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경제 이슈] ‘코카-콜라 제로 MARSHMELLO’ 공개 外

기사입력:2022-06-30 08:36:40
[로이슈 편도욱 기자]
◆‘코카-콜라 크리에디션’의 두 번째 프로젝트 ‘코카-콜라 제로 MARSHMELLO’ 공개

코카-콜라가 글로벌 이노베이션 플랫폼 ‘코카-콜라 크리에디션(Coca-Cola Creadition™)의 두 번째 국내 프로젝트로 ‘코카-콜라 제로 MARSHMELLO(마시멜로)’ 한정판을 공개한다고 30일 밝혔다.

코카-콜라는 올해 2월 소비자들에게 특별한 브랜드 경험을 선사하고자 글로벌 혁신 플랫폼 ‘코카-콜라 크리에디션’을 선보였다. 무한 상상력을 담은 아이디어, 이색 협업, 문화 트렌드를 접목해 일상이 더욱 마법 같이 짜릿해지는 색다른 경험을 선사하겠다는 취지다.

지난 ‘코카-콜라 제로 스타더스트’에 이어 국내 두 번째로 선보이는 한정판은 글로벌 음악 아티스트와 협업한 ‘코카-콜라 제로 MARSHMELLO’ 이다.

2022 그래미상 후보에 지명됐던 MARSHMELLO(마시멜로)는 감각적이고 매력적인 일렉트로닉 음악으로 전 세계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DJ이자 EDM 아티스트이다. 본인의 시그니처인 하얀색의 마시멜로 헬멧을 항상 착용하는 신비주의 콘셉트로 보는 이들로 하여금 호기심을 자극하며 색다른 즐거움을 선사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이번 컬래버레이션은 코카-콜라와 그의 음악 세계에 대한 영감과 상상력을 조합해 탄생하게 됐다.
먼저 ‘코카-콜라 제로 MARSHMELLO’ 패키지 디자인에서 브랜드 상징과 아티스트의 시그니처를 접목해 과감한 변화를 줬다. 패키지의 바탕 색상을 코카-콜라 고유의 빨간색 대신 MARSHMELLO의 시그니처인 하얀색으로 적용했다. 전면 하단에 ‘코카-콜라 크리에디션’ 로고와 함께 아티스트 모습을 일러스트레이션으로 조합해 특별함을 더했다.

여기에 코카-콜라의 또 다른 브랜드 상징인 글씨체(스펜서체)로 쓰여진 검정색 로고는 마치 아래로 녹아 내리는 듯한 형태로 구현돼 익숙한 듯 하면서도 완전히 새로운 듯한 느낌을 자아낸다.

‘코카-콜라 제로 MARSHMELLO’는 355ml 1종 한정판으로 7월 11일 출시 예정이다. 정식 출시에 앞서 7월 1일부터 10일까지 코-크플레이 앱 등을 통해 사전 구매 예약 이벤트를 진행하며 추첨을 통해 코카-콜라 제로 MARSHMELLO 런칭 기념 한정판 티셔츠를 증정할 계획이다. 출시 이후에는 LG생활건강의 자회사 코카-콜라 음료를 통해 편의점 및 온라인 채널 등에서 만나볼 수 있다.

코카-콜라 글로벌 전략 디렉터, 오아나 블라드(Oana Vlad)는 “코카-콜라와 음악은 사람들이 함께 공유하고, 물리적 거리와 관계 없이 전 세계를 연결하는 힘을 갖고 있는게 공통점이라고 생각한다. 이를 바탕으로 자신의 음악으로 전세계 팬들에게 짜릿함을 선사하는 아티스트 MARSHMELLO와의 이색적인 리믹스(Remix)를 기획하게 되었다”며 “코카-콜라가 아티스트와 협업해 출시하는 첫 번째 제품인 만큼 현실과 가상 세계를 아우르는 다양한 협업 마케팅 활동을 통해 소비자들이 코카-콜라를 새롭게 즐겨볼 수 있도록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 외에도 오는 7월 9일(미국시간) 아티스트의 트위치(Twitch) 채널에서 팬들과의 특별한 만남을 진행하는 등 색다른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다.
한편, 코카-콜라는 올해 2월 글로벌 혁신 플랫폼 ‘코카-콜라 크리에디션(Creadition)™’을 론칭하고 첫 번째 프로젝트로 우주에서 온 짜릿함을 담은 ‘코카-콜라 제로 스타더스트’를 선보이며 소비자들에게 큰 관심을 받은 바 있다.

◆식음료업계, 식물성 원료 활용한 제품 줄이어

최근 대체식품은 사회적으로 뜨거운 관심사다. 대체식품은 먹거리 안전, 개인 건강, 친환경의 지속가능성 등 소비자 관심이 높아지며 식음료 시장에서 퓨처 푸드로 급부상하고 있다.

대체식품은 식물에서 추출한 단백질로 만든 식물성 대체식품과 동물 세포로 만든 배양육 등 기존 식품을 대신하며 관심이 주목되고 있다. 특히, 채식 인구 증가와 유제품 소화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을 고려한 식물성 대체식품이 인기다.

한국농수산물식품수출공사에 따르면 국내 식물단백질 기반 대체식품은 연평균 15.7%씩 성장해 2026년이면 약 2500억 원의 시장 규모를 형성할 것으로 전망했다. 식물성 대체식품이 퓨처 푸드로 떠오르며 식음료업계는 식물성 원료를 활용한 메뉴로 소비자 건강 챙기기에 나섰다.

