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경제 이슈] 올 여름 성수기 신상품 출시 트렌드…‘추억’은 잡고 ‘덤’은 얻었다 外

기사입력:2022-06-29 09:39:29
[로이슈 편도욱 기자]
◆올 여름 성수기 신상품 출시 트렌드…‘추억’은 잡고 ‘덤’은 얻었다

엔데믹을 맞아 캠핑과 여행 등 야외활동을 즐기는 사람이 늘고 있는 가운데, 여름 성수기도 코앞으로 다가오면서 보다 새로운 식음료 제품을 찾는 소비자들이 증가하고 있다. 이에 식음료업계는 본격적인 여름을 앞두고 신제품 각축전에 한창이다. 추억을 소환하거나 익숙한 기존 제품에 새로움을 더해 소비자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다양한 상품을 출시하며 소비자 공략에 나서고 있다.

■ 예전 그 추억 그대로 살린 '추억 소환템'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과거 추억을 재조명하는 상품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과거의 좋았던 기억을 떠올려 설렘과 기분전환을 선사하기 때문이다. 여름이라는 계절의 기억은 물론, 군 시절, 학창시절의 추억을 소환하는 식음료가 소비자들의 눈길을 끌고 있다.

코카-콜라사는 구수하고 깊은 풍미의 차를 즐길 수 있는 신제품 ‘태양의 원차 주전자차(이하 ‘주전자차’)’ 보리·옥수수 2종을 선보였다. 과거 가정에서 주전자에 끓여 마시던 구수한 보리와 고소한 옥수수 차의 맛을 한층 살렸다. 코카-콜라사는130도 끓인 물로 우려내 고소한 향기와 깊은 풍미를 살리는 데 주력했다. 해당 제품은 최근 다양한 차 문화를 즐기는 젊은 세대는 물론 과거 가정에서 주전자를 자주 이용하던 이들에게 친근한 ‘주전자차’라는 이름을 붙이고, 패키지 전면에 앙증맞은 주전자 일러스트를 삽입한 점도 주목할 만하다.
풀무원은 여름을 맞아 1세대 SNS 싸이월드와 협업해 ‘건면’을 한정 출시했다. 대상 제품은 '메밀소바', '탱탱쫄면' 등 기존에 있었던 풀무원의 대표 여름 건면 2종으로, 본 제품의 패키지에 싸이월드 첫 화면인 '미니룸' 콘셉트의 디자인을 반영한 것이 특징이다. 아기자기한 '미니미'와 게시물 스킨 레이아웃 등 싸이월드를 대표하는 디테일을 담아 옛 싸이월드 이용자들의 감성을 공략했다.

투썸플레이스는 추억의 파르페를 재해석한 한정판 신제품 ‘파르페’ 2종을 내놨다. 주 고객층인 MZ 세대를 겨냥해 특별한 맛과 개성 있는 비주얼로 완성했다. ‘로얄 밀크티 파르페’는 투썸플레이스의 상징 음료 ‘로얄 밀크티 쉐이크’를 파르페로 구현하고, 초콜릿 파르페는 달콤쌉싸름한 초콜릿 무스와 아이스크림 사이에 머랭, 초콜릿 시리얼, 와플, 오레오 토핑을 듬뿍 넣었다.

■ 익숙함에 새로움 더한 ‘뉴페이스템’

새로움을 추구하는 소비자 니즈를 반영해 기존의 제품에 변화를 주고 라인업을 늘린 식음료도 잇달아 출시되고 있다. 익숙한 기존의 맛에 성분, 제품 유형, 중량 등 한 가지 이상의 특장점을 더해 신제품을 마련한 것이다.

