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이슈] 쿠캣, 이색 신제품 ‘쿠캣 쑥설기떡’, 출시 5일만에 ‘완판 外

기사입력:2022-03-31 20:59:21
[로이슈 편도욱 기자] ◆쿠캣, 이색 신제품 ‘쿠캣 쑥설기떡’, 출시 5일만에 ‘완판
간편식(HMR) 전문 푸드몰 쿠캣(대표 이문주)은 만우절 맞이 신제품 ‘쿠캣 쑥설기떡’이 출시 5일 만에 초도 물량 전량 판매를 달성했다고 31일 밝혔다.

‘쿠캣 쑥설기떡’은 지난 22일 출시 직후부터 SNS 상에서 화제를 모으기 시작해 단기간에 조기 ‘완판’을 기록했다. ‘페이크 푸드의 끝판왕’이라는 평을 받으며 일년에 단 하루뿐인 만우절에 잊지 못할 재미있는 추억을 남겨줄 아이템으로 MZ세대를 중심으로 입소문이 퍼진 덕분이다.

인기 비결은 먹어 보지 않고서는 수세미인지 아닌지 구분할 수 없는 압도적인 비주얼이다. 쿠캣 유튜브 채널에서 275만 회 이상의 누적 조회수를 기록한 인기 콘텐츠 ‘수세미먹방어택’의 수세미 모양 음식을 떡으로 재현한 제품답게, 쑥 분말과 치자 분말로 초록색과 녹색이 어우러지는 쑤세미의 색감을 완벽하게 표현했다. 여기에, 제품 개봉 전부터 수세미라는 착각을 유도하기 위해 패키지에는 시판 일반 수세미를 연상케 하는 페이크 디자인까지 적용했다.

촉감도 영락 없는 수세미다. 포슬포슬한 스폰지 수세미 특유의 질감이 살아있어 언뜻 만져봐서는 수세미라고 착각하기 일수다.

다만, 한 입 베어 무는 순간 잘 만든 설기임을 단번에 알 수 있다. 떡 전문 제조업체와의 협업을 통해 전통 시루 방식으로 제조해 부드러운 식감과 촉촉함을 끌어올렸다. 또, 국내산 멥쌀과 신안 천일염을 사용해 깔끔하고 담백할 뿐만 아니라, 반죽에 쑥 분말이 황금비율로 섞여 있어 쑥 고유의 봄 내음 가득한 향긋한 향까지 느낄 수 있다.
현재 2차 물량이 입고돼 판매가 진행 중으로, 만우절 전날인 31일 밤 9시까지 주문 시 쿠캣 새벽배송을 통해 만우절 당일 새벽에 제품을 받을 수 있다. 단, 제주 및 도서산간을 포함한 일부 지역은 새벽배송이 제한된다.

1팩(450g)에 개별 포장된 떡 3개가 포함된 넉넉한 구성으로, 식사대용식 및 영양 간식으로도 안성맞춤이다.

쿠캣 관계자는 “쿠캣의 첫 번째 만우절 맞이 PB 제품에 예상을 훨씬 뛰어넘는 뜨거운 사랑을 보내주신 점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유쾌한 즐거움을 주는 이색적인 제품을 통해 보다 많은 고객분들께 재미와 행복을 선사하는 쿠캣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쿠캣은 국내 최대 음식 커뮤니티 ‘오늘 뭐 먹지?’와 글로벌 레시피 채널 '쿠캣', 간편식 전문 푸드몰 ‘쿠캣’을 운영 중인 푸드 스타트업이다. 푸드 콘텐츠 제작 및 트렌디한 먹거리 상품 개발에 특화됐다는 평을 받으며 식품업계 세대교체의 기수이자 넥스트 유니콘으로 주목 받고 있다. 3,400만 명에 달하는 국내외 구독자를 확보한 70여 개의 푸드 콘텐츠 채널과 MZ세대의 강력한 팬덤, D2C(Direct to Consumer) 푸드몰 쿠캣이 선순환하며 시너지를 발휘하는 탄탄한 ‘콘텐츠 커머스’가 성장의 원동력이 됐다는 평가다.

