드림어스는 플랫폼과 콘텐츠 IP 비즈니스의 시너지를 통해 꾸준한 성장을 이루어 가고 있다.”며, “IP 비즈니스의 확장을 기반으로 서비스와 제품이 연결되는 포트폴리오 전환을 지속하겠다.”고 밝혔다.

◆현대아이티, 전자칠판 부문 '2023 소비자 추천 1위 브랜드' 수상

디스플레이 전문기업 현대아이티의 현대전자칠판이 조선일보에서 주최하고 산업통상자원부가 후원하는 '2023 소비자 추천 1위 브랜드'로 선정됐다.

현대아이티를 선정한 기준에 대해 조선일보 측은 브랜드 선호도, 이용 경험, 혁신성, 가심비(가치소비)에 대한 4개 영역 평가를 통해 산출하였고 이에 전자칠판 부문에서 해당하는 제품력, 기술력, 서비스 등이 가장 뛰어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현대아이티는 '고가의 전자칠판'의 가치에 걸맞는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현대아이티 본사 쇼룸 형태의 '현대 스마트 스페이스'를 오픈하였고, 전자칠판 사용법에 익숙하지 않은 소비자 대상으로 구매 전 사용 방법 교육 프로그램 지원하는 등 국내 소비자들이 기술을 활용한 더 나은 삶을 누릴 수 있게 서비스 프로그램을 개발한 것에도 수상 선정 배경으로 꼽히고 있다.

수상 소감에 대해 현대아이티 관계자는 “코로나 19로 비대면 사회로의 전환이 이뤄지면서 개인 라이프 스타일, 소비에 대한 가치 기준이 빠르게 변화하고 소비자들의 눈높이가 나날이 높아지고 있다”라며 “제품 가격, 품질, 기능성은 물론 개인의 가치 충족까지 만족되어야 제품을 구매하는 똑똑한 소비자들이 늘고 있는 것이다. 현대아이티의 현대전자칠판은 제품의 우수성을 바탕으로 최신 소비 트렌드까지 사로잡았다는 점에서 혁신과 성장의 아이콘으로 입지를 다지고 있음을 확인하였다”라고 밝혔다.
◆1분기 산업재해 사망자 128명…1년 전보다 12.9% 감소

올해 1분기 산업재해 사망자가 1년 전보다 10% 넘게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

고용노동부가 15일 발표한 '2023년 3월 말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 - 재해조사 대상 사망사고 발생 현황'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산재 사망자는 128명(사고 124건)으로 작년 같은 기간 147명(133건)보다 12.9%(19명) 줄었다.

2명 이상 숨지는 대형 사고가 줄고 제조업 가동률이 낮아진 것이 사망자 감소로 이어진 것으로 풀이됐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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