여름철 레저활동을 즐기는 사람들이 간편하게 이온과 프로틴을 충전할 수 있는 스포츠 음료가 나왔다. 코카-콜라사가 선보인 '파워에이드 프로틴 10g'은 스포츠음료 파워에이드에 10g의 프로틴을 더해 운동 중 손실되기 쉬운 수분과 전해질, 단백질을 동시에 보충할 수 있도록 했다.제로 슈거 저칼로리라는 점에서 칼로리에 민감한 스포츠 마니아들이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서울우유협동조합은 CJ프레시웨이와 협업해 신제품 프리미엄 디저트 '비요뜨 요거트 아이스크림' 3종을 출시했다. 스테디셀러 토핑 요거트 비요뜨를 콘셉트로 국산 원유에 더해 건강하고 신선한 플레인 발효액을 함유했다. 캐나다산 블루베리 과육잼 토핑의 '블루베리' 맛과 달콤한 초코볼 토핑으로 풍부하고 진한 초코 식감을 더한 '초코볼' 맛, 국산 딸기 과육잼 토핑의 '딸기' 맛으로 구성했다.

CJ제일제당은 온 가족이 함께 먹을 수 있는 2~3인 분량의 '비비고 한마리 고등어구이'를 출시했다. 이번에 선보인 제품은 양을 140~180g으로 기존보다 2.3~3배 늘린 것이 특징이다. 고등어 곳곳에 칼집을 내고 반으로 갈라 넓게 펼친 뒤 300도 과열증기오븐에서 10분 이내로 구워 불향과 바삭한 껍질, 촉촉한 육즙을 살렸다. 또, 비비고 생선구이 전용 풍미소재를 개발, 적용해 비린내를 잡았다.

◆제온스, 이지램스(ezREMS)™로 ‘공공부문 SaaS 개발’ 고도화 부문 선정

㈜제온스가 국내 유일의 통합 부동산 자산관리 플랫폼 ‘이지램스(ezREMS)’로 정부에서 주관하는 ‘공공부문 이용 SaaS(서비스형 소프트웨어) 개발·검증’ 사업자로 선정됐다고 29일 밝혔다. 지역 도시공사와 공공기관이 이지램스 사용을 통해 효율적으로 자산 관리를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공공부문 이용 SaaS 개발·검증’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이종호')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원장 '문용식')이 민간SaaS 확충과 공공부문의 민간클라우드 이용 촉진을 위해 주관하는 사업이다. 현재 공공 이용 가능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는 50개에 불과하다. SaaS 제품 개발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을 지원해 민간 클라우드 산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공공 분야에 SaaS를 확산하는 것이 이 사업의 목표다.

이지램스는 민간부문의 임대주택/오피스/리테일 관리 플랫폼으로 이미 SaaS를 개발·운영하며 국토교통부 전자계약 시스템과 연동해 업무 편리성과 효율성을 높이고 있다. 높은 인지도와 고객사 신뢰로 다수의 공공기관 서비스 요청이 있었지만, 민간 클라우드 서비스의 공통 이슈인 조달 규정상의 제약을 받고 있는 상황이었다.

제온스는 공공부문 이용 SaaS 개발·검증 사업자로 선정되면서 각 지역 도시공사가 관리하는 국민임대·행복주택·청년주택·영구 임대주택 등이 이지램스를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상가·오피스 등의 부동산 자산을 임대·임차하고 있는 공공기관도 마찬가지다. 이지램스는 ‘클라우드 보안인증(CSAP)’과 디지털서비스 등록 요건을 충족하고 있다. 제온스는 시범기관으로 참여하는 공공기관들이 필요로 하는 기능을 검토하고 서비스 즉시 도입 여부도 검증할 예정이다.

김인섭 ㈜제온스 대표이사는 “공공부문용 이지램스를 통해 국가 임대주택 정책 수립, 실시간 기초 정보 제공 및 재임대 불법행위 모니터링 등 부동산 정책의 투명한 이행을 지원할 수 있다”며 “구축된 서비스는 디지털 서비스 이용 지원 시스템에 등록돼 도입 공공기관에서는 국가조달 규정을 준수하되 잦은 부동산 법제도 변화사항이 즉시 적용되고, 기관별로 시스템 구축을 위한 개발 및 운영기간, 시행착오에 대한 고려와 우려 없이 도입·운영할 수 있게 된다”고 말했다.

