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이슈] 다나와, 고효율 가전제품 판매량 급증 外

기사입력:2023-02-27 12:47:56
[로이슈 편도욱 기자] 커넥트웨이브의 가격비교 서비스 다나와는 올 2월(~셋째 주, 18일까지) 주요 가전제품 카테고리에서 ‘고효율 가전제품’의 판매량 비중이 작년 2월 대비 두드러지게 상승했다고 27일 밝혔다.

커넥트웨이브 관계자는 "고효율 가전제품의 판매량 비중은 대부분의 가전 카테고리에서 상승했다"라며 "일반세탁기의 고효율 가전제품 비중은 67%에서 87%로 상승했으며, 벽걸이 제외 에어컨은 18%에서 86%, 드럼세탁기는 57%에서 74%, TV는 66%에서 68%, 제습기는 61%에서 64%, 공기청정기는 9%에서 11%, 벽걸이 에어컨은 4%에서 8%로 각각 상승했다"라고 전했다.

이어 "특히 에어컨의 경우 고효율 가전제품의 판매 비중이 눈에 띄게 상승해 다른 가전제품 대비 전기요금에 대한 민감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라고 말했다.

에어컨 시장에서 에너지 소비효율 4등급 이하 제품의 판매량 비중은 작년 2월 82%에서 올해 2월 12%까지 감소했다.

다만 몇몇 제품 군에서는 고효율 가전제품의 판매량 비중이 감소하거나, 소폭 증가하는데 그쳤다. 냉장고 시장에서 고효율 가전제품의 판매량 비중은 22%에서 21%로 감소했으며, 유선형 진공청소기는 58%에서 44%, 의류건조기는 87%에서 76%로 감소했다. 흡입력이나 구동력이 제품 선택의 중요한 기준이 되는 경우 상대적으로 고효율에 대한 중요도는 크지 않은 것으로 다나와 측은 분석했다.

전기요금에 대한 부담감이 유례없이 커짐에 따라 올 여름 가전시장의 핵심 키워드는 ‘초절전’이 될 것으로 다나와 측은 전망했다.

다나와 관계자는 “2023년형 에어컨의 대부분이 에너지 소비효율 1~2등급으로 출시되는 등 이미 초절전이 가전 시장 내 화두가 된 상황”이라며 “금번 전기요금 인상의 체감도가 높은 만큼 고효율, 초절전을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인 기술이 선보여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현대전자칠판, 내수시장 판매 강화

현대전자칠판이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발맞춰 국내 기업의 '스마트오피스'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내수시장 판매를 강화한다.

현대전자칠판은 직장인들이 주로 사용하는 디바이스인 노트북, 빔프로젝터, 화이트보드, 모니터, TV 등의 단점을 극복하는 올인원 디바이스로 급부상하고 있다.

제조사인 현대아이티 관계자에 따르면 “국내 다수 기업에서 전자칠판 도입을 적극 고려하는 추세다”라며 “특히 기업들 사이에서는 현대전자칠판이 '고급형 태블릿PC'로 불리며 화상회의에 최적화된 제품으로 알려졌다”라고 설명했다.

최근 서울 반포 재건축 공사현장 및 군산 자유무역로의 대단지 건설현장에서는 현장마다 2대의 전자칠판을 구매한 것으로 알려졌다.

◆중소기업유통센터, 중소기업 규제해소 기업성장응답센터 설치

중소기업유통센터는 최근 기업성장응답센터를 설치하고 중소기업 옴부즈만과 불합리한 규제 혁신과 기업 애로 해소에 나선다고 27일 밝혔다.

중소기업유통센터는 기업성장응답센터를 통해 기업 규제·애로 사항을 온·오프라인으로 접수해 중소기업 옴부즈만과 협업해 처리할 계획이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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