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이슈] 더본코리아, 전통주 커뮤니티 '백술닷컴' 오픈 外

기사입력:2022-03-24 08:39:01
[로이슈 편도욱 기자] ◆더본코리아, 전통주 커뮤니티 '백술닷컴' 오픈

외식 프랜차이즈 전문 기업 더본코리아(대표 백종원)가 국내 전통주에 대한 양질의 정보를 제공하고, 긍정적인 문화 형성을 도모하고자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 ‘백술닷컴’을 오픈했다고 밝혔다.

더본코리아는 최근 전통주는 비싸고 올드하다는 인식에서 탈피해 젊은 MZ 세대들을 중심으로 전통주를 직접 빚고 찾아 즐기는 등 건강한 문화로 확산되는 점에서 착안하여 이번 사이트를 오픈하게 됐다. 소믈리에를 활용한 전문 주류 정보를 비롯해 고객 리뷰 기능 등 우리술에 대한 다양한 정보와 경험을 자유롭게 나눌 수 있는 커뮤니티형 공간으로 구성해 우리술 문화 트렌드를 선도할 방침이다.

'백술닷컴'은 ▲우리술 정보&리뷰 ▲우리술 빚기 ▲커뮤니티 ▲우리술 장터 등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먼저 '우리술 정보&리뷰'는 막걸리, 탁주, 약주, 청주, 증류주, 과실주 등 직접 마셔본 우리술의 평점과 리뷰를 통해 다른 회원들과 소통할 수 있는 코너다. 특별히 백종원 대표를 비롯해 2019 국가대표 전통주 대회 우승자 ‘천수현 소믈리에’와 술 스토리 전문 유튜버 ‘주류학개론(서원경 크리에이터)’, 이탈리아 미슐랭 스타 셰프 ‘파브리치오 페라리’의 한 줄 평도 담아 전문성을 더했으며, 백술닷컴 에디터가 직접 취재한 양조장 탐방기와 개인의 취향에 맞는 우리술을 큐레이션 하여 추천해 주는 기능도 갖췄다. 더불어 술에 대한 소셜 트렌드 데이터를 기반으로 온라인상에서 특정 술이 언급된 동향을 확인할 수도 있다.

또한 '우리술 빚기'에서는 백종원 대표가 직접 술을 빚는 영상을 업로드해 간접 체험을 할 수 있도록 했으며, 누구나 나만의 술 빚기 방법을 공유할 수 있도록 했다. '커뮤니티'에서는 우리술과 관련된 경험담과 정보를 자유롭게 교환할 수 있으며, 백술닷컴이 주최하는 공식 모임에도 신청 및 참여가 가능하다. 이 외에도 한국전통주연구소 박록담 소장과 우리술 플레이버 휠(Flavour Wheel)을 만든 1세대 전통주 소믈리에 전진아 박사가 전문 지식을 알기 쉬운 콘텐츠로 풀어내 전통주에 대한 대중들의 친근감과 재미를 높일 계획이다.

'우리술 장터'는 온라인 판매가 가능한 양조장이 입점하여 자유롭게 온라인 비즈니스를 할 수 있는 공간이다. 앞으로 백술닷컴은 전통주를 널리 알리고 실제 구매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양조장과 고객을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발전해 나갈 예정이다.

더본코리아 백술닷컴 관계자는 “최근 들어 우리술에 대한 관심이 점점 높아지고 있음에도, 우리술에 대해 자유롭게 이야기를 나누고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이 없다는 게 늘 아쉬웠다”라며, “앞으로 ‘백술닷컴’은 전문 에디터와 소믈리에가 중심이 된 양질의 콘텐츠와 온·오프라인 모임을 통해 우리술의 우수성을 알리고 더 많은 사람들이 전통주에 대해 관심 갖고 기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백술닷컴은 이번 사이트 오픈을 기념해 전통주에 관심을 유도할 수 있는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한다.

◆닥터나우, 누적 이용자 수 300만 돌파 맞아 이용 현황 데이터 공개

닥터나우(대표이사 장지호)가 자체 이용 현황을 분석한 결과 연령, 지역별로 사용량이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닥터나우 서비스를 론칭한 2020년 12월부터 올해 3월 20일까지 누적 이용자 수는 300만 명을 돌파했으며, 3월 주간 활성 이용자 수(WAU)가 100만 명을 넘어서는 등 비대면 진료 및 처방약 배송 서비스가 일상생활 서비스로 자리매김하는 것을 방증했다.

아울러, 서비스 초기에는 트렌드에 민감한 2030 세대의 사용량이 지배적이었으나, 최근에는 40대 이상의 사용량이 늘어 전체 사용자의 30% 비중을 차지하는 등 이용 연령층의 확장이 가속되고 있다.

닥터나우 이용자 중 가장 어린 나이의 환자는 0세이며 최고령 환자는 101세로, 영유아부터 노년까지 전 생애주기에 걸쳐 비대면 진료를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증상 선택부터 약 배송 신청까지 앱에서 모두 이뤄지는 간편한 사용자 환경(UI)과 함께, 2030세대 이용자가 가족의 비대면 진료를 위해 닥터나우의 ‘가족 대리접수’ 기능을 활용한 결과다. 특히, 육아를 하는 부모나 노부모를 모시는 자녀들의 부담을 비대면 진료가 덜어주고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지역적으로도 비대면 진료의 사용량은 고르게 늘어났다. 닥터나우는 전국 700여 개의 제휴 의료기관에서 이비인후과, 소아청소년과, 내과, 피부과 등 19개 진료과목을 운영하고 있어 거주지나 시간에 상관없이 진료를 받을 수 있다. 처방약 배송 역시 서울 및 수도권, 6개 광역시(일부 지역 제외)에서 당일 배송이 가능하며 전국 택배 시스템도 갖추고 있다.

