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단신] HDC랩스, 출범 1주년 “고객 디지털 경험 강화”

기사입력:2022-12-05 14:23:27
[로이슈 최영록 기자] AIoT 디지털 플랫폼 기업 HDC랩스(대표 김성은)가 출범 1주년을 맞았다.

지난해 12월 HDC아이콘트롤스가 HDC아이서비스를 흡수합병해 출범한 HDC랩스는 지난 1년간 ▲공간에 디지털 경험을 결합한 사업 개발 ▲스마트홈 통합 앱과 오피스플랫폼 비즈니스 운영플랫폼 개발 ▲매출규모(2000억원대→6000억원대) 확대에 따른 경제 실현 ▲소방제품 지능형 라인업 구축 ▲신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투자 전담부서 신설 및 전략적 투자 실행 ▲기능별 조직 개편 및 통합제도 정비 등에 집중해 왔다.

출범 2년차를 맞는 HDC랩스는 지난 1년간의 성과를 바탕으로 스마트 사무공간의 무인화 시범사업 진행 등 다양한 공간 관련 디지털 사업을 발굴하고, 내년 상반기 CSP(Commercial Space Platform)를 런칭하는 등 적극적인 사업 확장에 나선다.

특히 기업가치 1조 달성을 목표로 새로운 성장 동력 발굴을 위해 R&D에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고객들로부터 다양한 공간 AIoT 디지털 경험이 가능하게 함으로써 공간에 대한 관리효율성 및 생활의 질을 변화시킨다는 목표로 HDC랩스는 R&D투자 규모를 전년 대비 2배 가량 늘릴 계획이며, 이러한 비전을 경험할 수 있는 상업공간, 주거공간, 오피스 플랫폼 론칭을 준비하고 있다.

또 디지털 역량과 기술 등 지속적 경쟁우위 확보 및 사업확대를 위해, 핵심 신사업 투자와 M&A 투자를 동시에 추진함으로써 안정적인 시장점유율을 확보하고 플랫폼을 활용한 데이터 기반사업자로 변화와 성장을 도모한다는 전략이다. 아울러 AI 기술 핵심 인력을 자체 육성하기 위해 카이스트와의 협력으로 R&D 캠퍼스 1기생을 채용하는 등 공간 AIoT 플랫폼 기업으로 혁신하기 위해 핵심 기술의 내제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HDC랩스 김성은 대표이사는 “합병 후 포트폴리오 재편을 통한 공간 AIoT 기업으로써, 소방 Biz솔루션과 제품을 확대해 특화사업을 육성하는 한편 기반Biz의 질적변화로 수익성을 개선과 미래성장의 기반을 제공하기 위해 체질개선을 진행할 것”이라며 “나아가 최적의 투자(R&D, M&A)를 통해 미래성장을 가속화 할 수 있는 혁신성장을 이루고자 했다”고 밝혔다.

이어 “합병 조직의 화학적 통합과 관리 안정화를 바탕으로 오는 2024년까지 기업가치 1조원을 목표로 열심히 달려나갈 계획”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최영록 로이슈(lawissue) 기자 rok@lawissu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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