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이슈 편도욱 기자] 패스트파이브(대표 김대일)가 ‘2025 사무 환경 트렌드 리포트’를 발표하며, 변화하는 비즈니스 환경에 대응하는 오피스 전략과 실천 사례를 제시했다.
이번 보고서는 10년간 2만6천여 기업의 오피스를 설계·운영해 온 패스트파이브가 축적된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오피스 환경의 표준을 새롭게 정의한 결과물이다.
보고서에서 제시한 5대 핵심 트렌드는 ▲개인화 공간과 수평형 건축 ‘그라운드 스크래퍼’ ▲조직문화 반영 복지 공간 ▲모듈형 오피스 ▲자원 재활용 중심의 친환경 공간 설계 ▲바이오필릭 디자인이다. 이는 몰입과 협업, 유연성과 지속가능성 등 기업이 직면한 주요 과제를 공간 전략으로 풀어낸 구체적인 방향성을 담고 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직장인들은 1인용 테이블, 폰부스 등 몰입이 가능한 개인 업무 공간을 선호하는 반면, 해외에서는 개방감을 높이는 수평형 건축(Groundscraper)이 오피스 디자인 트렌드로 부상하고 있다. 이에 패스트파이브는 집중을 위한 포커싱 존과 협업을 위한 페어링 존을 함께 구성해 개인화와 개방성의 조화를 실현하고 있다. 서초 3호점은 개인화 공간과 오픈된 라운지를 길게 이어지도록 구성한 사례다.
탕비실, 수면실을 넘어 북카페, 샤워실 등 기업 특화 복지 공간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복지 공간 확충은 중소기업에 비용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어, 이미 복지 시설이 잘 갖춰진 공유오피스를 활용하는 방식이 현실적인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출장이 잦은 멤버사가 많은 서울역점에는 샤워실을 구성했고, 인테리어 브랜드 하이픈디자인은 고객사 임직원을 위한 루프탑 바비큐장을 조성했다.
변화하는 대내외 환경에 대응하기 위한 TF팀 신설, 조직개편 등에 유연하게 적용할 수 있는 모듈형 오피스 수요가 확대되고 있다. 패스트파이브는 공사 없이 설치·철거 가능한 모듈형 벽체를 도입해 유연한 공간 구성과 소음 절감 효과를 동시에 구현하고 있다.
◆엠로, 구매 솔루션에 AI 에이전트 기능 탑재
공급망관리 소프트웨어 기업 엠로(대표이사 송재민, 058970)가 자사의 구매 솔루션에 다양한 AI 에이전트(AI agent) 기능을 선보이며 ‘에이전틱 AI(Agentic AI)’ 기반 구매 혁신을 선도한다.
엠로의 AI 에이전트는 고객사 환경에 최적화된 다양한 LLM(대형언어모델) 기반으로 구매 업무에 필요한 API 호출 및 도구 활용, 기업 내 축적된 구매 관련 데이터나 문서 기반 RAG(검색증강생성) 검색, SQL 쿼리(SQL query) 생성을 통한 데이터 분석 및 결과 제공 등의 기능을 수행한다.
특히, AI가 다양한 내•외부 리소스에 접근하거나 외부 시스템에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활용되는 MCP(Model Context Protocol) 관련 기능을 내재화해 AI 에이전트가 보다 많은 정보에 접근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지속적으로 확대 가능하다.
기업 구매 담당자들은 구매 시스템에서 챗봇을 통해 자연어로 질문하거나 액션 버튼 및 팝업창으로 AI 에이전트를 실행해 협력사 검색, 구매 업무 가이드 확인, 구매 시스템 내 메뉴 탐색, 유사 발주 실적 조회, 구매 관련 문서 및 리포트 작성 등 다양한 구매 업무를 보다 쉽고 빠르게 처리할 수 있다.
◆소니코리아, 키타지마 유키히로 신임 대표 선임
소니코리아가 7월 1일부로 키타지마 유키히로(KITAJIMA Yukihiro, 北島行啓) 소니 글로벌 세일즈 및 마케팅의 퍼스널 엔터테인먼트 마케팅(PEMK) 부문장을 소니코리아 신임 대표로 선임한다고 밝혔다.
2018년 4월 부임한 오쿠라 키쿠오 전 대표는 1992년 소니에 입사해 1994년 홍콩에서의 첫 해외 근무를 시작으로 일본, 미국, 한국,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등지에서 현장 경험을 쌓았다. 2017년 4월, 소니코리아에 부임해 한국 내 비즈니스를 성공적으로 이끌었다. 카메라 부문에서는 DSLR에서 풀프레임 미러리스 중심으로 시장의 패러다임 재편해 12년 연속 풀프레임 미러리스 시장 1위[1]를 수성하는데 기여했으며, 오디오 부문에서는 ’비욘드 뮤직(Beyond Music)’ 전략으로 새로운 수요를 창출해 사업 영역을 크게 확장시켰다. 또한, 코로나 시기 재택근무 체제에서도 높은 업무 성과를 달성했으며, 이후 주 2회 재택근무와 유연근무제를 정착시켜 직원 만족도와 조직 경쟁력을 강화했다.
키타지마 유키히로 신임 대표는 1992년 소니 본사의 국내 영업본부에 입사해 2000년 디지털 이미징 사업본부 상품기획부, 2007년 소니 유럽의 디지털 이미징 프로덕트 마케팅을 거쳐 2012년에는 소니 본사에서 홈 엔터테인먼트 사업본부의 비디오 & 사운드 사업부 상품기획부를 총괄했다. 2016년부터 소니 아시아 퍼시픽의 비디오 & 사운드 프로덕트 마케팅 이사를 역임했으며, 이후 2021년 1월 소니 글로벌 세일즈 및 마케팅에서 퍼스널 엔터테인먼트 마케팅(PEMK) 부문장을 맡아 퍼스널 엔터테인먼트 사업의 성장을 주도했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산업 이슈] 패스트파이브, 2025년 사무 환경 트렌드 발표 外
기사입력:2025-07-03 21:5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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