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 HEYROO 미네랄워터3종 QR코드로 전면 교체

기사입력:2021-11-16 08:33:16
[로이슈 편도욱 기자] CU는 이달 16일 HEYROO 미네랄워터 3종(500ml, 1L, 2L)을 모두 QR코드 무라벨 디자인으로 교체 완료했다.

CU는 올해 초 고객들의 편리한 분리수거를 돕고 폐페트병의 재활용률을 높이기 위해 업계 최초로 PB 생수 ‘HEYROO 미네랄워터’의 페트병 라벨을 없애고 낱개 판매 가능한 무라벨 생수를 선보였다.

CU는 가장 먼저 편의점 생수의 판매량 중 90% 이상을 차지하는 500ml 규격의 상품을 대상으로 상품 전면에 부착되던 라벨을 제거하고 필수 표기사항과 상품 바코드는 병뚜껑의 밀봉 라벨지에 인쇄하는 방식으로 패키지를 변경했다.

이러한 디자인은 라벨을 제작하기 위해 사용되는 비닐 양을 기존 대비 절반 이하로 줄일 수 있고 분리수거가 편리해 친환경적이다. 다만, 기다린 띠 모양의 일반 바코드가 뚜껑에 인쇄되면서 생기는 주름때문에 상품 스캔 시 바코드 인식률이 떨어진다는 불편함도 있었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CU는 지난 5월 국내 최초로 뚜껑 라벨에 바코드 대신 QR코드를 삽입한 HEYROO 미네랄워터(500ml)를 선보였다.

BGF리테일 음용식품팀 김태광 MD는 “친환경이 불편함을 뜻해서는 안된다는 의지로 3개월이 넘는 시간 동안 노력한 끝에 가장 친환경적이면서 운영이 편리한 디자인을 고안해냈다”며, “업계에 무라벨 생수 판매가 확대되고 고객들이 쉽게 친환경 상품을 만날 수 있도록 BGF리테일의 QR코드 무라벨 생수 디자인 노하우를 타사에도 적극적으로 공유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BGF리테일은 ▲HEYROO 스낵 친환경 패키지 도입 ▲PB 상품 재활용 등급 표시제 운영 ▲PLA(Poly Lactic Acid) 용기 적용 ▲ 무표백 크라프트 컵 도입 등 판매량이 많은 카테고리를 중심으로 리뉴얼을 지속하고 있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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