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이슈] “연말 소비 작년보다 통 커진다”…예상지출 64만원, 전년比 20만원 UP 外

기사입력:2021-10-25 13:18:57
[로이슈 편도욱 기자] ◆“연말 소비 작년보다 통 커진다”…예상지출 64만원, 전년比 20만원 UP

단계적 일상회복 ‘위드 코로나’ 시대에 대한 기대감과 함께 연말맞이 소비심리도 활기를 찾을 것으로 보인다.

온라인마켓플레이스 G마켓과 옥션이 연중 최대 쇼핑축제 ‘빅스마일데이’를 앞두고, 지난 16일부터 22일까지 고객 총 4650명을 대상으로 행사 관련 쇼핑 계획에 대해 설문조사 한 결과, 작년 대비 지출을 크게 늘리고, 집콕용 디지털/가전을 특히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빅스마일데이에 최대 얼마를 쓸 계획인지 묻는 질문에 100만원을 쓰겠다는 응답이 22%로 가장 많았고, 30만원이 21%, 50만원이 19%로 뒤를 이었다. 통 크게 200만원을 쓰겠다는 응답도 10%를 차지했다. 지출 예상 금액을 평균으로 환산하면 약 64만1000원으로, 이는 지난해 동일 설문의 평균 지출금액인 46만9000원보다 20만원 가까이 늘어난 것이다.

성별로 보면, 남성의 지갑이 더 활짝 열릴 것으로 보인다. 지출 금액 질문에 남성의 경우 100만원이라는 응답이 26%를 차지해 가장 많았고, 200만원이라는 답도 13%로 많았다. 이에 비해 여성은 30만원 응답이 26%로 1위를, 50만원(20%), 100만원(18%) 순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평균 지출금액도 남성 72만3000원, 여성 54만2000원으로 남성이 더 높았다.

‘한 가지만 구매한다면 꼭 구매할 상품’을 묻는 주관식 문항에서도 통 커진 소비심리를 엿볼 수 있다. 1위는 ‘로봇청소기’(15%)가, 이어 세탁기/건조기(11%), 컴퓨터/노트북(9%), 냉장고(8%), TV(6%) 순으로 나타났다. 주로 집콕과 관련된 고가의 디지털/가전 품목에 대한 선호도가 높았다.

카테고리 별 선호 품목을 살펴보면, 디지털/가전 카테고리에서는 ▲생활가전(26%) ▲디지털기기(22%) ▲계절가전(15%) 순으로 나타났다. 마트상품군 카테고리에서는 ▲제철 신선식품(24%), ▲생필품(22%) ▲간편조리식품(15%) 순으로, 취미용품 카테고리에서는 ▲홈트용품(43%) ▲캠핑(16%) ▲여행/항공권(14%) 순으로 인기를 끌었다. 가구/인테리어 품목으로는 ▲월동준비용 침구류(26%) ▲인테리어 소품(21%) ▲대형가구(20%) 순으로 선호도가 높았다. 패션/뷰티는 ▲유명 브랜드 의류/잡화(36%) ▲가성비 좋은 트렌드의류/신발(26%) ▲원마일룩(13%) 순으로 나타났다.



◆하림 피오봉사단 8기, 온라인 해단식 성료

종합식품기업 ㈜하림은 임직원과 소비자 가족으로 구성된 하림 피오봉사단 8기 해단식이 23일 온라인으로 진행됐다고 밝혔다.

하림 피오봉사단은 초등학생 자녀가 있는 소비자 가족과 하림 임직원이 함께 환경보호를 실천하는 하림의 대표 사회공헌활동이다. 2014년에 창단돼 8기를 맞은 올해는 ‘네이처 리더스(Nature's Leaders)’를 콘셉트로 자연과 더불어 사는 삶을 실천하기 위한 다양한 미션을 수행했다. △조깅하며 쓰레기 줍기, △버려지는 양말목으로 티코스터 만들기, △반려나무 키워 소외계층에 선물하기, △해양생태계 관련 전시 체험 등을 통해 환경에 대한 관심과 애정을 키워왔다.

7개월간의 활동을 마무리하는 해단식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지난 4월 열린 발대식과 마찬가지로 온라인으로 진행됐다. 전북 익산 하림 본사와 피오봉사단 단원들의 각 가정이 온라인으로 연결돼 화기애애한 분위기에서 지난 활동을 돌아봤다. 활동별로 우수 가족을 선정해 시상했으며, 최신 동물복지 시스템을 구현한 하림 스마트팩토리 온라인 투어도 진행됐다.


◆공영라방, ‘파굴비’ 판매

공영쇼핑은 오는 26일 오전 11시 모바일 라이브 커머스 ‘공영라방’을 통해 ‘파굴비’를 판매한다.

일명 ‘못난이 굴비’로 불리는 파굴비는 조업과정에서 그물을 제거할 때 입이나 배 부분이 손상된 조기를 일컫는다. 표면의 일부 흠집으로 인해 상품성은 떨어지지만 맛은 일반 굴비와 동일하다.

공영쇼핑은 지난해 태풍으로 피해를 입은 농가를 돕기 위해 ‘수해지역농가 돕기 특별 생방송’을 편성하고 경북 지역의 ‘보조개 사과’를 판매한 바 있다.수해로 인해 상품성이 떨어져 판로를 찾지 못하던 ‘보조개 사과’를 편성해 피해 농가를 돕는 ‘착한소비’에 일조했다.

한편, TV홈쇼핑에서는 최근 수요 감소로 판로 확보에 어려움을 겪는 인삼 농가를 돕기 위해 특별 방송을 진행한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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