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이슈 편도욱 기자] 연말이 되면서 회식을 하는 직장인이 많아졌다. 회식은 모두가 즐거운 자리일까? 직장인의 진짜 속마음을 들어봤다.
HR테크 기업 인크루트(대표 서미영)가 직장인 873명을 대상으로 ‘연말 회식에 대한 생각’을 알아보기 위해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먼저, 올해 연말 회식이 예정되어 있는지 물어봤다. 응답자 10명 중 8명(80.1%)이 예정되어 있다고 답했다.
연말 회식을 할 예정인 직장인에게 회식에 대한 스트레스를 받는지 들어봤다. ▲매우 그렇다(19.6%) ▲대체로 그렇다(39.8%) ▲대체로 그렇지 않다(30.6%) ▲전혀 그렇지 않다(10%)로 과반(59.4%)이 스트레스를 받는다고 답했다.
이를 나이별로 교차 분석한 결과, 20대와 30대는 각각 66.7%, 64.2%로 높은 스트레스 비율이 나타났다. 40대와 50대 이상은 49.3%와 44.3%였다.
스트레스를 받는 이유는 무엇일까? ▲회식도 업무의 연장선이라서(31.3%)가 가장 많았고, ▲술을 마셔야 하는 분위기가 싫어서(22.4%) ▲회식의 필요성을 못 느껴서(13.7%) 등이 있었다.
가장 선호하는 연말 회식의 형태는 무엇인지 물어봤다. ▲주류 미포함 점심 식사(40.2%)의 선호가 가장 높았고 ▲주류 포함 저녁 식사(26.2%)가 그다음이었다.
더하여, 연말에 직장 회식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지 들어봤다. ▲매우 필요하다(5.8%) ▲대체로 필요하다(44.9%) ▲대체로 필요하지 않다(37.1%) ▲전혀 필요하지 않다(12.1%)로 의견이 거의 절반으로 갈렸다.
이를 나이별로 교차 분석했을 때, 20대는 46.3%, 30대는 45.9%, 40대는 55.8%, 50대 이상은 66.7%가 연말 회식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렇다면, 연말 회식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일까? ▲유대감 형성의 시간이 필요하다(42.9%)와 ▲회사 돈으로 맛있는 것을 먹을 수 있다(30.5%)가 가장 많았다. 이 중 20대(44.6%)와 30대(39.7%)는 후자를 선택했고, 40대(60.9%)와 50대 이상(55%)은 전자를 선택했다.
반면 필요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이들은 ▲개인 시간을 뺏을 필요가 없다(44.9%)를 이유로 들었다. 이어, ▲회식이 업무나 친목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20.9%) ▲하급자들의 사기 저하(16.7%) 등이 뒤를 이었다.
이번 설문조사는 2023년 12월 8일부터 12일까지 닷새간 진행했으며 95% 신뢰 수준에 표본오차는 ±3.47%p이다.
◆엑스로그-효성ITX, 전략적 MOU 체결
실시간 데이터 이관 및 복제 전문기업 엑스로그(대표 장석주)가 IT서비스 전문기업 효성ITX(대표 남경환)와 ‘실시간 데이터 동기화 솔루션’ 판매 확대를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실시간 엑스로그가 제공하는 DB동기화 솔루션 ‘엑스로그 포 CDC(X-LOG for CDC)’와 이기종 DBMS간 초기 이관 솔루션 ‘엑스로그 포 IDL(X-LOG for IDL)’ 및 데이터 생명주기 관리 솔루션 솔루션 ‘엑스로그 포 ILM(X-LOG for ILM)’의 공동 판매를 목적으로 한다. 양사는 기업의 디지털 전환을 지원하고 데이터 관리 시장을 함께 확대하는 것에 의견을 함께 했다.
효성ITX는 다양한 IT 솔루션과 네트워크 인프라를 제공하는 효성 그룹의 IT 계열회사다. 2005년 CDN 사업을 개진한 이래 하드웨어 · 소프트웨어 · 네트워크 등 유무형의 제품 공급, 컨설팅 · 시스템 설계 · 유지보수 등 무형 서비스를 통합 제공하며, 점진적으로 IT 서비스 제공 범위를 확장해 나가고 있다.
박병한 효성ITX IT본부장은 “양사간 협력으로 데이터 산업에서 시너지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기업의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 되고 있는 산업 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긴밀하고 적극적인 협력 관계를 이어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엑스로그는 2014년 설립 이후 공공 기관을 비롯해 국방, 금융, 엔터프라이즈 등 다양한 분야에서 무중단 DB 마이그레이션, 빅데이터 실시간 통합, 재해복구 시스템 구축, 클라우드 이관, 부하 분산 등 프로젝트를 완료하며 점유율을 확대해왔다. 특히 다양한 국내외 DBMS와 빅데이터 및 오픈 DBMS를 연동해 이기종 복제 및 이관 분야에서는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아도바, 기술신용평가 'TI-2' 등급 2회 연속 획득
인공지능 기반 크리에이터 콘텐츠 크로스보더 플랫폼 ‘adobaro’를 통해 글로벌 시장 공략을 전개하고 있는 아도바 주식회사(대표이사 안준한, 이하 아도바)는 나이스디엔비에서 실시한 ‘투자용 기술신용평가’(Technology Credit Bureau, 이하 TCB)에서 최상위 평가 등급인 ‘매우 우수(TI-2)’ 등급을 획득했다고 14일 밝혔다.
아도바의 이번 TI-2 등급 획득은 지난 2020년 최초 취득 이후 2회 연속으로 이뤄낸 쾌거다. TCB는 기업의 기술 경쟁력과 사업 역량을 평가하고자 만든 기술인증 제도로, 기업의 기술성·시장성·사업성·경영역량 등을 총 10등급으로 분류하여 인증하는 제도다. 이번 아도바가 획득한 TI-2 등급은 중소기업이 국내에서 취득할 수 있는 최상위 등급이다.
2018년 설립된 아도바는 전 세계 크리에이터들이 만든 콘텐츠가 국경과 플랫폼을 넘나드는 생태계 구축을 목표로 올해 6월, 대표 서비스 ‘adobaro’를 론칭했다. adobaro는 크리에이터가 단일 로컬 시장의 한계를 넘어 중국을 포함한 글로벌 다중 플랫폼에 손쉽게 진출하고 원스탑 콘텐츠 유통·관리 및 정산 등이 가능하게 만드는 SaaS 솔루션이다.
adobaro는 올해 6월 정식 서비스 런칭 이후, 5개월 만에 미국의 Nick(1300만 유튜버), 러시아의 Semkav(1500만 틱톡커), 한국의 헤이지니(400만 유튜버) 등을 포함한 글로벌의 850팀 이상이 아도바로에 유입되어, 글로벌 콘텐츠 시장으로의 성공적인 안착을 기대할 수 있게 됐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IT이슈] 직장인 과반수 “연말 회식 때문에 스트레스 받는다” 外
기사입력:2023-12-14 11:42: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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