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경제 이슈] 에이블리, 스포츠 브랜드 거래액 330% 성장 外

기사입력:2022-06-20 08:3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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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이슈 편도욱 기자]
◆에이블리, 스포츠 브랜드 거래액 330% 성장

최근 MZ세대를 중심으로 스트레스 없이 즐겁고 편한 건강 관리를 지향하는 '헬시 플레저(Healthy Pleasure)’ 열풍이 불고 있다. 팬데믹 이후 건강 관리가 일상화되면서 골프, 테니스, 피트니스 등으로 즐겁게 운동하고 건강식품, 운동복 등 각종 관련 상품을 찾는 이들도 증가하는 추세다.

패션 업계도 헬시플레저 트렌드에 따라 스포츠 브랜드에서 일상에서도 편하게 입을 수 있는 일상복으로 라인업을 확장하거나 스트릿 브랜드에서 짐웨어 상품을 파는 등 제품 다각화에 공을 들이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에이블리코퍼레이션(대표 강석훈)이 운영하는 스타일 커머스 플랫폼, 에이블리는 스포츠 브랜드 인기에 따라 해당 상품 거래액이 브랜드관 론칭 시점인 지난해 9월 대비 330% 증가하고 신규 브랜드가 대거 입점했다고 20일 전했다.

에이블리는 지난해 어패럴, 스트릿, 스포츠 등 다양한 스타일의 브랜드 입점이 가속화되면서 브랜드 쇼핑 편의성 증대를 위한 ‘브랜드 전용관’을 오픈했다. 소호몰과 분리해 브랜드 상품만 한데 모아 단독 운영을 시작한 결과, 6월 현재 스포츠 브랜드 입점 수는 전년 동기 대비 약 600% 증가하고 상품 수는 550%가량 느는 등 브랜드 전문몰로서의 입지를 다졌다.

에이블리는 스포츠 브랜드 강화를 위해 아웃도어, 러닝, 골프, 테니스, 신발, 언더웨어 등 카테고리를 세분화하고 체계적인 운영에 돌입했다. 특히 신발 카테고리 거래액은 브랜드관 론칭 이후 590%, 언더웨어는 280% 급성장했다.

에이블리 브랜드 성장세에 힘입어 짐웨어 전문 다이나핏, 뮬라웨어부터 아디다스 오리지널스, 팀버랜드, 푸마, 헌터, DKNY 언더웨어 등 다양한 브랜드가 입점해 에이블리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특히 레인부츠의 대명사인 헌터는 최근 연이은 비 소식과 함께 실시간 검색어 1위를 차지하며 입점과 동시에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에이블리 입점 브랜드 관계자는 “에이블리의 다양한 프로모션과 컨설팅 지원으로 자사몰에서 확보하기 어려웠던 신규 고객을 다수 확보했다”며 “빅데이터를 기반한 취향 추천을 통해 자사 브랜드 스타일을 선호하는 고객과의 접점이 늘었다는 점도 매출 상승에 긍정적으로 작용한 것 같다”고 말했다.

에이블리 스포츠 브랜드 성장은 업계 내 사용자 수 1위를 기록할 만큼 많은 소비자와 브랜드를 유기적으로 연결한 점이 주효했다고 분석했다. 에이블리 앱 일평균 방문자 수는 100만 명, 월간 활성 사용자 수는 670만 명으로 업계 1위다. 사용자 연령대는 10대 약 21%, 20대 32%, 30대 23%, 40대 이상 24%로 고른 분포를 보이면서도 스포츠 브랜드 소비 주력 세대인 20~40대가 약 80%를 차지했다.

이처럼 압도적인 MZ세대 유저들에게 브랜드 특성별 맞춤형 타겟을 위한 전폭적인 지원도 아끼지 않았다. 에이블리는 직접 데이터를 수집 및 분석 가능한 브랜드 전문 MD를 영입해 브랜드사에 유효한 데이터를 제공한다. 유저 행동 데이터 및 판매량 지표 분석을 통해 브랜드사에 1:1 컨설팅을 지원하는 등 전략적인 인사이트를 토대로 매출을 견인하고 있다. 에이블리가 직접 선정한 뮤즈가 개성 있는 코디 스타일을 선보이는 ‘에이블리뷰어’ 혜택도 마련했다. 에이블리뷰어를 통해 입점 초기부터 구매 결정 핵심 요인으로 작용하는 양질의 리뷰를 대량 확보하며 히어로 상품을 발굴하고 있다.

