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이슈] 컴투스 ‘크로니클’, 프랑스·태국서 국민 게임 등극 外

기사입력:2023-04-01 09:24:59
[IT이슈] 컴투스 ‘크로니클’, 프랑스·태국서 국민 게임 등극 外
[로이슈 편도욱 기자]
컴투스(대표 이주환)의 소환형 RPG ‘서머너즈 워: 크로니클(이하 크로니클)’이 프랑스와 태국에서 ‘국민 게임급’의 인기를 얻으며 동서양을 모두 아우르는 글로벌 게임의 면모를 보이고 있다.

컴투스 관계자는 "‘크로니클’은 글로벌 출시 4주차에 들어선 지난 30일, 전주에 이어 PC게임 플랫폼 스팀에서 프랑스 매출 1위를 굳건히 지켰다"라며 "프랑스 구글플레이스토어에서도 게임 매출 차트 4위에 랭크된 이후 꾸준히 TOP10를 유지하는 등 모바일과 PC 플랫폼 구분 없이 폭넓은 인기를 거두고 있다"라고 전했다.

이어 "태국에서도 4주 연속 최정상권의 자리를 차지했다"라며 "글로벌 출시 첫 주에 스팀 전체 게임 매출 1위, 애플앱스토어 게임 매출 1위를 달성한 후 PC와 모바일에서 모두 상위권을 기록하고 있으며, 특히 애플 앱스토어 RPG 매출 차트에서는 단 한번도 정상에서 내려온 적이 없을 만큼 현재 태국 내 최고의 RPG로 자리매김 중이다"라고 밝혔다.

실제 매출 비중 면에서도 태국과 프랑스는 미국, 일본 등 글로벌 최대 게임 시장들과 함께 ‘크로니클’이 전 세계에서 가장 높은 수익을 거두는 지역들로 꼽힌다. 출시 이후 해당 지역을 중심으로 전 세계 신규 유저도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일 평균 매출 또한 10억 원 이상 꾸준히 기록하고 있어, 서비스 일주일 만에 매출 100억 원을 달성한 ‘크로니클’의 추후 상승세에 더욱 기대가 모이고 있다.

‘크로니클’의 이와 같은 인기는 ‘서머너즈 워’ IP(지식재산권)의 글로벌 파워와 그 특장점을 개성 있게 살려낸 게임성에 있다고 입을 모은다. 전 세계 1억 8천만 다운로드 ‘서머너즈 워: 천공의 아레나(이하 천공의 아레나)’의 흥행 요소인 다양한 소환수와 이를 조합∙활용하는 전략적 재미를 계승하면서도, 수동전투의 맛, 장르 및 특성에 맞게 살려낸 다양한 콘텐츠로 기존 IP 팬과 해당 장르를 선호하는 유저층까지 모두 흡수했다는 평을 받고 있다.

실제로 프랑스와 태국은 글로벌 메가 히트작 ‘천공의 아레나’가 전통적으로 큰 인기를 얻고 있는 지역이다. ‘천공의 아레나’는 전체 서비스 중 82% 이상 기간 동안 프랑스 구글플레이스토어에서 매출 TOP10을 기록해 왔다. 2014년 출시 후 지금까지 열흘 중 8일 이상은 프랑스 매출 차트 상위 10개 게임 중 하나로 이름을 올린 셈이다.

태국에서도 약 2,000일 간 현지 구글플레이스토어 RPG 매출 TOP10에 오를 만큼 ‘서머너즈 워’ IP의 인기는 굳건하다. 특히 최근 유비소프트 ‘어쌔신 크리드’ 컬래버레이션과 동시에 구글과 애플에서 매출 10위권으로 역주행해 글로벌 장기 흥행작의 저력을 선보였다.

◆한경기획, IFS 프랜차이즈 창업박람회서 ‘지속 가능한 창업 솔루션‘ 선봬

한경기획(대표 한경민)은 오는 4월 1일까지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리는 ‘2023 IFS 프랜차이즈 창업박람회’에 참가해 브랜드별 특장점을 극대화해 지속 가능한 창업 생태계 솔루션을 구축한 사례를 공개한다고 밝혔다.

박람회에는 한경기획이 자체 개발한 IT 시스템을 집약해 탄생한 ‘룸의정석’과 ‘논다노래타운’을 포함해 대구 지역 유명 치킨 브랜드를 직접 버티컬 빌딩한 ‘삼덕통닭’이 참가한다. 또한 상점 재건 프로젝트로 매장을 오픈한 ‘제주곤이칼국수’ 등 총 4개 브랜드에 대한 다양한 브랜딩 스토리와 기술 노하우를 체험할 수 있도록 마련됐다.

‘룸의정석’과 ‘논다노래타운’은 한경기획의 디지털 R&D 기술이 함축된 브랜드다. 한경기획은 매장을 방문한 소비자들이 태블릿PC를 활용해 음식을 주문하는 수준을 넘어 음악, 게임 등의 엔터테인먼트 콘텐츠를 체험할 수 있는 기술을 직접 개발해 특허를 획득했으며, 두 브랜드를 통해 ‘새로운 놀이문화’를 만들어가고 있다.

◆VIP자산운용, 손실발생시 운용보수 없는 첫 공모펀드 출시

VIP자산운용은 수익률에 따라 운용보수가 달라지는 국내 첫 절대성과 연동형 상품인 ‘VIP한국형가치투자’ 펀드를 출시한다고 31일 밝혔다.

4월 3일 판매가 시작되는 이 펀드는 직전 1년 펀드 수익률에 따라 다음 분기 운용보수가 자동으로 변하게 된다. 기본운용보수는 연 0.8%이지만 손실이 날 경우 회복시까지 운용보수를 아예 받지 않는다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저조한 성과에도 일정 수준의 보수를 계속 떼 가는 기존 펀드들과 달리 운용사의 운용 책임을 강화한 구조다. 다만 성과에 따라 운용보수는 최대 연 1.6%까지 올라갈 수 있다고 덧붙였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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