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단신] 신한카드 ‘착지프로젝트’ 기획관 오픈 등

기사입력:2023-05-04 09:41:37
[로이슈 심준보 기자] ◇신한카드 ‘착지프로젝트’ 기획관 오픈


신한카드는 올바른 우리 먹거리를 알리고 생산자의 판매 지원을 위해 ‘신한카드 올댓’에 ‘착지프로젝트 기획관(이하 착지관)’을 오픈했다고 4일 밝혔다.

‘착지프로젝트’는 ‘착하고 지속가능한 소비 프로젝트’의 줄임말로, 신한카드가 ESG 경영 활동의 일환으로 서울대학교 푸드 비즈니스랩과 지난 2021년부터 협업해온 프로젝트다.

착지관에서는 유튜브 콘텐츠 착지프로젝트를 통해 소개된 먹거리를 구매할 수 있으며, 현재 조아라농장에서 유기농으로 기른 ‘토종닭’과 뼈를 제거한 ‘토종닭 스테이크’, 남해 다랭이팜에서 친환경 무농약으로 재배한 에이드용 ‘유자청’, 지리적 표시제로 인정받은 광양 수향매실농원의 황매실로 만든 ‘매실 우메보시’, 달고 식이섬유가 많은 이강바이오의 신품종 쌀 ‘스위트드림’을 구매할 수 있다. 신한카드는 앞으로도 착지프로젝트에서 소개한 다양한 먹거리들을 지속 추가할 예정이다.

신한카드는 착지관 오픈을 기념해 5월 한 달간 사용할 수 있는 5% 할인 쿠폰 제공 이벤트도 준비했다. 해당 쿠폰은 신한카드 올댓 신규 회원에게 제공되는 3천원 할인 쿠폰과 중복 사용도 가능하다.
신한카드 관계자는 “착하고 지속가능한 소비에 대해 소비자들의 관심과 적극적인 동참을 유도하고자 시작한 착지프로젝트가 신한카드 올댓 기획관 운영을 통해 보다 활성화 되길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신한금융그룹이 지향하는 ‘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한 선한 영향력 1위’ 기치 아래 착지프로젝트를 통한 긍정적인 변화가 나타날 수 있도록 진정성을 담아 지속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롯데카드 “5월 중 놀이공원, 키즈카페 가장 많이 이용한 날은 ‘어린이날’”

롯데카드가 최근 6년간 5월 실내/외 놀이시설 업종 카드 결제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를 4일 발표했다. 그 결과, 5월 한 달간 결제 건수가 가장 많은 날은 어린이날이었고, 휴일 중에서는 어린이날 직후 주말이 가장 적었다.

롯데카드가 2017년부터 2022년까지 최근 6년간, 매년 4월 27일부터 5월 31일까지 35일간의 개인 고객 전국 놀이공원, 키즈카페, 실내놀이터, 보드카페 등 실내/외 놀이시설 업종 결제 건수를 분석했다. 연도별 분석 기간의 놀이시설 일 평균 결제 건수를 1로 두고 일별 결제 건수를 지수화한 결과, 결제 건수 지수가 가장 높은 날은 어린이날(2.78)이었다. 평소 결제 건수의 3배 가까이 결제한 것이다. 주말 평균(1.58)보다 약 76%, 석가탄신일(1.77), 대체 공휴일(1.86)보다 각각 약 57%, 49% 더 높았다.

반대로, 어린이날 직후 맞이하는 주말은 결제 건수 지수가 어린이날 절반 수준(1.42)으로 뚝 떨어지며, 5월의 다른 휴일 중에서도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분석 기간 내 주말 결제 건수를 비교하면 어린이날 직후 주말이 가장 낮았고, 직후 두 번째 주말, 직후 세 번째 주말 순으로 높아졌다.
또한, 올해처럼 연휴인 어린이날은 연휴가 아닌 어린이날 대비 놀이시설 결제 건수가 방문객 분산 효과로 더 낮게 나타났다. 연휴인 어린이날이었던 2017년부터 2019년까지 어린이날(2.39)은 연휴가 아니었던 2020년부터 2022년까지 어린이날(3.17) 대비 평균 결제 건수 지수가 약 25% 더 낮았다.

롯데카드 관계자는 “가정의 달을 맞아 놀이시설 업종을 방문 예정인 고객에게 정보를 제공하고자 이번 데이터 분석 결과를 공개했다”라며 “앞으로도 데이터 기반 비즈니스 협업 플랫폼 데이터스(datus)를 통해 고객에게 유용한 데이터와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현대카드 “애플페이 신규 회원, 절반이 20대”

현대카드가 Apple Pay 출시 한 달을 맞아 신규 발급자 및 주요 지표를 공개했다.

현대카드에 따르면 Apple Pay 출시 이후 한 달 간 신규 발급된 카드는 약 35.5만 장으로 지난 해 같은 기간 대비 156% 증가했으며, 이 중 신용카드가 23.7만 장, 체크카드가 11.8만 장 발급된 것으로 나타났다. 현대카드 신규 회원 중 Apple 기기 이용자의 91%가 Apple Pay를 등록했다. 신규 등록 토큰수 역시 3주 만에 200만건을 돌파한 이후 지속적인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연령대별로 살펴보면 신규 회원 중 20대가 51%로 가장 많았으며 30대 28%, 40대가 12%로 그 뒤를 이었다.

현대카드 고객들이 4월 말까지 Apple Pay를 이용해 결제한 건수는 약 930만 건이었으며, Apple Pay를 1회 이상 이용한 고객의 비중은 71%에 이르렀다. 방문 횟수가 잦은 주요 편의점 중 GS25(25%)에서 가장 많이 사용됐고, ‘코스트코’에서 가장 많은 금액(22%)이 결제됐다. 온라인 가맹점 중에서는 ‘배달의 민족’에서 Apple Pay가 가장 많이 사용됐다.

해외에서도 Apple Pay 이용이 시작됐다. 전체 결제 금액의 9%가 해외에서 결제 되었다. 일반 카드 결제 금액의 해외 결제 비중이 2% 수준인 것에 비해 4배 이상 높은 수준이다. 해외 여행객들이 주로 이용하는 UBER, 스타벅스, Airbnb에서의 결제 비중이 높았고, 일본 교통카드인 PASMO나 Suica를 충전하는데도 많이 쓰인 것으로 나타났다. 현대카드는 간편결제 인프라가 잘 갖춰진 유럽 등의 장거리 노선 항공편이 정상화 될 것으로 예상되는 오는 3분기 이후부터는 Apple Pay의 해외 이용이 더욱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한편, Apple Pay 결제가 가능한 가맹점 또한 꾸준히 늘고 있다. 지난 달 25일부터는 뚜레쥬르, VIPS, 제일제면소 등 CJ푸드빌 계열사와 에그슬럿, 빚은 등 SPC계열사가 새롭게 Apple Pay 가맹점으로 합류했으며 이 밖에도 현대아울렛, 롯데면세점, 호텔신라, 포시즌스호텔 등에도 Apple Pay를 사용할 수 있다.

현대카드 관계자는 “현대카드 고객은 편리하고 안전한 Apple Pay를 전 세계에서 이용할 수 있게 됨과 동시에 편리한 결제 경험을 먼저 누리고 있다.”며 “고객들의 결제 편의를 위해 Apple Pay 이용 가맹점을 꾸준히 늘려나갈 예정이다.”고 말했다.

심준보 로이슈(lawissue) 기자 sjb@rawissu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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