에이블리 브랜드 담당자는 “패션 스타일에 대한 소비자 취향이 다양해진 만큼 유저들이 많은 브랜드를 만날 수 있도록 뮬보이, 닐라, 마치 무브먼트 등 해외 시장에서 주목받는 라이징 브랜드 발굴에도 적극 투자하고있다”라며 “국내 대형 스포츠 브랜드뿐 아니라 글로벌 브랜드까지 에이블리에서 풍성한 혜택과 함께 만나볼 수 있으니 앞으로도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머스트잇, 럭셔리 여름휴가 위한 ‘명품 수영복’ 기획전 실시

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되고 본격적인 휴가철이 시작되면서 물놀이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이에 대한민국 대표 온라인 명품 커머스 머스트잇(대표 조용민)은 8월 19일까지 ‘명품 수영복 기획전’을 실시한다.

이번 수영복 기획전의 주제는 ‘비키니 vs 모노키니’다. 브래지어와 브리프로 이루어진 비키니와 달리 모노키니는 원피스처럼 한 벌로 이루어진 수영복이다. 허리나 등 부분을 절개해 비키니와 비슷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기획전에서 선보이는 명품 브랜드는 ▲보테가베네타 ▲펜디 ▲버버리 ▲자크뮈스 ▲토템 ▲생로랑 ▲발망 등이며, 최대 32% 할인된 가격으로 해당 브랜드 수영복을 구매할 수 있다. 4% 추가 할인 쿠폰도 사용 가능하다.

무더위가 지속되면서 선글라스, 모자, 슬리퍼 및 샌들 등 여름 필수 상품의 판매율도 높은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머스트잇 4~5월 선글라스 판매는 지난해 대비 143% 증가했으며 모자는 23%, 슬리퍼 및 샌들은 73% 증가했다.

판매율이 가장 높은 선글라스 상품은 남녀공용으로 착용할 수 있는 ▲’구찌’ 보잉 선글라스 ▲’구찌’ 블랙 라운드 선글라스 ▲’몽클레어’ 하금테 블랙 선글라스 순이다. 모자는 언제 어디서든 편하게 쓸 수 있는 ▲’발렌시아가’ 웨이브 로고 볼캡 화이트 ▲’구찌’ 웹 GG캔버스 베이스볼캡 등 볼캡 종류가 인기가 많았다. 여성의 경우 바캉스룩에 어울리는 ▲’헬렌카민스키’ 마리나 ▲’샤넬’ CC로고 썬캡도 구매율이 높았다.

여성 슬리퍼 및 샌들은 ▲’발렌티노’ 락스터드 젤리 플립플랍 ▲’에르메스’ 오란 샌들 ▲’끌로에’ 우디 슬리퍼 등 한눈에 브랜드를 알아볼 수 있는 제품이 인기가 많았다. 남성 제품도 브랜드 로고가 부각된 ▲’에르메스’ 이즈미르 앱송 레더 샌들 ▲’디올’ 옴므 알파 샌들 ▲’루이비통’ 마이애미 뮬 등이 많이 팔렸다.

장마철을 앞두고 레인부츠 판매량도 전년 대비 337% 늘었다. 인기 제품은 ▲’헌터’ 오리지널 톨 무광 레인부츠 ▲’셀린느’ 플랫 하프 레인부츠 등이다.

