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단신] 경남은행, 무보와 ‘중소·중견기업 수출신용보증보증료 지원’ 관련 MOU 체결 등

기사입력:2023-03-08 20:37:06
BNK경남은행 심종철 부행장(사진 오른쪽)이 한국무역보험공사 중소중견사업본부 윤종배 본부장과 ‘중소ㆍ중견기업 수출신용보증(포괄매입) 보증료 지원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사진=BNK경남은행

BNK경남은행 심종철 부행장(사진 오른쪽)이 한국무역보험공사 중소중견사업본부 윤종배 본부장과 ‘중소ㆍ중견기업 수출신용보증(포괄매입) 보증료 지원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사진=BNK경남은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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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이슈 심준보 기자]
◇BNK경남은행, 무보와 ‘중소·중견기업 수출신용보증보증료 지원’ 관련 MOU 체결

BNK경남은행은 8일 한국무역보험공사와 ‘중소ㆍ중견기업 수출신용보증(포괄매입) 보증료 지원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심종철 부행장은 BNK경남은행 본점을 방문한 한국무역보험공사 중소중견사업본부 윤종배 본부장과 ‘중소ㆍ중견기업 수출신용보증(포괄매입) 보증료 지원을 위한 업무 협약식’을 갖고 서명했다.

수출신용보증(포괄매입)은 수출 중소ㆍ중견기업이 수출채권을 은행에서 미리 현금화할 수 있도록 한국무역보험공사가 보증하는 제도다.

업무 협약에 따라 BNK경남은행은 수출신용보증료 지원대상기업이 납부할 보증료의 50%를 지원하기로 했다.(최초 1회 업체당 최대 1000만원까지)
심종철 부행장은 “중소ㆍ중견기업 수출신용보증(포괄매입) 보증료 지원을 위한 업무 협약이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수출 중소ㆍ중견기업들의 유동성 확보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앞으로도 BNK경남은행은 수출 활성화를 위한 정책적 지원을 지속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DGB대구은행, 대면 무료급식 행사 실시

DGB대구은행은 8일 대한적십자사 대구지사(회장 박명수)와 함께 두류공원 문화예술회관 앞에서 코로나19 이후 첫 무료 급식 행사를 진행하고, 무료 급식 후원금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이번 봉사활동에는 DGB대구은행 임직원 및 DGB대구은행 대학생 홍보대사 20여명과 대한적십자사 봉사자 30여명이 참여해 약 800여명의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점심식사를 대접했다.

이은미 경영기획본부장은 “코로나19 거리두기 해제에 따라 중단되었던 다양한 대면 봉사활동을 재개해 더욱 적극적으로 사회공헌활동을 이어가고자 한다”는 뜻을 밝히면서 “앞으로도 소외계층을 위한 다양한 봉사로 지역 대표은행의 책임을 다하겠다”는 뜻을 전했다.
◇Sh수협은행, 수협중앙회에 2000억원 유상증자 완료...자본적정성 개선 확대

Sh수협은행은 지난 7일, 수협중앙회의 출자를 통해 200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완료했다고 8일 밝혔다.

이번 유상증자에 따라 수협은행의 총자본비율이 13.9%에서 14.6%로 개선될 전망이며, 대외 신인도 제고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

수협은행은 그동안 예금보험공사와의 공적자금상환합의서에 따라 자본확충에 어려움이 있었으나, 지난해 9월 공적자금 상환을 완료하면서 자본적정성 개선에 발판을 마련하게 됐다.

한편, 수협은행은 어업인과 수산업 발전을 위한 정책금융기관으로서 수산정책자금 적기 지원, 특화상품 개발 등 어업인과 회원조합 지원을 확대하고, 협동조합은행 본연의 역할 수행을 강화해 나아갈 계획이다.

수협은행 강신숙 은행장은 ”이번 2천억원 유상증자를 계기로 안정적인 수익 창출기반 마련은 물론 미래대응 조직체계 구축, 전사적 디지털 전환 등을 적극 추진해 자생력을 갖춘 강한 은행으로 도약할 것“이라고 말했다.

◇DB손해보험, 제 6회 One Team 경진대회 역대 최다팀·최다인원 공모

DB손해보험이 2023년 2월에 공모한 제 6회 One Team 경진대회에 지금까지 가장 많은 177개팀, 1004명이 공모했다고 8일 밝혔다.

DB손해보험은 경영효율 기반의 사업역량 우위를 통한 TOP1 도약을 위하여, DB손해보험 구성원이 모두 참여하는 형태의 혁신활동을 직원 공모를 통해 ‘One Team’으로 명명하고 2018년부터 올해로 6년째 운영 중이다.

