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모 기간은 5월 16일(월)부터 5월 29일(일)까지 2주간이며 대학생, 대학원생은 누구나 개인 또는 4명 이내의 팀으로 참가할 수 있다. 소비자 교육과 관련된 다양한 주제를 담은 3분 이내 길이의 영상 또는 카드 뉴스를 제작하여 제출하면 된다. 세부 주제로는 △코로나 시대의 슬기로운 소비생활 △무인점포 이용 방법 △택배서비스 이용 소비자 예절 △플라스틱 쓰레기 줄이기 △합리적인 상품 구매 등이다.
공모 결과는 6월 17일(화)에 확인할 수 있고, 시상식은 6월 23일(목)에 진행된다. 대상인 공정거래위원장상 1팀에게는 상장과 200만 원의 상금을, 최우수상 2팀에게는 △한국소비자원장 △GS리테일 사장상으로 상장과 상금 150만 원씩을 수여한다. 그 외 우수상 2팀, 장려상 4팀, 특별상 10팀을 선정해 상장과 100만 원부터 10만 원까지의 상금을 각각 증정한다. 응모양식 및 제출 방법 등 상세 내용은 한국소비자교육지원센터) 공지사항을 참조하면 된다.
공모전에서 수상한 콘텐츠는 전국 소비자학과가 있는 대학교 및 소비자교육지원센터, 유튜브 채널 등에서 활용될 예정이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