한편, 머스트잇은 코로나 엔데믹 전환으로 적극적인 휴가 준비에 돌입한 고객들을 위해 다양한 여름 기획전을 운영 중이다. 매주 화요일 초특가 할인 상품을 공개하는 ‘썸머 스페셜 세일’과 바캉스룩을 모은 기획전 ‘겟 레디 투 인조이 바캉스’, 어린이 여름 의류 기획전 ‘키즈 썸머 웨어’는 오는 6월 30일까지 진행한다. 한여름 액세서리 기획전 ‘스테이 쿨 썸머 액세서리’는 8월 8일까지 실시한다.

◆아이코스 3 듀오 ‘브릴리언트 레드’ 여름 한정판으로 출시

궐련형 전자담배 기기 시장을 주도해 온 아이코스가 여름 시즌을 겨냥한 한정판 제품 출시와 가격 변경을 통해 보다 친숙하게 소비자에게 다가간다.

한국필립모리스는 궐련형 전자담배 기기인 아이코스의 여름 한정판 제품 ‘브릴리언트 레드’를 22일 출시한다고 밝혔다. 이 제품은 은은하게 빛나는 붉은색 바디와 여름 바다의 석양을 연상시키는 골드빛 도어 커버를 적용한 것이 특징이다. ‘브릴리언트 레드’의 가격은 6만 9천 원으로 아이코스 공식 온라인 스토어와 아이코스 공식 오프라인 채널에서 구매할 수 있으며, 아이코스 공식 카카오 스토어와 쿠팡, 네이버, 11번가, 옥션, G마켓 등 대표적인 온라인 쇼핑몰에서는 20일부터 사전 구매할 수 있다.

또한 한국필립모리스는 기존 ‘아이코스 3 듀오(IQOS 3 DUO)’’의 권장 소비자 가격을 변경해 소비자들이 보다 합리적인 가격에 아이코스를 만날 수 있도록 했다. 한정판인 ‘브릴리언트 레드’를 제외한 ‘아이코스 3 듀오’ 모든 기기는 앞으로 새로운 권장 소비자 가격인 5만 9천 원에 구매가 가능하다.

‘아이코스 3 듀오’ 구매 프로그램도 특별가로 선보인다. ‘보상판매 프로그램’을 통해 기존 기기(아이코스 2.4 플러스, 아이코스 3, 아이코스 3 멀티 한정)를 반납하면 ‘아이코스 3 듀오’를 4만 4천 원에 구매할 수 있다.

‘아이코스 3 듀오’ 만 사용 중인 고객 중 보유 기기의 보증 기간이 만료되었거나 케어플러스 무상 교환 서비스를 이미 받은 경우 ‘듀오케어’ 프로그램을 통해 기존 기기 반납 없이 ‘아이코스 3 듀오’를 4만 9천 원에 구매할 수 있다. ‘보상판매’와 ‘듀오케어’ 프로그램은 전국 약 2,000개 처의 일부 GS25 매장에서도 이용 가능하다.

아이코스 기기를 처음 접하는 신규 고객을 위한 구매 프로그램도 준비되어 있다. 아이코스 기기 첫 구매에 한하여, 기존 아이코스 고객으로부터 친구 추천을 받으면, 4만 9천 원에 ‘아이코스 3 듀오’를 구입할 수 있다.

백영재 한국필립모리스 대표는 “야외 활동이 많아지는 여름시즌을 맞아 매력적인 색상의 ‘브릴리언트 레드’ 한정판을 선보이게 되어 기쁘다”며 “가격 정책 변경을 통해 일반 담배에서 아이코스로의 전환을 고려하는 흡연자들의 부담을 덜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필립모리스는 ‘담배연기 없는 미래(Smoke-Free Future)를 비전으로 삼고 불로 태우는 일반담배보다 더 나은 대안인 비연소 제품의 개발과 상용화를 진행하며 담배 산업의 변화를 이끌고 있다. 아이코스는 담배를 태우지 않고 가열함으로써 일반담배 대비 유해물질 발생이 평균 약 95%*감소한 제품이다. 아이코스 최신 모델인 ‘아이코스 3듀오(IQOS 3 DUO)’는 홀더를 재충전할 필요 없이 연속 2회 사용이 가능해 사용하기 편리한 제품으로 연기나 재가 발생하지 않고 냄새가 훨씬 적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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