대한민국 대표 커피브랜드 메가엠지씨커피(이하 메가커피)는 스테비아, 아몬드 밀크, 라이트 바닐라 시럽의 토핑 옵션으로 맛과 건강을 사로잡았다. 설탕을 대신하는 천연 감미료‘스테비아’는 풍부한 단맛을 낼 뿐 아니라 혈당 상승, 체중 증가를 억제하며 소비자 건강을 돕는다. 아몬드의 풍부한 영양소를 담아낸‘아몬드 밀크’는 진하고 고소한 맛에 저칼로리 식물성 토핑으로 건강 관리까지 이뤄낼 수 있는 균형감 잡힌 퓨처 푸드 옵션이다. 저당 시럽인‘라이트 바닐라 시럽’은 당 함량을 낮추고 달달함과 부드러운 풍미를 모두 느낄 수 있도록 했다.

더플랜잇은 100% 식물성 음료인‘잇츠베러 비욘드 소이밀크’를 내놨다. 잇츠베러 비욘드 소이밀크는 단일 원료를 사용하는 기존 제품과 달리 복합 식물성 음료로 차별화를 뒀다. 콩에 올리브, 해바라기씨, 코코넛, 슈가 애플 등 식물성 원료를 첨가했다. 유당 불내증 소비자를 고려해 주요 품종인 콩을 엄선했고 식품 성분 데이터베이스에 기반해 원료를 조합했다. 그 덕분에 색감과 맛을 우유와 비슷하게 구현했다. 소화 저해요소와 알레르기 유발 요소까지 없애면서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식물성 우유 자리를 꿰찼다.

일찌감치 식물성 대체식품에 눈독을 들인 브랜드가 매일유업이다. 매일유업은 2015년 아몬드 음료를 출시한 바 있다. 최근에는 ‘어메이징 오트밀 통밀식빵’을 출시해 퓨처 푸드 트렌드에 재합류했다. 어메이징 오트밀 통밀식빵은 통밀가루와 귀리, 오트밀 원물에 100% 청정 핀란드산 오트를 사용한 어메이징 오트가 더해진 식빵이다. 여기에 아몬드 가루와 유기농 설탕으로 맛을 더했다. 동물성 원료는 전혀 사용하지 않아 걱정 없이 식사 대용으로 즐길 수 있다.

삼일제약은 ‘일일하우 프로틴밀’을 출시했다. 일일하우 프로틴밀은 무 포화지방, 무 트랜스지방, 무 콜레스테롤로 단백질을 높이고 지방은 낮춘 것이 특징이다. 풍부한 식이섬유와 무기질로 든든한 포만감을 느끼도록 만들었다. 또한 9가지 필수 아미노산과 18가지의 다양한 비타민, 미네랄이 함유돼 있는 100% 단백질로 식약처 일일 단백질 권장량의 40%를 충족시킨다.

◆중고나라, 건강기능식품 거래 제한 특별 모니터링 진행

중고거래 플랫폼 중고나라(대표:홍준)는 안전한 중고거래 물품 거래 환경을 조성하고 건강기능식품 거래를 줄여 이용자의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7월 1일부터 31일까지 한 달 동안 ’중고나라 건강기능식품 거래 특별 모니터링’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중고나라는 지난 3월 플랫폼 내 중고나라 클린센터 조직을 개선하고 플랫폼 내 개인 간 의약품 거래 모니터링 키워드를 점검했으며 이를 바탕으로 의약품 거래를 제한하는 특별 모니터링을 진행했다. 중고나라는 해당 모니터링을 기간 이후 약 1700건의 상품 등록을 조기에 차단하는 성과를 올렸다. 중고나라는 이번 건강기능식품 특별 모니터링 역시 이용자를 대상으로 「건강기능식품에 관한 법률」에 따라 판매업을 신고한 영업자가 아닌 개인이 중고나라에서 판매 및 거래를 할 수 없다는 내용을 고객에게 알릴 수 있는 기회로 삼을 예정이다.

중고나라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건강기능식품으로 예상되는 상품에 대해 ‘건강기능식품 인정마크’ 여부를 먼저 확인하라는 내용부터 안내를 시작한다. 건강기능식품이란 인체에 유용한 기능성을 가진 원료나 성분을 사용하여 제조×가공한 식품으로 식약처로부터 안전성과 기능성을 인정받은 건강기능식품 패키지에는 ‘건강기능식품 인정 마크’가 인쇄되어 있다.

중고나라는 이번 특별 모니터링 기간 동안 플랫폼 내 카페 1:1 고객센터와 앱 내 신고 기능을 활용해 건강기능식품 등록과 거래 관련 제보를 받아 해당 거래를 즉시 차단할 예정이다. 이 외에도 중고나라의 A.I 머신러닝 기술과 키워드 기반의 모니터링 시스템에 적용시켜 플랫폼 내 자주 등록되는 건강기능식품을 파악해 거래를 초기부터 제한하는 것을 목표로 할 예정이다.

중고나라 홍준 대표는 “중고나라는 계속해서 C2C 거래 플랫폼의 안전한 거래 환경 조성과 이용자의 건강 보호를 목적으로 건강기능식품 거래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를 진행해 왔다. 하지만 여전히 중고거래 플랫폼에서 개인의 건강기능식품 거래가 금지되어 있는 사실을 모르고 등록하는 경우가 있어 이번 특별 모니터링 기간을 통해 더 많은 이용자에게 관련 사실을 알릴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며 “앞으로도 안전한 거래 환경 조성을 위해 더 많은 내부 투자를 검토하겠다”라고 설명했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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