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번 발표는 평균 나이 23세 남성을 대상으로 진행한 중간 연구 결과 발표다. 연구는 대한인간공학회와 공동 진행했다. 스트레스 평가는 뇌파(Electroencephalography, EEG)와 설문조사를 통한 스트레스 유발 테스트 후 껌 저작 시간에 따른 실험 참가자의 주관적인 감성 반응을 확인하는 방식으로 진행 됐으며, 전두엽 6개 채널에서 TBR(Theta per Beta ratio) 및 상대알파파워 (relative Alpha)의 변화를 관찰했다.
롯데중앙연구소에 따르면 현재까지 10분간 껌 저작 시의 스트레스 완화 효과가 가장 큰 것으로 확인됐다. 추후 실험 참가자 수를 늘리고 여성을 추가해 성별에 따른 차이를 확인하고, 저작근 피로도 등 추가 요소를 고려하여 보다 정교한 결과를 도출할 계획이다. 검증된 최종 연구 결과는 국제 학술지에 투고한다.
한편 롯데중앙연구소는 지난해에도 한양대학교와 공동 진행한 껌 스트레스 완화 연구 결과를 발표하는 등 뇌파 분석을 통해 껌 저작의 순기능을 검증하는 연구를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연구에 참여한 롯데중앙연구소 권훈태 팀장은 “올해 안에 껌의 각성 및 집중력 효과에 관한 연구도 완료할 예정”이라며 “삶 속에서 스트레스 완화, 졸음 예방 등 여러 상황이 필요할 때 껌이라는 과학적 검증을 거친 해결책을 제공하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다.
롯데중앙연구소는 1983년 설립된 롯데그룹의 종합 식품 연구소다. 롯데웰푸드, 롯데칠성음료, 롯데GRS 등 롯데 식품사 신제품 개발 및 품질 개선, 기초·바이오 연구, 패키징 개발, 식품 안전 관리 등을 담당하고 있다.
◆푸디스트, ‘성공식당커뮤니티’ 오픈 기념 미션 달성 이벤트 실시
푸드(식재료) 플랫폼 기업 푸디스트(대표이사 유주열)가 자영업자의 성공을 돕기 위한 정보소통 플랫폼 ‘성공식당커뮤니티’의 개설을 기념해 미션 달성 이벤트를 진행한다.
미션 달성 이벤트는 ‘성공식당커뮤니티’의 메인 기능을 체험할 수 있는 미션으로 구성됐다. ‘성공식당커뮤니티’ 앱 설치와 회원가입 완료 후, ‘LIVE’ 배지가 달린 ‘성공톡’에 입장해 채팅방에 1회 이상 톡을 남기고, ‘코칭’ 게시판 내 게시글에 댓글을 작성하면 응모가 완료된다. 댓글을 많이 남길수록 당첨 확률이 높아진다.
주어진 미션을 모두 달성한 참여자 중 추첨을 통해 블루투스 스피커, 공기청정기, 영업용 청소기 등 200만 원 상당의 경품이 지급될 예정이다.
이벤트는 11월 20일부터 12월 11일까지 진행되며, 당첨자는 12월 14일 발표된다.
앞서 푸디스트는 자영업자들이 장사에 필요한 정보를 얻고, 애환을 나눌 수 있는 소통의 장을 제공하고자 플랫폼 ‘성공식당커뮤니티’를 개발했다. ‘성공식당커뮤니티’는 ‘코칭’, ‘식자재 시세정보’, ‘성공톡’ 3가지 카테고리로 운영되고 있다. 플레이스토어 또는 앱스토어를 통해 ‘성공식당커뮤니티’ 앱을 설치할 수 있다.
◆양양 인구해변 앞바다서 그물에 걸려 숨진 425㎝ 밍크고래 혼획
강원 속초해양경찰서는 양양군 인구해변 인근 동방 약 1.8㎞(약 1해리) 해상에서 밍크고래가 어선 그물에 걸려 숨진 채 발견됐다고 20일 밝혔다.
발견된 고래는 길이 약 425㎝, 둘레 약 232㎝, 무게 약 1천200㎏에 달했다.
작살 등 불법 어구에 의한 포획 흔적은 발견되지 않았다.
밍크고래는 해양 보호 생물에 해당하지 않아 속초해경은 고래류 처리 확인서를 어업인에게 발급했다.
속초해경 관계자는 "고래류 불법 포획 발견 시 엄정하게 법을 집행할 것"이라며 "고래류 등 해양 보호 생물 발견 시 신속히 신고해달라"고 말했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