◆스톤아일랜드 X 뉴발란스 “퓨어셀 RC 엘리트 V2” 공개

럭셔리 스포츠 웨어 브랜드 스톤아일랜드(STONE ISLAND)가 뉴발란스의 도쿄 디자인 스튜디오(TDS)와 협업한 퓨어셀 RC 엘리트 V2 슈즈를 선보였다.

이번 시즌 새롭게 출시되는 스톤아일랜드 x 뉴발란스 TDS(이하 ‘도쿄 디자인 스튜디오’)의 퓨어셀RC 엘리트V2는 뉴발란스를 대표하는 스니커즈 라인인 574모델에서 영감을 받아 제작된 디자인으로, 3D 니트 매시를 사용해 가벼우면서도 높은 통기성을 자랑하며, 추진력 있는 움직임을 위해 카본 플레이트와 기존 뉴발란스 퓨어셀 러닝화에 있는 경량 퓨어셀 쿠션을 사용해 기능성과 스타일 동시에 살렸다.

퓨어셀RC 엘리트V2는 볼드한 네온컬러와 대조적인 색상 베리에이션을 통해 대담하고 자신감 넘치는 두 브랜드의 헤리티지를 고스란히 담아냈다. 클래식 574 색상에서 따온 버건디 컬러를 입힌 그린 니트 어퍼와 뉴발란스의 아이코닉한 그레이 컬러에 비비드한 레드 니트 어퍼가 들어간 색상 두 가지로 전개한다. 여기에 슈즈 양쪽에는 스톤 아일랜드와 뉴발란스의 브랜드 로고가 들어가 유니크하면서도 소장 가치를 더욱 높였다.

스톤 아일랜드 관계자는 “이번 콜라보레이션을 제작하는 데에 있어 뉴발란스의 도쿄 디자인 스튜디오(TDS)가 중요한 역할을 맡았다”라고 밝히며, “디자인과 생산의 최전선에서 우수한 품질과 높은 장인 정신을 가진 TDS(이하 ‘도쿄 디자인 스튜디오’)는 두 브랜드를 조화롭게 융화하면서도 한계를 넓히며 스톤 아일랜드가 추구하는 도전 정신과 진취성을 고취시켰다”라며 협업에 대한 만족감을 드러냈다.

스톤아일랜드 x TDS(이하 ‘도쿄 디자인 스튜디오’) 퓨어셀RC 엘리트 V2는 6월 30일 스톤아일랜드 서울/대구 플래그십을 시작으로 판매가 진행될 예정이다. 이후 7월 8일에는 뉴발란스 코리아 공식 웹사이트와 일부 도매업체에서 만나볼 수 있으며, 보다 자세한 내용은 스톤아일랜드와 뉴발란스 공식 웹사이트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주식시황 〉

항목 현재가 전일대비
코스피 2,656.33 ▲27.71
코스닥 856.82 ▲3.56
코스피200 361.02 ▲4.51

가상화폐 시세 〉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91,490,000 ▼109,000
비트코인캐시 693,000 ▲7,000
비트코인골드 47,190 ▲90
이더리움 4,488,000 ▼1,000
이더리움클래식 39,100 ▲370
리플 750 ▲6
이오스 1,174 ▲11
퀀텀 5,755 ▲45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91,639,000 ▼118,000
이더리움 4,493,000 ▼4,000
이더리움클래식 39,230 ▲320
메탈 2,470 ▼1
리스크 2,521 ▼5
리플 751 ▲6
에이다 673 ▲3
스팀 421 ▲3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91,468,000 ▼154,000
비트코인캐시 694,000 ▲5,500
비트코인골드 46,500 0
이더리움 4,487,000 ▲3,000
이더리움클래식 39,230 ▲510
리플 749 ▲5
퀀텀 5,760 ▲60
이오타 335 0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