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이슈] 포스코·현대제철, 물류 협력 협약…ESG경영 맞손

기사입력:2021-09-29 15:05:00
광양-평택‧당진 구간 철강제품 복화운송 루트(Route).(사진=포스코)

광양-평택‧당진 구간 철강제품 복화운송 루트(Route).(사진=포스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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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이슈 최영록 기자] 포스코와 현대제철이 탄소배출 저감, 지역 중소업체와의 상생 등 ESG경영을 위해 물류 부문에서 협력을 강화한다.

29일 양사는 포스코센터에서 김광수 포스코 물류사업부장, 서명진 현대제철 구매물류담당 부사장이 참석한 가운데 ‘물류부문 협력강화 및 탄소배출 저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서 김광수 물류사업부장은 “포스코와 현대제철의 복화운송은 철강업계의 물류부문 첫 코피티션(Coopetition) 사례로, 양사가 지혜를 모아 좋은 선례를 남겨 철강업계는 물론 지역 경제 전반에서 협력과 상생의 분위기가 조성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양사는 제품 운송 선박과 전용 부두 등 연안해운 인프라를 공유하고, 광양과 평택·당진항 구간에 연간 약 24만톤 물량의 복화운송을 추진할 계획이다.

포스코 관계자는 “기존 양사는 광양-평택·당진 구간에 각각 연 130만톤과 180만톤의 코일을 개별 운송해 왔으나, 이번 복화운송을 통해 연간 각 12만톤을 상대방의 선박으로 운송하게 됐다”며 “이로써 포스코 코일로로선이 월 2항차, 현대제철 전용선이 월 1~2항차 가량 운항횟수가 줄어 소나무 54만 그루를 새로 심는 효과와 맞먹는 연간 약 3000톤의 탄소배출 감축은 물론 최대 6%의 물류비 절감도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또 “양사는 지난 8월 성공리에 시범운영을 마친 후 이달부터 본격적인 복화운송에 들어갔다”며 “향후 적용 대상량을 단계적으로 늘려 당초 계획인 연 24만톤 수준에서 최대 60만톤까지 확대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최영록 로이슈(lawissue) 기자 rok@lawissu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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