◆아이티센, 블록체인 • NFT 등 사업목적 추가… 신사업 투자 본격화
IT서비스 전문 기업 아이티센(124500, 대표 박정재)이 플랫폼 및 신사업을 위한 투자를 확대한다.

아이티센은 31일 정기 주주총회를 개최하고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 대응을 위한 신사업에 대한 비전을 공유했다. 사업 목적에 ▲블록체인기반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 ▲NFT(대체불가토큰)의 제작, 인증, 중개 및 판매사업 ▲ ICO(암호화폐공개) 관련한 컨설팅 및 전문 서비스 ▲ 가상화폐 거래소업 ▲ 가상세계 및 가상현실업(메타버스) 등을 추가하며 향후 성장을 위한 투자 확대와 경영 전략을 명확히 했다.

박정재 아이티센 대표는 "글로벌 거시경제의 불확실성 속에서도 주주가치 극대화를 위한 신사업 비전을 강조하여 주주총회를 성황리에 종료했다"며 "지금까지 성장에 만족하지 않고 기존 사업과의 시너지 효과 및 성장 잠재력이 큰 NFT, 블록체인, ICO, 메타버스 등 신성장 동력 확보에 적극 나서겠다"고 말했다.

한편, 아이티센은 한국금거래소, 콤텍시스템(031820), 쌍용정보통신(010280) 등 계열사의 매출 호조로 2021년 연결기준 매출액이 사상 최대인 3조 2,809억, 영업이익 315억원을 기록했다. ​

◆오비고-금영엔터테인먼트,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노래방서비스 공동사업 협약 체결

​글로벌 스마트카 소프트웨어 플랫폼 전문기업 오비고(352910)가 글로벌 음원 콘텐츠 플랫폼 전문기업 금영엔터테인먼트와 협력하여 스마트카 시장에서 인포테인먼트 노래방 서비스 보급 확대에 나섰다고 밝혔다. 양사는 31일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기반 노래방 서비스 공동사업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오비고에 따르면, 금영엔터테인먼트와 오비고는 31일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기반의 노래방서비스를 공동개발하고 공동사업화 하기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으며 이번 양사의 협력으로 미래차 분야에서 금영엔터테인먼트의 노래 반주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본격적으로 상용화 추진하여, 향후 자율주행차, 캠핑카 그리고 충전중인 전기차 등 미래운송수단내에서 이용할 수 있는 노래방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금영엔터테인먼트는 지난 30년간 국내 노래 반주기 시장의 점유율 1위 기업으로 최근 디지털 음악 콘텐츠 분야뿐만 아니라 콘텐츠 플랫폼 분야까지 사업영역을 확대하고 있는 등 노래방 산업 생태계를 선도하고 있는 전문 기업이다.

자율주행차와 커넥티드카의 시대가 본격적으로 열리며 인카 엔터테인먼트 서비스 시장은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테슬라는 인카 엔터테인먼트의 미래를 지속적으로 강조하면서 다양한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는데, 지난 2월 중국에서 노래방 서비스와 테슬라 마이크를 출시하며 큰 성공을 거둔바 있다. 글로벌 음원 컨텐츠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점 또한 인카 엔터테인먼트 서비스의 수요를 크게 증가시키는 요인 중 하나로 평가된다.

오비고의 황도연 대표는 “이번 공동 사업을 통하여 금영엔터테인먼트의 수준 높은 디지털 콘텐츠와 당사의 스마트카 소프트웨어 플랫폼이 결합되어 높은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앞으로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서비스를 고도화하는 노력을 더욱 강화하여 글로벌 입지를 굳혀 나가겠다.” 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글로벌 자동차 산업의 고객 인프라를 확보하고 있는 오비고는 최근 주차, 전기차 충전, 카셰어링 등의 모빌리티 서비스뿐만 아니라 인카페인먼트 서비스, 각종 인포테인먼트 서비스 등 다양한 스마트카 서비스를 지속 확대해 나가고 있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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