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이슈 편도욱 기자] 올해 휘슬은 약 239만건의 불법 주정차를 계도하고 과태료 조회 약 445만건, 과태료 납부 약 8억원 등으로 운전자와 관련 행정기관 모두를 만족시켰다.
운전자를 위한 울림 ‘휘슬(Whistle)’이 2023년 서비스 이용 데이터를 분석한 연말결산을 발표했다. 휘슬은 주정차 단속 알림 서비스를 비롯 과태료 조회 및 납부, 주변 주차장 확인, 교통법규 위반 및 불편사항 신고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지난 2021년 4월 앱 론칭 이후 올해 누적 가입자 300만명을 넘겼다.
올해 1월부터 11월까지 휘슬이 발송한 주정차 단속 알림은 총 239만여건으로 전년(63만건) 대비 4배 가까이 늘었다. 휘슬의 성장은 서울, 수도권을 중심으로 서비스 지역을 대폭 늘린 덕이다. 실제로 올해 휘슬이 보낸 단속 알림의 약 절반 정도인 116만건이 수도권에서 발생했다. 휘슬은 지난 6월 서울 관악구를 시작으로 서울시 내 서비스 지역을 지속적으로 확대했으며, 경기, 인천, 부산 등 대도시를 중심으로 서비스 지역을 넓혀 전국 통합 서비스의 편의성을 더욱 높였다.
주정차, 전용차로, 과속 및 신호위반, 하이패스 미납 통행료 등을 앱에서 간편하게 조회하는 과태료 조회 기능도 많은 사랑을 받았다. 올해 휘슬을 통한 과태료 조회건수는 총 445만여건이다. 월별 과태료 조회수는 지난 1월 21만건에서 11월 91만건으로 4배 이상 증가해 연말이 되면서 대폭 늘었다. 휘슬은 과태료가 부과되면 운전자에게 바로 알림을 보내 신속한 납부를 돕는다. 알림을 통해 과태료 체납을 줄이고 종이 고지서 발행 등 관련 행정부담을 줄여 운전자와 행정기관 모두가 휘슬에 만족했다.
속도∙신호위반 등 경찰청 이파인(eFine) 서비스로 납부할 수 있는 과태료와 하이패스 미납 통행료는 휘슬 앱에서 납부까지 가능해 더욱 편리하다. 올해 11월까지 휘슬을 통해 납부된 과태료는 7억 8988만원 수준이다. 올해 말에는 8억원을 넘길 것으로 예상된다.
차량 명의 이전, 연락처 변경 등 현행화된 최신 정보를 기반으로 서비스해 각종 알림 누락 우려가 없는 것도 휘슬의 강점이다. 올해는 음성 알림, 영문 알림 등을 새로 도입해 더욱 확실하게 알림을 전달해 빠른 차량 이동을 이끌었다. 휘슬은 실제 운행하는 차량 정보를 기반으로 운전자 중심의 서비스를 고도화해 나가겠다는 목표다. 현재 휘슬은 자동차 의무검사 관련 알림 및 조회, 예약 서비스를 시작으로 자동차 생애주기별 맞춤 서비스를 준비 중이다.
최근 커뮤니티 기능인 휘슬 피드를 선보이면서 연초 대비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도 2배 가까이 증가했다. 앞으로 휘슬은 차종, 지역, 관심사(튜닝, 차박) 등으로 카테고리를 나눠 보다 개인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휘슬 관계자는 “휘슬은 주정차 단속 알림 서비스를 기반으로 과태료 조회 및 납부, 운전자 커뮤니티 등 서비스 고도화를 통해 운전자 편의 증진과 올바른 교통 문화 정착에 힘써왔다”며 “다가오는 2024년 휘슬은 자동차 생애주기에 맞춰 운전자를 위한 모든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거듭날 것”이라고 말했다.
◆클로잇 – EBS 공동 사업, EBS 초등ON 겨울방학 맞이 프리패스 ‘온리패스’ 출시
EBS(사장 김유열)와 클로잇에서 공동으로 운영하는 EBS 초등온(ON)에서 겨울방학 맞이 프리패스 ‘온리패스’를 출시한다고 14일 밝혔다.
‘온리패스’에서 제공되는 콘텐츠는 기초부터 학교 진도에 맞춘 강좌를 비롯해 보다 심화된 강좌가 포함되어 있다. EBS 자체 제작 콘텐츠 뿐만 아니라 전문 기업의 외부 입점 강의까지 타사 대비 합리적인 가격에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출시 전부터 학생 및 학부모들의 관심이 크다.
EBS 관계자는 “합리적인 가격의 초등온 ‘온리패스’를 선보여 다양한 콘텐츠를 지속해서 학습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 말했다.
EBS 초등온은 2013년부터 많은 초등학생들의 영어공부를 책임져왔던 EBS 대표 영어 학습 서비스 '초등영어 목표달성, 초목달'을 리뉴얼한 서비스로, 영어에 한정됐던 영역을 전 과목으로 확대함으로써 보다 폭넓은 자기주도학습을 지원하기 위해 출시된 플랫폼이다.
◆한국소프트웨어산업협회, 공공SW사업 현안과 대응전략 마련 국회토론회 개최
한국소프트웨어산업협회(회장 조준희)는 12월 14일(목) 오후 2시부터 국회 의원회관 제3세미나실에서 디지털 대전환 시대, 공공SW사업 현안과 대응전략 마련토론회를 개최했다.
오프라인으로 제공하던 공공서비스 업무를 국민들이 편리하게 이용 가능한 정보화 시스템 기반으로 전환하면서 관련 사업과 예산이 증가하고 있으나, 최근 행정망 마비사태를 비롯해 국가 정보화 시스템에서 품질이슈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이런 문제점은 소프트웨어(SW) 산업 특성을 반영하지 못한 국가사업 예산구조, 수발주자 과업변경 시스템 등 기존 공공SW 사업이 갖고 있던 고질적인 병폐에서 비롯됐다는 지적이 있어 왔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IT이슈] 주정차 앱 ‘휘슬’ 2023년 서비스 이용 데이터 분석 결과 발표 外
기사입력:2023-12-14 16:17: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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