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이슈 최영록 기자] 한국교통안전공단(TS, 이사장 정용식)은 비올 때 치사율이 맑을 때보다 약 1.3배 높아 빗길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감속 운행, 차간 거리 확보 등 안전 수칙을 지켜야 한다고 18일 밝혔다.
빗길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서는 ▲평소 대비 20% 감속 및 폭우 시 50% 이상 감속 ▲차간거리 확보 ▲수막현상 예방을 위해 물이 깊게 고인 곳 피해 가기 ▲물이 고인 곳을 통과할 경우 저속으로 정지하지 않고 통과 ▲차가 미끄러지지 않도록 브레이크 나눠서 밟기 등 안전수칙을 지켜야 한다.
특히 집중호우로 인해 주변 도로 위로 물이 차오르는 것을 감지하면, 지하차도나 저지대, 교통신호가 많은 상습 정체 구간은 우회해서 피하는 것이 좋다. 또 승용차 기준으로 타이어의 높이 2/3 이상이 물에 잠기기 전에 차량을 안전한 곳으로 이동시켜야 한다.
교통사고 분석시스템(TAAS) 통계에 따르면 최근 3년간(2022~2024년) 우천 시 교통사고 건수는 총 3만5873건, 사망자 수는 총 592명으로 집계됐다. 특히 우천 시 교통사고 치사율은 1.65(명/100건)로 맑음 일 때 교통사고 치사율 1.24(명/100건)보다 약 1.3배 높아 빗길 안전운전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우천 시 고속도로에서 발생한 화물차 교통사고 치사율은 6.94(명/100건)로 ‘맑음’ 상태 치사율 1.24보다 5.6배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또 최근 3년간(2022~2024년) 노면상태가 ‘젖음/습기’일 때 치사율은 1.90(명/100건)으로 ‘건조’일 때 치사율 1.27(명/100건)보다 약 1.5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TS가 차종별 빗길 운전 위험성을 실험한 결과, 승용차의 빗길(젖은 노면) 제동거리(18.1m)는 마른 노면(9.9m)보다 최대 약 1.8배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화물차의 빗길 제동거리(24.3m)는 마른 노면(15.4m)보다 약 1.6배, 버스의 빗길 제동거리(28.9m)는 마른노면(17.3m)보다 약 1.7배 증가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많은 비로 인해 수막현상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타이어의 마모도를 확인해 마모한계선에 도달하기 전에 타이어를 미리 교환해야 한다. TS 시험결과, 시속 100㎞ 이상의 고속 주행시, 타이어 마모도가 높은 타이어는 새 타이어에 비해 제동거리가 최대 1.5배 늘어날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주행 전에 ▲마모된 타이어 교체하기 ▲원활한 배수를 위해 공기압은 평소보다 10% UP ▲와이퍼 작동 여부 및 마모도 체크하고 교환하기 ▲전조등 및 후미등 점검 등 차량 점검도 필요하다.
무엇보다 폭우 등 상황에서 운전자의 시야 확보를 위해서 와이퍼와 워셔액을 점검해야 한다. 와이퍼의 고무날이 닳아있으면 창유리를 잘 닦아내지 못해 시야 확보가 어렵기 때문에 미리 점검해야 한다.
또 운행 전 차량의 전조등 및 후미등 등 등화장치를 점검해 운전자의 시야 확보와 함께 상대 차량이 내 차량의 위치를 알 수 있도록 해야 한다.
TS 정용식 이사장은 “많은 비가 올 때 안전운전을 위해서는 평소보다 비 오면 무조건 감속 운전과 앞 차와 안전거리 유지, 등화장치 점검 등 안전수칙을 꼭 지켜주시라”고 당부했다.
최영록 로이슈(lawissue) 기자 rok@lawissue.co.kr
TS “비올 때 치사율 1.3배 높아…폭우 시 무조건 감속”
기사입력:2025-07-18 14:49: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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