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농협캐피탈은 2022년 ‘디지털 경영혁신을 통한 「내실성장 및 미래 금융 경쟁력」 기반 구축’을 경영전략 목표로 삼고 성장 가속화를 위한 ‘디지털금융 실현’을 중점 추진과제로 선정했다. 또한 디지털금융을 실현하기 위하여 2021년도에 디지털영업본부를 신설하여 전사 디지털 과제를 담당하였고, 2022년도에는 디지털금융본부로 확대 개편하여 본격적으로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DT) 추진을 전사 차원에서 진행중이다.
NH농협캐피탈은 디지털 전환 추진을 위하여 계정계 차세대 시스템을 2021년도에 완료하였으며, 이를 기반으로 통합 앱/웹 구축, 디지털 컨텍센터 등 비대면 One-Stop 여신을 실행하기 위한 디지털 채널 로드맵을 수립했다. 또한, RPA, 머신러닝 기반 신용 분석 모형, 공공 마이데이터, 페이퍼리스(Paperless) 프로젝트 등 다양한 기술을 활용한 DT를 적용하고 있다.
고객이 체감할 수 있는 DT를 위해 회사 전체가 DT를 추진할 수 있도록 DT 문화 확산을 실행해왔다. 디지털 기술 역량과 비즈니스 역량을 같이 가지고 있는 디지털 인재상을 정의하고, 이에 맞는‘디지털 전문 인력 자격 인증 제도’를 마련했다. 임직원이 이러한 디지털 역량을 갖추게 하기 위하여 자체 디지털 아카데미 과정과 금융지주의 DT 교육에 적극 참여했다.
농협금융지주의 DT 추진방향과도 맞추어 진행하고 있는데, 농협금융 종합금융플랫폼 구축 프로젝트와 디지털 마케팅 플랫폼 구축 참여, 그룹 내 마이데이터 사업자와 다양한 과제를 진행하는 등 농협금융지주 디지털 프로젝트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계획이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