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이슈] CU, 유통업계 최초 상품 위험예측 품질안전관리시스템 구축 外

기사입력:2021-10-06 13:00:18
[로이슈 편도욱 기자] ◆CU, 유통업계 최초 상품 위험예측 품질안전관리시스템 구축

BGF리테일은 이달 6일 업계 최초로 ‘품질안전관리시스템(Quality Safety System, 이하 QSS)’을 도입하고 상품 입점부터 판매까지 물 샐 틈 없는 상품 안전망을 구축한다.

QSS는 BGF리테일이 30여년간 쌓아온 제조사 및 상품의 품질 데이터와 식약처의 공공데이터가 결합된 빅데이터 시스템으로 CU에서 판매되는 상품의 잠재적 리스크를 예측하고 품질을 관리하는 핵심 툴(Tool)로 사용된다.

기존에는 상품의 품질 정보가 분산되어 관리됐기 때문에 같은 제조사 상품이라도 품질 수준을 참고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다.

이번 QSS 구축을 통해 CU는 업계 최초로 수백만 개에 이르는 상품 품질 정보들을 일원화 하여 유관부서가 한 자리에서 품질 정보를 유기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통합 시스템을 갖추게 됐다.

제조사가 새로운 상품의 입점을 제안하면 CU는 해당 제조사가 과거에 납품했거나 현재 납품 중인 모든 상품에 대한 품질 심사 및 검사 이력을 QSS에서 한 번에 조회한다.

동시에 식약처 공공데이터에서도 해당 상품의 제조사가 받았던 행정처분 정보, 판매 중지 히스토리 등을 조회해 신뢰할 수 있는 제조사인지 일차적인 판단을 진행한다.

이 과정을 모두 통과하면 입점 희망 상품에 대한 제조사 현장 심사와 품질 검사가 진행되는데 진행 과정과 결과 역시 QSS에서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다. 최종적으로 책임자가 검사 결과를 확인하고 QSS에서 승인을 해야 비로소 상품 운영이 가능해진다.

또 QSS는 CU에 상품을 납품 중인 제조사 또는 타 제조사의 유사 상품에서 품질 관련 이슈가 발생하면 이를 즉시 모든 유관부서에 공유한다. CU에 판매중인 상품의 잠재적 리스크를 유사 사례를 통해 선제적으로 예측하기 위해서다.

BGF리테일 박형식 QC팀장은 “고객의 안전과 직결되는 상품 품질만은 절대 타협하지 않는다는 원칙을 가지고 입점하는 모든 상품들을 엄격하게 관리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BGF리테일은 QSS를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여 체계적이고 물 샐 틈 없는 촘촘한 관리망으로 고객에게 신뢰 받는 기업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랜드 로엠, 공식 온라인몰 ‘로엠닷컴’ 오픈

이랜드가 운영하는 로맨틱 영캐주얼 브랜드 ‘로엠(ROEM)’이 공식 온라인 스토어 ‘로엠닷컴’을 오픈한다고 6일 밝혔다.

이랜드 관계자는 "로엠은 이번 온라인몰 오픈을 통해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한다. 우선 멤버십 서비스 개정으로 ‘Rovely’부터 ‘VVIP’까지의 총 4단계의 새로운 멤버십을 선보이며 혜택을 더했다"라며 "또한 빅데이터를 활용해 체형별 맞춤 사이즈를 제안하는 ‘MY FIT SIZE’ 서비스와 ‘고객 사이즈별 맞춤 리뷰 필터링’ 등 강화된 큐레이션 서비스를 통해 편리한 온라인 쇼핑 환경을 구축했다. ‘MY FIT SIZE’ 서비스는 자신의 키와 몸무게를 입력하면 기존에 구매했던 구매 내역을 기반으로 고객이 좋아할 만한 스타일을 사이즈에 맞게 추천해 주는 형태다"고 설명했다.

페이지 상단에 인기 검색어 데이터를 제공해 고객들이 가장 주목하고 있는 로엠의 상품과 트렌드를 한눈에 파악할 수도 있다.


◆코멕스 멀티 수납박스 ‘네오박스’ 2020년 매출 47% 증가

코멕스산업이 멀티 수납박스 ‘네오박스’의 2020년 매출이 전년 대비 47% 증가했다고 전했다.

코멕스 관계자는 "길어진 실내생활에 집안 정리, 인테리어, 캠핑 등에 필요한 수납박스 수요가 늘어나며 ‘네오박스’의 판매량이 급격히 성장한 것으로 분석했다. 2003년 첫 선을 보인 ‘네오박스’는 아이들 장난감부터 오피스 서류 정리까지 폭넓은 활용도로 효율적인 수납을 책임지며 출시 이후 현재까지 20여년 간 꾸준한 매출 성장세를 기록해왔다"라며 "‘네오박스’는 효율적인 공간 활용이 가능한 모듈형 설계와 1000kg 하중까지 견딜 수 있도록 특수 설계된 바둑판식 골조, 안정적 다단 쌓기가 가능한 디자인 등 독보적인 품질력을 갖추고 있는 제품이다. 일반 수납박스에 비해 두껍고 중량감도 있는 고사양으로 상대적으로 높은 가격대에도 불구하고 ‘국민 수납박스’로 큰 사랑을 받으며 판매가 지속 증가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코멕스는 ‘네오박스’에 컴팩트하게 접어서 보관할 수 있는 ‘폴딩’ 기능을 필두로 앞면과 뒷면 모두 개폐가 가능한 양면 개폐 방식부터 감각적인 밀리터리 디자인 도입, 캠핑용 제품 출시까지 제품 혁신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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