이를 통해 서울, 수도권 제외 지역의 이용 건수는 전년 평균 대비 9배 이상 증가하며 지역별 의료 격차를 해소하는데 기여하고 있다.

닥터나우 장지호 대표는 “토스, 쿠팡 등 데일리 서비스 플랫폼이 2030 이용자의 지지로 시작해 현재 전국민 서비스가 된 것처럼, 닥터나우의 의료 서비스 역시 빠르게 연령대를 넘어 확장해 나가고 있다”며, “과거에는 경험하지 못한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앞으로도 서비스 고도화와 인프라 확장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닥터나우는 플랫폼 및 의료서비스 업계 내 혁신과 상생을 이상적으로 이뤄낸 우수한 사례로서 높이 평가받고 있다. 국민 편익 기여 및 영향력 측면에서 높은 평가를 받으며 지난해 10월 소프트뱅크벤처스를 비롯해 새한창업투자, 해시드, 크릿벤처스 등 유수의 벤처캐피탈로부터 100억 원 규모의 시리즈A 투자를 성공적으로 마친 바 있다.

◆외식업게, 봄 시즌 마케팅은 할인 혜택 제공…고객 부담 줄여라!

- 매장 방문 및 메뉴 판매량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

본격적인 봄 시즌을 맞아 외식업계에서 다양한 마케팅 활동이 펼쳐지고 있다.

특히 이번 봄에는 코로나, 물가상승 등으로 힘들어하는 고객들을 위해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프로모션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설렁탕 프랜차이즈 브랜드 ‘한촌설렁탕’은 봄 시즌을 맞아 ‘면역력을 회복해 봄’이라는 콘셉트로 보양 메뉴 할인 및 경품 증정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매년 봄 시즌마다 고객들의 건강을 위해 보양 메뉴 할인 행사를 하고 있는 한촌설렁탕은 이번에도 대표 건강식 ‘누룽지 반계탕’, ‘도가니탕’, ‘소한마리 한촌탕’을 약 10%할인된 금액으로 판매한다.

특히 올해는 매장 방문 후 결제 시 도도포인트를 적립한 고객들 중 추첨을 통해 공기청정기 등 다양한 상품을 증정하는 이벤트도 마련해 혜택을 강화했다. 해당 이벤트는 오는 4월8일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커피전문점 ‘탐앤탐스’는 자사 온라인몰 탐앤탐스몰에서 홈카페 러버들을 위해 ‘봄맞이 정기구독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오는 31일까지 진행되는 이번 정기구독 이벤트는 기존 정기구독 신청 시 보다 더 큰 할인 혜택이 부여돼, 최대 30%(12회 구독 이용시) 더 저렴한 가격으로 탐앤탐스몰 베스트셀러 상품을 받아볼 수 있다.

탐앤탐스의 정기구독 서비스는 생활 패턴에 따라 편리하게 배송을 받아볼 수 있어 이용객이 점점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샌드위치 브랜드 ‘써브웨이’의 경우 인기 메뉴를 선정해 일정 기간 특별 할인가에 제공하는 썹!프라이즈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이번 행사 메뉴는 써브웨이 프리미엄 라인의 인기 메뉴인 ‘풀드포크 바비큐 샌드위치’로 행사 기간인 오는 5월 1일까지 ‘풀드포크 바비큐 샌드위치’ 15cm와 음료 한 잔(16oz)으로 구성된 ‘풀드포크 콤보’를 약 14% 할인된 가격에 맛볼 수 있다.

업계관계자는 “봄 시즌이 시작되면서 외식업체들이 고객들에게 특별한 혜택을 주고자 메뉴 할인행사를 진행하고 있다”며 “이러한 할인 프로모션을 통해 소비자들의 관심과 함께 매장 방문 및 메뉴 판매량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업체들은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주식시황 〉

항목 현재가 전일대비
코스피 2,559.79 ▲3.18
코스닥 721.86 ▲4.62
코스피200 338.79 ▲0.50

가상화폐 시세 〉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137,963,000 ▲262,000
비트코인캐시 525,000 ▼1,000
이더리움 2,627,000 ▲5,000
이더리움클래식 24,060 0
리플 3,152 ▲3
이오스 1,056 ▼5
퀀텀 3,106 ▲6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137,943,000 ▲223,000
이더리움 2,627,000 ▲6,000
이더리움클래식 24,120 ▲10
메탈 1,181 ▲1
리스크 774 ▲1
리플 3,152 ▼1
에이다 1,019 ▲11
스팀 217 ▼3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137,970,000 ▲280,000
비트코인캐시 525,000 ▼2,000
이더리움 2,629,000 ▲8,000
이더리움클래식 24,060 ▼20
리플 3,151 ▲1
퀀텀 3,098 0
이오타 300 ▲4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