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취업 플랫폼 잡코리아가 지난해 신입 직원을 채용한 중소기업 160개사 인사담당자를 대상으로 '신입사원 조기 퇴사 현황'에 대해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
잡코리아 관계자는 "‘지난해 채용한 신입사원 중 입사한 지 1년 안에 퇴사한 직원이 있는가’ 질문한 결과 조사에 참여한 중소기업 중 87.5%가 ‘있다’고 답했다"라고 전했다.
이어 "채용한 신입사원 중 조기 퇴사한 직원의 비율은 평균 17.1%로 집계됐다. 5명 중 약 1명에 이르는 수준이다"라고 밝혔다.
이들 신입사원들의 퇴사 시기는 ‘입사 후 3개월 이내’가 누적비율 56.4%로 절반을 넘었다. 신입사원 조기 퇴사자 2명중 1명은 입사 후 3개월 이내에 퇴사한 것이다.
어렵게 취업한 회사에서 신입사원들이 조기 퇴사하는 가장 큰 이유는 ‘직무’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조기 퇴사한 신입사원들이 회사에 밝힌 퇴사 이유에 대해 복수응답으로 조사한 결과, 1위는 ‘실제 업무가 생각했던 것과 다르기 때문’으로 응답률 45.7%로 가장 높았다. ‘직무가 적성에 맞지 않아서’라는 이유도 41.4%로 다음으로 높았다.
이어 ‘다른 기업에 취업했다(36.4%)’는 퇴사자가 많아, 취업 후에도 구직활동을 계속하는 신입사원이 적지 않은 것으로 풀이됐다. 이 외에는 △기업문화가 맞지 않는다(22.9%) △연봉이 낮다(17.9%) △업무량이 많다(15.7%) 순의 이유가 있었다.
신입사원의 조기 퇴사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어떤 방법이 가장 효과적일까?
중기 인사담당자 중에는 ‘채용 시 직무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는 답변이 41.9%(응답률)로 가장 높았다. 이어 ‘연봉 외에 인센티브 등 다양한 보상을 도입해야 한다’는 답변도 응답률 38.8%로 다음으로 높았다.
이 외에는 △복지제도를 강화해야 한다(31.9%) △채용할 때 조직문화와 복지제도에 대해 공유되어야 한다(24.4%)는 순으로 나타났다.
◆엔유씨전자, 네이버 쇼핑라이브서 ‘통째로 원액기’ 단독 특가
건강주방가전 엔유씨전자(회장 김종부)가 오는 23일 오후 8시에 단 1시간 동안 네이버 쇼핑라이브를 진행한다.
이번 라이브 방송에서는 엔유씨의 주력 제품인 ’엔유씨 통째로 원액기’를 최대 43% 할인된 가격으로 단독 소개할 예정이다.
라이브 중 시트러스기도 60%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다.
◆인라이플, 지난해 매출 842억 원 돌파
인라이플(ENLIPLE)이 국내 1위 리타겟팅 광고 플랫폼 ‘모비온’을 필두로 지난해 사상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인라이플의 2022년 매출액이 842억 원으로 2021년 대비 약 51억 원 증가했으며, 그중 모비온 매출이 697억 원으로 성장을 견인했다. 올해 1분기 매출도 전년 동기 대비 20% 성장하며 기대 이상의 실적을 올렸다. 인라이플은 1분기 실적 호조세를 토대로 분석한 결과, 올해 연 매출액 1200억 원을 돌파할 것으로 전망한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