2023년 2월 한달 간 참여팀과 구성원을 모집한 결과, ‘One-Team’을 운영한 2018년 이래 가장 많은 177개팀, 1004명이 응모했다. 매년 3월부터 약 8개월간 자율적인 개선 활동을 진행하고, 수행한 결과를 토대로 우수한 10개팀을 선정해서, CEO가 주관하는 보고대회 및 시상식을 11월에 실시하고 있다. 상격에 따라 팀원들에게 시상금이 지급되며, 대상팀에게는 팀원 전원 3박 4일의 해외연수를 제공하는 등 사내에서 지급되는 어떠한 시상금보다 큰 규모라고 밝혔다.

특히 One Team 경진대회에 입상한 우수팀은 산업계의 전국체전이라고 불리우는, 산업통상자원부 및 한국표준협회 주최 전국품질분임조 경진대회에 출전하게 되며, 2019년부터 2023년까지 금상 10개, 은상 4개, 동상 2개를 수상하는 쾌거를 이루었다.

DB손해보험 관계자는 “앞으로도 자발적이고 창의적인 소규모 혁신활동을 활발하게 지원하여, DB만의 혁신프로그램으로 적극 키워나갈 계획” 이라고 밝혔다.

◇롯데카드, 데이터 기반 비즈니스 협업 플랫폼 ‘데이터스(datus)’ 신규 서비스 오픈

롯데카드가 데이터 기반의 비즈니스 협업 플랫폼인 ‘데이터스(datus)’에서 롯데카드 데이터를 더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신규 서비스를 추가하고 이용 편의성도 높였다고 8일 밝혔다.

롯데카드가 지난해 1월 오픈한 데이터스는 고객이 원하는 데이터를 구매하고, 데이터를 분석해 잠재고객을 찾아 맞춤형 광고를 할 수 있도록 데이터 판매와 분석, 광고 서비스를 제공한다. 기업, 가맹점, 개인 등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이번에 데이터스에 추가된 서비스는 △잠재고객 탐색 △자율분석 △정기보고서 △오픈 BI 서비스다. 잠재고객 탐색, 자율분석 등 플랫폼 상에서 롯데카드의 데이터를 자유롭게 분석하고 활용할 수 있는 공개 서비스가 확대됐고, 맞춤 보고서 서비스를 포함한 플랫폼의 사용자 경험(UX: User Experience)이 대폭 개선돼 편리한 이용이 가능해졌다.

‘잠재고객 탐색’은 고객의 비즈니스에 관심이 있을 만한 예상 고객의 규모와 광고에 대한 반응률을 예측해주는 서비스다. 관심사, 업종 등 카테고리를 선택하면 해당 항목에 대한 관심도가 높은 고객 규모와 프로파일, 예상 광고 이용률 등을 확인할 수 있다. 각 예측치는 롯데카드 결제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로, 예상 고객을 타깃으로 한 맞춤형 광고도 가능하다.

‘자율분석’은 롯데카드 보유 데이터를 자유롭게 분석해볼 수 있는 서비스다. 무료 공개 데이터를 대상으로 하며, 그래프, 표, 차트 등 분석 및 시각화 툴이 제공돼 고객이 필요한 정보를 직접 도출할 수 있다.

‘정기보고서’는 맞춤 분석 보고서를 정기적으로 받아볼 수 있는 구독 서비스다. 정기보고서 서비스를 신청하면 롯데카드 데이터 전문가가 고객에게 필요한 다양한 분석 결과를 주기적으로 제공하며, 데이터스 내에서 편리한 보고서 열람이 가능하다.

‘오픈 BI(Business Intelligence)’는 데이터스에 로그인하지 않아도 기업 회원의 자체 플랫폼에서 데이터 분석을 위한 시각화 대시보드를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로, 맞춤분석 신청 후 상담을 통해 이용 가능하다.

롯데카드 관계자는 “카드사 데이터는 소비활동으로 대변되는 고객의 일상을 파악할 수 있는 기초자료로, 롯데카드는 풍부한 유통 데이터 또한 보유해 소비, 유통 분야에 대한 차별화된 분석이 가능하다”라며 “이번 고도화로 누구나 편리하게 롯데카드 데이터를 활용하고 분석 결과를 비즈니스에 접목할 수 있도록 텍스트 하나까지 고객 중심으로 개선했다”라고 말했다.

심준보 로이슈(lawissue) 기자 sjb@rawissu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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