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 ENM 다이아 티비·다다 스튜디오, ‘글로벌 구독자 수’ 2억 명 돌파

기사입력:2018-08-29 08:49:44
[로이슈 편도욱 기자] CJ ENM은 1인 창작자 지원 사업 ‘다이아 티비(DIA TV)’와 V커머스(비디오 커머스) 제작에 특화된 ‘다다(DADA) 스튜디오’의 총 구독자 수가 2억 명을 돌파했다고 29일 밝혔다. 다이아 티비와 다다 스튜디오는 기존 CJ E&M과 CJ 오쇼핑의 합병 법인인 CJ ENM이 출범하면서 신설된 디지털커머스 본부에 속해 있다.

이 중 2013년부터 시작한 MCN(멀티채널네트워크, 1인 창작자 지원 육성) 사업 다이아 티비는 유튜브를 기반으로 5년 간의 활동을 통해 1억 9,000여 만 명의 구독자를 넘겼다. 다다 스튜디오는 지난해 상반기 사업 개시 이후 1년여 만에 페이스북을 중심으로 1,330여 만 명의 구독자를 끌어 모았다. 다이아 티비와 다다 스튜디오는 주력 디지털 플랫폼에 더해 지속적으로 영향력을 확장, ‘멀티 플랫폼 시대’를 선도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특히 다다 스튜디오가 지난 5월 홍콩·싱가포르 등 동남아 내 영어권 국가를 대상으로 론칭한 페이스북 채널은 3개월 만에 500만 명 이상의 구독자를 확보하는 등 향후 글로벌 V커머스 경쟁력을 입증했다.

다이아 티비와 다다 스튜디오는 지역·플랫폼·콘텐츠 특성에 따라 인기 분야가 다른 특성을 적극 활용, 맞춤형 콘텐츠를 공급해 사업을 키워나간다는 전략이다. 또 디지털 영역에서 활동하는 만큼 두 사업 간 시너지 창출을 위한 밑그림도 착실히 그려나갈 방침이다.

1,400여 개 팀의 크리에이터와 파트너십을 맺고 있는 다이아 티비에서 구독자 수 비중이 가장 높은 곳은 약 24.5%(342개 팀)를 차지한 게임 분야며 이어 엔터테인먼트(18.3%, 256개 팀), 뮤직(17.6%, 246개 팀) 순으로 나타났다. 최근에는 1인 방송 콘텐츠 장르간 경계가 허물어지고 새로운 분야가 등장함에 따라 크리에이터 간 콜라보레이션 콘텐츠도 활발하게 제작하고 있고 다이아 티비의 오리지널 콘텐츠 전문 제작 브랜드인 ‘스튜디오 다이알’을 통해서도 완성도 높은 영상을 선보이고 있다.

다다 스튜디오의 구독자 수 비중이 가장 높은 분야는 약 30.7%를 차지하고 있는 리빙 분야였으며 뷰티(29.0%), 푸드(21.1%)가 뒤를 잇는 것으로 집계됐다. 실제로 다다 스튜디오의 리빙 분야 채널에 업로드 해 이색상품 쇼핑몰 펀샵(FUNSHOP)과 판매를 연계한 빗고데기는 약 10배의 매출 신장 효과를 증명한 바 있다.

한편, 다다 스튜디오는 글로벌 V커머스 사업 확대에 필요한 콘텐츠 확충을 위해 지난 7월 16일 베트남 호찌민시에 V커머스 콘텐츠 제작소인 '다다 스튜디오 베트남'을 열고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다다 스튜디오 베트남은 약 400평 면적에 100석 규모 사무실과 10여 개 스튜디오, 녹음실, 분장실 등을 갖추고 콘텐츠 기획력이 우수한 제작인력 위주로 연내 80명의 직원을 채용한다는 방침이다.

편도욱 기자 toy1000@lawissu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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