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면 배민은 기존 한집배달 대비 배달팁을 확 낮춘 묶음배달 서비스인 ‘알뜰배달’에 기존 ‘한집배달’ 또한 고객 배달팁이 합리적으로 적용될 수 있도록 통합 운영된 요금제 상품이 ‘배민1 플러스’일 뿐이며, 울트라콜과 배민1플러스는 전혀 다른 방식으로 운용되는 서비스라는 입장이다. 특히 여기에 정액제 상품인 ‘울트라콜’로 대표되는 ‘가게배달’이 여전히 배민 전체 주문의 7할을 차지하는 상황에서 자체배달 서비스(앱 내 서비스명 ‘배민배달’)인 ‘배민1플러스’에 대한 우대 혹은 울트라콜 가입업주 차별 의혹은 억측이라고 반박했다.
최근 배민이 도입한 '배민1플러스'는 새롭게 나온 요금제 상품이 아니라는게 배민츠의 설명이다. 주문 당 6.8%의 주문중개수수료가 부과되는 배민1 플러스는 지난 2021년 배민이 자체배달(현재 '배민배달') 서비스인 '배민1'을 출시 이후 3년째 그대로라는 것. 기존 배민1 ‘한집배달’ 가입 업주가 고객배달팁을 직접 설정하면서, 고객 부담 배달비가 높아졌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알뜰배달’과 동일하게 업주 및 고객 배달비를 배민이 직접 합리적으로 설정하는 방식을 ‘한집배달’에도 적용한 통합 상품이라고 배민측은 강조했다.
배민은 전체 배민 주문 가운데 정액제 광고상품인 울트라콜로 대표되는 '가게배달'의 주문 비율이 70%에 달할 정도로 여전히 정액제가 차지하는 비중이 높다. 특히 서울 수도권을 제외한 지방 광역시 등 전국 단위에서는 가게배달 주문 비중이 훨씬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배민은 최근의 울트라콜 이용업주 불만과 관련해 “주요 배달앱은 물론 전 세계적으로도 거의 유일하게 정액제 요금제와 정률제 요금제를 동시 운영하는 등 사장님의 선택권이 가장 넓다”며 “정률 수수료 또한 배달앱 3사 중 가장 낮고 정액제 요금도 8년째 동결인 상황”이라고 말했다.
심준보 로이슈(lawissue) 기자 sjb@rawissu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