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이슈 편도욱 기자] 홈플러스(사장 이제훈) 성장의 핵심 요소로 꼽히는 리뉴얼 점포 ‘홈플러스 메가푸드마켓’이 먹거리 매출에서 가시적 성과를 내며 ‘초대형 식품 전문 매장’으로서 입지를 공고히 했다.
23일 홈플러스에 따르면 지난 15일*까지 리뉴얼 1년차 10개 점포의 식품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평균 40% 이상 증가했다. 2022년부터 점포 리뉴얼에 대한 과감한 투자를 통해 오프라인 채널 활로 모색에 전념해 온 홈플러스가 각 지역 고객과의 접점을 넓히며 식품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홈플러스 관계자는 "2012년 개정된 유통산업발전법에 따른 대형마트 의무휴업과 영업시간 규제는 오프라인 유통업에 큰 영향을 미쳤다"라며 "2020년부터 코로나19가 확산하면서 오프라인 매장을 방문하는 고객들의 발길도 줄었다"라고 밝혔다.
이어 "코로나19가 장기화되자 유통 패러다임은 비대면으로 전환됐고, 온라인 시장의 비약적 성장으로 오프라인 마트는 계속해서 어려운 길을 걸었다"라고 말했다.
여기에 온라인 쇼핑 플랫폼도 포화 상태에 다다름에 따라 홈플러스는 기존과 다른 변화를 꾀해야 했다. 홈플러스는 오프라인 마트의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하기 위한 오랜 고민 끝에 2022년 2월, 식품과 고객 경험을 대폭 강화한 미래형 마트 ‘홈플러스 메가푸드마켓’ 간석점을 세상에 내놨다.
여전히 ‘음식은 눈으로 보고 사야 한다’는 고객들의 인식에서 착안해 먹거리에 관한 모든 경험을 할 수 있는 식품 전문관을 기획했다. 오프라인 유통업의 불황을 타개하고 이커머스와 차별화하려면 대형마트가 가장 잘 할 수 있는 먹거리를 전문화해 고객을 다시 매장으로 이끌어야 한다는 판단에서다.
리뉴얼 점포는 홈플러스가 운영하는 초대형 식품 전문 매장이라는 의미에서 ‘홈플러스 메가푸드마켓’으로 이름 짓고 ‘세상 모든 맛이 다 있다’를 슬로건으로 내세웠다. 점포 면적 50% 이상을 식품 매장으로 조성하고 신선식품, 즉석식품, 간편식 등을 다채롭게 구성했다.
판매자 중심이었던 동선은 고객 중심으로 개편했다. 신선식품부터 동선이 시작되는 일반 매장과 달리, ‘홈플러스 메가푸드마켓’은 간편함을 중시하는 최근 고객들의 식문화를 고려해 ‘몽블랑제’ 베이커리, ‘푸드 투 고’ 델리 코너, ‘프레시 투 고’ 샐러드 코너를 매장 입구에 배치했다.
‘몽블랑제’는 전문 베이커리와 동일하게 고객이 직접 트레이를 들고 퀄리티 높은 빵을 고를 수 있으며, ‘프레시 투 고’는 샐러드 전문점 못지 않은 메뉴는 물론 고객이 원하는 재료를 골라 커스텀 샐러드를 주문할 수 있다. ‘푸드 투 고’는 한식, 일식, 중식, 양식을 아우르는 150여 종의 델리를 판매해 고객에게 폭넓은 메뉴 선택지를 제공한다.
상온, 냉장, 냉동으로 흩어졌던 간편식은 ‘다이닝 스트리트’ 존에 한 데 모아 이동 동선을 줄였고 대형마트에서 보기 어려웠던 열대과일과 스마트팜 채소도 판매하고 있다. 축산 코너 ‘더 미트 마켓’에서는 1++ No.9 한우, 카라라 와규, 1855 블랙앵거스 등 다양한 프리미엄 육류를 선보이고 고객이 원하는 방식으로 손질해 주는 ‘오더 메이드’ 서비스를 도입하는 등 먹거리에 대한 고객 편의를 모두 충족시킨 ‘원스톱 푸드 쇼핑’ 공간을 구현했다.
오용근 홈플러스 스토어전략팀장은 “고객의 시선에서 새롭게 변신한 미래형 마트 ’홈플러스 메가푸드마켓’은 홈플러스 오프라인이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데 있어 핵심적인 부분”이라며 “앞으로도 고객 관점에 주력한 ‘홈플러스 메가푸드마켓’ 리뉴얼로 고객들에게 매일 신선한 경험을 제공하는 No.1 유통회사로 거듭날 것”이라고 말했다.
◆소다 슈즈가 선보이는 ‘플라워 마운틴’ 스니커즈 2종
DFD라이프컬처그룹(대표 박근식)이 전개하는 프리미엄 컨템포러리 슈즈 브랜드 소다(SODA)가 트렌디한 자연주의 스니커즈 브랜드 ‘플라워 마운틴(Flower Mountain)’의 아이템 2종(AIM301, AIM302)을 수입 및 선보인다. 플라워 마운틴은 편안하고 여유로운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하면서도 디자인에 도시의 톤을 가미해 트렌디함까지 보여주는 브랜드다.
플라워 마운틴은 자연과 도시의 톤을 결합하여 편안하면서도 세련된 스니커즈를 선보인다. 자연으로부터 영감을 받아 제품을 제작하고 밝은 색상을 주로 사용하여 사람들에게 자연을 더 친근하고 가깝게 느끼게 한다. 여기에 특유의 기하학적 라인이 가미된 독창적인 디자인으로 스포티하고 트렌디함까지 더했다.
◆영등포구 세계 물의 날 맞아 기업과 손잡고 하천 살리는‘EM흙공 만들기’진행
영등포구(구청장 최호권)가 지난 22일 오전 여의샛강 생태체험관에서 세계 물의 날을 맞아 관내 기업과 함께 ‘EM흙공 만들기’ 행사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는 ‘민관협력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실천 캠페인’의 하나로 세계 물의 날인 3월 22일을 기념하여 물의 소중함을 되새기고자 개최됐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생활경제 이슈] 홈플러스 메가푸드마켓, 리뉴얼 1년차 10개 점포 식품 매출 평균 40% 이상 신장 外
기사입력:2023-03-23 22:08: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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