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단에 따르면 RRU(Remote Radio Unit)란 무선신호 송수신, 전파신호 출력세기 제어 등 무선구간의 전파통신 기능을 담당하는 중계기지국 장치를 뜻한다.
철도통합무선망(LTE-R) 기지국설비(RRU)는 전국 선로변에 1Km 간격으로 설치되는 무선중계장치로 철도운영자 간 안정적인 무선통신을 제공하기 위해 24시간 운영되고 있다.
에너지 절감 기술이 적용되면 여객열차가 운행되지 않는 심야시간대에 한해 기지국(RRU) 안테나 운영방식을 2개의 안테나 사용(MIMO)에서 1개의 안테나 사용(SISO)인 절전모드로 전환하여 소비전력량을 절감하고 탄소중립 실천에 기여하게 된다.
실제로 철도공단이 절전모드 전환 시 소비전력량을 측정한 결과 기지국설비(RRU) 1대당 하루 최대 약 33%(596Wh)까지 절감 가능했으며, 이를 철도통합무선망(LTE-R) 전 노선에 확대 적용할 경우 연간 약 1억 5000만원의 에너지 비용 절감과 약 674톤의 탄소배출을 줄이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분석했다.
국가철도공단 김한영 이사장은 “이번 ‘에너지 절감 기술’의 시범 적용 결과를 종합적으로 검토한 후 전국 철도통합무선망(LTE-R)에 확대 적용할 예정”이라며 “철도 중심기반의 친환경·저탄소 철도 구현은 ESG 경영전략 방향 중 가장 중요한 환경(E)에 해당하는 것으로 앞으로도 정부의 친환경·탄소중립 정책에 적극적으로 부응하기 위해 에너지 절감기술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겠다”고 말했다.
전여송 로이슈(lawissue) 기자 arrive71@lawissu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