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이슈] JB금융지주 “배당 확대·사외이사 후보 추천은 주주 이익 위배 우려 있어” 등

기사입력:2023-03-09 15:48:04
[로이슈 심준보 기자]
◇JB금융지주 “배당 확대·사외이사 후보 추천은 주주 이익 위배 우려 있어” 등

JB금융지주 본점 전경. 사진=JB금융지주
JB금융지주 본점 전경. 사진=JB금융지주


JB금융지주는 지난달 말 이사회를 열고 재무재표의 승인, 정관의 변경, 이사의 선임 등 '2022년 정기 주주총회' 관련 의안을 의결했다고 9일 밝혔다. 특히, 배당 및 사외이사 후보 추천에 대한 주주제안을 주주총회에 부의해 그룹의 가치성장에 대해 주주들의 의견을 폭넓게 수렴한 결과, 배당성향 확대 요구 및 사외이사 추천안을 검토했으나 장기적으로 주주 이익에 반할 수 있다며 거부했다.

JB금융지주는 배당성향 확대 요구에 대해 '지속가능한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서 과도한 배당성향 확대가 장기적으로 기업 가치에 손해가 될 수도 있으며, 주주이익을 해칠 가능성이 있다'고 의견을 제시했다.

한편, JB금융지주 이사회는 주주제안으로 추천된 사외이사 후보에 대해서 추천 절차와 검증 부족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하였다. JB금융지주 이사회는 현재 '관련 법령에 따라 사외이사 전원이 포함된 독립적인 임원후보추천위원회를 통해 공정하고 엄격한 검증절차를 거쳐 사외이사를 추천하고 있다' 며 ‘주주제안으로 추천된 후보는 충분한 후보자 검증 및 선정절차를 거치지 않았기에 전문성과 독립성을 갖추었는지 여부를 평가 할 수 없었다'고 우려를 표명했다.

JB금융지주는 사외이사 후보군 발굴 시 주주, 이해관계자 및 외부 자문기관 등 외부로부터의 추천을 최대한 활용하고 있으며, 지배구조법에서 정하는 소극적 자격요건 외에 전문성과 식견을 갖춘 후보를 충분한 검증과 평가를 통해 선정해 왔다.

JB금융지주는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배당을 확대하여 배당성장률과 배당수익률을 업종 최상위 수준으로 유지하고, 이해관계자들의 이해를 균형 있게 고려하여 그룹 펀더멘털에 적합한 주주환원정책을 추진해 갈 방침이다.

또한 JB금융지주 관계자는 "JB금융지주는 지역을 대표하는 금융회사로서 지역 내에서 공적 역할을 다하고, 금융당국의 정책 및 규제사항을 준수하며 금융시장 변화에 맞추어 작지만 강한 '강소금융그룹'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끝)

◇광주은행 KJ카드, 2023년 학생증 체크카드 이벤트 펼쳐

광주은행은 오는 5월 31일까지 ‘2023년 학생증 체크카드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이벤트는 광주은행과 학생증 체크카드 협약을 맺은 대학교(전남대, 조선대, 조선이공대, 조선간호대, 동신대, 동강대, 호남대, 광주대, 광주여대, 목포해양대, 호남신학대, 기독간호대, 초당대, 보건대)의 신입생 및 재학생을 대상으로 ▲광주기아챔피언스필드 스카이박스 이용권 ▲스타벅스 음료 쿠폰 ▲ 편의점 쿠폰 1만원권 제공 총 3가지 내용으로 진행된다.

학생증 체크카드는 광주은행 영업점 방문과 더불어 비대면으로도 발급할 수 있다. 각 대학교 홈페이지에 게시된 QR코드나 URL 주소로 접속해 발급 절차를 진행하면 영업점 방문 없이도 간편하게 카드 발급이 가능하다.

광주은행 유동구 카드사업부장은 “우리지역 대학생들의 새로운 출발을 응원하고자 실시하는 이번 이벤트에 많은 관심과 성원 부탁드리며, 앞으로도 대학생과 사회초년생 등 Youth고객에게 다양한 금융서비스와 차별화된 이벤트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DGB캐피탈, 금융소비자보호헌장 선포

DGB금융그룹 계열사인 DGB캐피탈은 서울 중구 소재 DGB금융센터에서 모집법인대표 및 임직원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3년 금융소비자보호헌장 선포식’ 및 ‘임직원 실천서약식’을 개최했다고 9일 밝혔다.

DGB캐피탈 김병희 대표이사는 금융소비자보호 기업문화 정착을 위해 금융소비자 중심의 인식전환과 실천, 신뢰 강화를 당부했다. 김 대표는 “우리가 금융소비자가 되겠다”라며 “소비자의 눈으로 보고, 소비자의 귀로 듣고, 소비자의 입으로 이야기하겠다”라고 다짐했다.

먼저 소비자보호총괄책임자(CCO)는 상품판매 프로세스의 전 과정을 소비자보호 관점에서 관리하고 있으며, 임직원 공모를 통해 '내가 지키는 금융, 고객을 위한 DGB, “IM DGB FOR YOU”'이라는 슬로건을 확정했다.

또한 소비자 보호의 날을 지정해 당사 임직원 및 Agency 대상으로 대면 교육을 강화하고 알기 쉽게 정리한 금소법과 응대 요령 등을 담은 팸플릿을 제작해 배부할 예정이며, 고객의 소리와 민원 등을 적극적으로 청취해 시스템 및 제도에 반영·개선할 예정이다.

DGB캐피탈 관계자는 “이번 선포식을 통해 소비자보호 중심의 윤리경영과 ‘ALL바른 DGB人’이 되기 위한 금융소비자 중심의 인식전환과 신뢰 강화를 위해 임직원과 Agency 모두 오늘 서약한 다짐을 제대로 실천할 수 있도록 주도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심준보 로이슈(lawissue) 기자 sjb@rawissu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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