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이슈 최영록 기자] SM그룹(회장 우오현)의 제조∙서비스부문 계열사 SM하이플러스가 새롭고 스마트한 클라우드 기반의 하이패스 서비스 제공을 위해 핵심 전산 시스템을 전면 개편한다.
SM하이플러스는 기존 자체 서버에서 운영해온 전산 시스템을 아마존웹서비스(AWS, Amazon Web Service) 클라우드로 전환했다고 2일 밝혔다.
이번 전산 시스템 전환으로 SM하이플러스는 하이패스 카드의 결제 처리 성능을 높이는 동시에, 시스템 장애 등에 대비한 보안 안정성도 강화할 수 있게 됐다. AWS 클라우드 활용 시 서비스 업데이트와 신규 기능 출시에 시간과 비용을 줄일 수 있는 만큼, 중장기적으로 사업의 효율성도 극대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클라우드 전환과 함께 AI 기능 활용으로 고객 상담 서비스도 달라진다.
SM하이플러스 고객센터에 AWS 커넥트 시스템을 적용해 종전까지 주로 전화로 이뤄지던 상담방식을 개선하기로 한 것이다. AI를 학습한 자동음성인식과 자연어 처리 기능 기술로 고객 응대 향상을 추진하는데, AI 상담원(콜봇)의 단계적 도입 등으로 24시간 무인 응대와 서비스 개인화가 가능해질 전망이다.
AI와 데이터에 근거한 플랫폼으로서의 도약에도 속도를 낸다.
하이패스 카드 고객들의 선불 결제정보 등을 분석해 실제 이용패턴을 알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한편, 중장기적으로는 모빌리티 페이먼트(Mobility Payment) 시장의 확장성 차원에서 차량 정보와 통행 데이터 분석을 통한 보험, 렌터카, 정비, 중고차 금융 등 다양한 연계 서비스도 선보일 예정이다.
SM하이플러스 안병현 대표이사는 “단순히 시스템을 바꾸는 차원을 넘어, 모빌리티 금융 데이터 기업으로서 변모하기 위한 인프라의 전환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AI와 빅데이터를 활용해 고객들의 일상생활 속 이동과 금융결제를 스마트하게 지원하고, 국내외 모빌리티 생태계에서도 리더십을 강화하는 데 주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최영록 로이슈(lawissue) 기자 rok@lawissue.co.kr
SM그룹 SM하이플러스, AWS 클라우드로 전산 시스템 전면 전환
기사입력:2025-12-02 11:47: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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