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이슈] ‘국순당 쌀막걸리’ 리뉴얼 출시 外

기사입력:2021-11-30 18:17:43
[로이슈 편도욱 기자] ◆‘국순당 쌀막걸리’ 리뉴얼 출시

국순당이 국산 쌀로 빚은 막걸리인 ‘국순당 쌀막걸리’를 맛과 품질을 향상하고 친환경 제품으로 개선해 새롭게 출시한다고 30일 밝혔다.

새롭게 출시한 '국순당 쌀막걸리'는 세 번의 발효 과정을 거쳐 부드러운 막걸리의 풍미를 더욱 강화했다. 여기에 환경과 제품 품질을 고려한 포장으로 개선했다. 기존 유색 페트병을 투명 페트병으로 변경하고 빛에 의해 품질이 저하되는 것을 차단하여 최상의 맛을 유지하도록 페트병 전체를 감싸는 라벨을 적용했다. ESG 경영의 일환으로 라벨에 절취선을 적용해 재활용을 위한 분리배출이 쉽게 했다.

국순당은 이로써 지난 6월에 단행한 ‘국순당 생막걸리’의 제품 개선 이후 국순당 생막걸리 ‘우국생’, 이번에 ‘국순당 쌀막걸리’까지 막걸리 주요 제품에 대한 리뉴얼을 완료했다. 주조방법 개선을 통한 맛 개선 및 환경을 고려한 포장으로 개선하고 주요 제품에 대해 통일된 디자인을 적용했다.

‘국순당 쌀막걸리’는 지난 2007년 출시된 이후 꾸준하게 인기를 끌고 있다. 특히 페트병뿐만 아니라 캔 제품도 출시되어 용량의 차별화 및 휴대의 간편성으로 소비자의 선택 폭을 넓힌 제품이다. 청정지역 강원도 횡성양조장에서 국산 쌀을 원료로 국순당이 전통 제법을 복원한 ‘생쌀발효법’을 적용해 빚는다. 일반적인 제법인 열을 가해 고두밥을 짓는 과정이 필요 없어 영양소 파괴가 적고 아미노산과 비타민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또한, 에너지 절감효과 및 이산화탄소 발생량도 최소화한 친환경 제법이다.

유통기한은 제조일로부터 1년이다.


◆니콘이미징코리아, 온라인 니콘스쿨 12월 강의 개설

광학기기 전문기업 니콘이미징코리아(대표: 정해환)는 사진 촬영 및 편집부터 전용 소프트웨어 활용 노하우까지 다양한 커리큘럼으로 구성된 온라인 니콘스쿨 12월 강의 프로그램을 공개했다.

오는 12월 온라인 니콘스쿨에서는 카메라 기초 사용법, 니콘 소프트웨어 활용법, 상황별 사진 촬영 및 편집 노하우 등 총 7개의 강연을 만날 수 있다.

12월 7일에는 새로 출시된 니콘 PC용 소프트웨어인 ‘NX 테더’ 강좌를 마련했다. 김철 작가의 ‘NX 테더 사용법 및 특징’ 강연으로, 해당 소프트웨어를 이용해 컴퓨터에서 니콘 카메라의 설정을 조정하고 원격 촬영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준다. 연말연시를 앞두고 특별한 사진 편집 강의도 진행된다. 12월 14일 예정된 김철 작가의 ‘포토샵 디지털아트 겨울사진 만들기’ 강연에 참여할 경우 겨울에 어울리는 사진과 마음을 전하는 연하장 만드는 법 등을 배울 수 있다.

강좌는 모두 니콘이미징코리아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된다. 별도의 신청 과정 없이 교육 시간에 맞춰 접속하면 누구나 무료로 수강할 수 있다. 자세한 일정은 공식 홈페이지 내 니콘스쿨 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마켓컬리, RMR 3대 트렌드로 '서울 맛집', '유명 셰프', '한식' 발표

마켓컬리가 서울대 푸드비즈니스 팀과 함께 2017년 1월부터 2021년 8월까지 마켓컬리에서 판매한 레스토랑 간편식(RMR)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서울 맛집’, ‘유명 셰프’, ‘한식’이 RMR 트렌드 키워드로 선정됐다고 30일 밝혔다.

마켓컬리에서 판매된 RMR 상품의 매출은 2017년부터 연평균 215% 증가했다. 지난해인 2020년 매출은 2017년 대비 46배 규모로 큰 폭의 성장을 보였다. 2021년 월 평균 매출은 약 150억원으로 연 매출로 환산 시 1800억원에 달한다. 이는 최근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시장인 지난 해 국내 밀키트 시장 전체 규모와 맞먹는 수준이다.

전체 RMR 매출 중 ‘서울’지역의 맛집 상품이 82%를 차지했다. 광화문(미진), 연희동(목란), 청담동 (밍글스, 쵸이닷), 성수동(팩피), 이태원(로코스 BBQ) 등 다양한 서울의 맛집 상품이 인기를 끌었다. 연희동 목란은 지난 해 11월 마켓컬리에 처음 입점해 한 해 동안에만 100억원이 넘는 매출을 올렸다. 광화문 미진의 메밀국수도 판매 1년 6개월만에 100만인분 이상이 팔렸다. 지방의 맛집은 서울 맛집 대비 매출 비중은 낮았지만 매출액이 꾸준히 증가해 2017년 대비 2020년에는 약 165배의 매출 성장을 보였다.

한편 RMR의 성공사례를 분석해보면 ‘유명셰프’와 협업한 메뉴의 인기가 높았다. 전체 RMR 상품 중 약 6%를 차지하고 있는 유명 셰프 협업 상품의 2020년 매출은 2017년 대비 54배 증가했다. 같은 기간 일반 RMR 상품은 45배 성장해 셰프 협업 상품보다는 낮은 증가세를 보였다. 특히 2021년 8월에는 셰프 연계 RMR 상품이 비연계 상품보다 2배 이상 높은 판매 성과를 달성했다. 이연복 셰프의 ‘목란’ 짜장면과 짬뽕, 멘보샤, 최현석 셰프의 ‘쵸이닷’ 파스타와 뇨끼, 강민구 셰프의 ‘밍글스’ 파스타 등이 대표 상품이다. 유명 셰프의 검증된 맛을 직접 집에서 저렴한 가격에 맛볼 수 있다는 점에서 소비자들의 선택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메뉴로는 ‘한식’이 50% 이상 비중을 차지하며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부산의 맛집 '사미헌'과 '강남면옥'의 갈비탕, '신선설농탕'의 고기 설렁탕 등 국, 탕, 찌개류 등의 매출이 높았다. 맛집의 레시피대로 끓인 탕을 바로 급속냉동시켜 맛의 손실없이 집에서도 편하게 즐길 수 있기 때문에 인기를 끈 것으로 분석된다. 그 외에는 양식과 중식이 순위에 올랐고, 최근에는 태국(어메이징 타이, 쏭타이, 소이연남), 베트남(에머이, 퍼틴, 마이 하노이) 등 이국적인 맛집 메뉴도 속속 입점하고 있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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