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이슈] 식품업계, 펀딩으로 신제품 출시 행렬 外

기사입력:2021-11-04 16:05:24
[로이슈 편도욱 기자] ◆식품업계, 펀딩으로 신제품 출시 행렬

식품업계에서 '크라우드 펀딩(crowd funding)'을 통해 신제품을 출시하는 사례가 이어지고 있다. 식품기업들이 크라우드 펀딩을 택하는 데는 미리 제품에 대한 소비자 반응을 살필 수 있고, MZ세대를 대상으로 톡톡한 홍보 효과를 볼 수 있어서다.

펀딩은 정식 출시 전 특정 수량 제품만 먼저 판매하는 것으로, 기업들은 펀딩 이후 고객 피드백을 확인해 정식 출시에 반영할 수 있다. 또, 최근에는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을 통해 제품의 기획부터 제작 과정까지 상세히 설명하는 ‘큐레이션’이 가능해, 자신의 신념에 따라 가치소비를 즐기는 MZ세대들의 공감을 사며 소비자 접점을 늘리는 데도 유리하다. 이처럼 중요한 마케팅 수단으로 자리 잡은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 신제품을 선보이는 식품기업 사례를 모아 소개한다.

밀키트 전문 기업 마이셰프는 글로벌 소스 브랜드 이금기와 협업해 만든 밀키트 신제품 2종을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 와디즈를 통해 선보인다. 이금기와 협업해 ‘마라 우육면’과 ‘탄탄면’을 출시한 것.

먼저, ‘마라 우육면’은 이금기의 마라 우육면 소스에 소고기, 청경채, 숙주 등을 넣어 국물 맛을 살렸다. ‘탄탄면’ 역시 이금기의 사천 탄탄면 소스와 고추기름에 볶은 돼지고기로 매콤함을 살리고, 사골 육수와 고소한 땅콩버터를 넣어 깊은 국물 맛을 완성했다. 이번 신제품의 펀딩은 와디즈에서 11월 12일(금)까지 진행되며, 펀딩 참여자에게는 얼리버드 혜택으로 이금기 그릇을 한정 수량 제공한다.

농심도 와디즈를 통해 농심 사내벤처팀이 개발한 미래형 식재료 ‘심플레이트’의 펀딩을 진행했다. 심플레이트는 원물 그대로를 건조 공법으로 가공한 상온보관 식재료다. 코로나19 사태로 집밥문화가 확산한 데 발맞춰 '간편한 한 끼 요리' 콘셉트 하에 1인 가구를 주요 타킷층으로 겨냥했다. 펀딩을 진행한 제품은 △소고기파스타용 플레이크 △닭고기파스타용 플레이크 △채소버섯모음 플레이크 총 3종이다. 펀딩은 두 차례에 걸쳐 진행됐으며, 지난 6월 실시된 1차 펀딩은 목표금액을 20분만에 달성했고, 9월 진행한 앵콜 펀딩도 목표를 초과 달성하며 주목 받았다.

매일유업의 두유 브랜드 매일두유는 지난 1일 카카오커머스의 주문 제작 플랫폼 카카오메이커스에서 '매일두유 식이섬유 저당' 신제품을 선보였다. 매일두유 식이섬유 저당은 190ml 한 팩에 달걀 약 한 개 분량인 식물성 단백질 6g과 하루 식이섬유 권장량의 25%인 수용성 식이섬유 6.2g을 함유한 제품이다. 5가지 곡물로 고소한 인절미 맛을 내지만, 당 함량은 2g으로 기존의 ‘매일두유 식이섬유’ 대비 80% 낮췄다. 매일두유는 카카오메이커스 판매 종료 후 매일유업 네이버 브랜드 스토어를 비롯한 주요 온라인 쇼핑몰, 주요 할인점, 편의점 등에서 판매한다.


◆CJ푸드빌, ‘뚜레쥬르 합격의 전당’ 수험생 응원 제품 출시

CJ푸드빌(대표 김찬호)이 운영하는 뚜레쥬르가 수험생에게 응원의 메시지를 전하는 제품을 출시했다고 4일 밝혔다.

올해 뚜레쥬르는 ‘뚜레쥬르 합격의 전당’을 콘셉트로 위트와 감동이 담긴 합격 선물을 선보인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명화를 재해석해 합격 문구를 담은 일러스트 패키지로 어느 때보다 힘든 시기를 견뎌낸 수험생들에게 긍정의 메시지를 전하고자 했다.

대표 제품 ‘만점왕의 탄생’은 보티첼리의 명화 ‘비너스의 탄생’을 모티프로 수능 만점을 받아 기뻐하는 학생의 모습을 패키지에 담았다. 찹쌀떡, 사브레 쿠키, 초콜릿을 풍성하게 구성했다.

응원 선물을 더욱 합리적 가격에 구매할 수 있는 행사도 마련했다. 먼저 11월 5일 저녁 9시부터 60분간 11번가 라이브 커머스 ‘라이브 11’에서 ‘뚜(레쥬르)라이브’를 진행한다. 이번 라방에는 아나운서 최희와 쇼호스트 김기환이 출연해 뚜레쥬르 수능 시즌 제품을 상세히 소개하고, 방송 중 구매 고객에게 최대 25%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또한, 11월 10일과 17일에는 SKT T멤버십 고객 대상 ‘티데이(T Day)’를 운영하고 뚜레쥬르 매장에서 제품 구매 시 1000원 당 300원 할인 혜택을 준다. 방송 및 행사 관련 상세 내용은 뚜레쥬르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타임스트림’ 그랜드 오픈

타임스퀘어가 새롭게 만든 도심형 쇼핑 플랫폼 ‘타임스트림(TIMES STREAM)’이 내일(5일) 그랜드 오픈한다고 밝혔다.

타임스트림_1‘타임스트림’은 타임스퀘어의 ‘타임’과 MZ세대의 트랜드인 ‘스트리밍’을 합쳐서 만든 이름으로 타임스퀘어가 MZ세대의 트랜드를 반영하여 새롭게 선보이는 ‘도심형 영콘텐츠 쇼핑 플랫폼’이다.

‘타임스트림’은 서울시 관악구 신림로에 지하 2층~지상 15층, 연면적 약 3만8000m²의 규모로 문을 연다. SPA/스트릿/캐주얼/스포츠 등 패션 브랜드를 포함해 패밀리 다이닝/캐주얼 맛집 등 유명 F&B 브랜드가 새롭게 들어서고 극장과 서점, 문화센터 등을 재정비해 지역 커뮤니티 공간으로서의 효율성을 강화했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주식시황 〉

항목 현재가 전일대비
코스피 4,129.68 ▲21.06
코스닥 919.67 ▲4.47
코스피200 590.08 ▲5.87

가상화폐 시세 〉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128,074,000 ▲64,000
비트코인캐시 905,500 ▲5,500
이더리움 4,284,000 ▲5,000
이더리움클래식 17,370 0
리플 2,711 ▲5
퀀텀 1,896 ▲13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128,056,000 ▲45,000
이더리움 4,283,000 ▲2,000
이더리움클래식 17,360 ▼10
메탈 512 ▼5
리스크 297 ▲1
리플 2,710 ▲4
에이다 522 0
스팀 98 ▲1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127,990,000 ▲50,000
비트코인캐시 905,000 ▲5,000
이더리움 4,283,000 ▲5,000
이더리움클래식 17,360 0
리플 2,712 ▲6
퀀텀 1,907 0
이오타 123 0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