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이슈] 커넥트웨이브, 다나와 에누리 가격구독 서비스 생성형AI와 연계한다 外

기사입력:2023-10-04 09:56:24
[로이슈 편도욱 기자] 커넥트웨이브(119860 대표집행임원 이건수)의 가격비교 서비스 다나와와 에누리는 상품의 가격 변동과 할인정보를 구독하는 개인 맞춤형 무료 '가격구독 서비스' 이용 회원이 30만명을 넘어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다나와GPT(가칭)와 연계하여 개인맞춤형 편의기능을 고도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4일 밝혔다.
다나와의 가격구독 서비스는 관심 상품을 매번 검색할 필요없이 등록만해두면 가격 변동 및 할인정보를 한곳에서 확인할 수 있고 관련 제품의 뉴스나 리뷰 등도 받아볼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에누리는 모든 카테고리 모든 상품에 구독 서비스를 제공해 상품의 최저가와 가격추이 그래프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으며 구매 옵션 별 구독 기능 등의 개인 맞춤형 서비스를 지원한다. 9월 4주 기준 구독 서비스 회원수는 30만명을 넘었으며, 총 상품구독수는 약 323만 건이다. 다나와는 인당 약 6.7 건의 상품정보를 구독하고 있으며 에누리는 약 17.1건의 상품정보를 구독하고 있다. 다나와의 가장 많은 구독이 발생한 상품 카테고리는 PC부품, 로봇청소기, 자급제 스마트폰 등으로 나타났으며 에누리는 식품, 생활/취미다.

커넥트웨이브는 일반회원이 가격구독 서비스 회원으로 전환된 이후 구매활동성이 크게 증가했다고 밝혔다. 9월 다나와 기준으로 구독 서비스 회원이 가격비교 후 제품 구매를 위해 제휴사로 이동한 횟수는 인당 월 11회로 비구독 회원 대비 59% 높았다. 가격구독 서비스 회원의 경우 구독한 상품에 대한 새로운 소식이 올라오거나 지정된 가격이 되면 알림이 발송되는 등 전환 유도 요소가 많아 구매활동성 또한 높아지는 것으로 다나와 측은 설명했다.

향후 커넥트웨이브는 다나와와 에누리의 가격구독 서비스를 생성형 AI기반의 다나와GPT와 연계하여 개인맞춤형 기능을 한층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다나와와 에누리가 한국어 기반 약 14억개의 국내 이커머스 업계 최고 수준의 쇼핑상품 데이터를 이미 확보하고 있는 바, AI전문기업 업스테이지의 모델을 기반으로 다양한 서비스가 가능한 다나와GPT 공동 개발하고 내재화해 나갈 계획이다.

예를 들어, 다나와와 에누리의 가격구독 서비스를 통해 방문하는 소비자는 △원하는 상품의 최저가와 가격추이를 기본으로 △비슷한 상품 및 가격대, △가장 많이 팔린 상품, △개인 맞춤형 상품추천, △댓글 및 리뷰 요약 등 개인맞춤형 편의기능을 고도화해 나갈 예정이다.

커넥트웨이브의 관계자는 "가격구독서비스 구매활동성이 높은 만큼 다나와GPT와 서비스를 연계해 복잡한 쇼핑활동을 간소화시킬 수 있는 개인맞춤형 편의기능을 고도화해 나갈 예정이다"며 "핵심적인 쇼핑 정보제공은 보다 빠른 구매결정과 구매 전환율을 극대화해 줄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니콘이미징코리아, Z f출시 기념 팝업스토어 ‘니콘 기록공작소’ 운영

광학기기 전문기업 니콘이미징코리아(대표 정해환)는 풀프레임 미러리스 카메라 Z f 출시를 기념해 오는 12일부터 16일까지 5일간 서울 마포구 합정동에 있는 복합문화공간 무대륙에서 팝업스토어 ‘니콘 기록공작소’를 운영한다고 4일 밝혔다.

니콘 기록공작소는 신제품 Z f를 비롯해 니콘의 다양한 헤리티지 제품들을 소비자가 직접 만나보고 체험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기획됐다. 니콘의 철학과 역사가 담긴 헤리티지 라인 F3, FM2, Z fc, Z f 등을 한 눈에 볼 수 있으며, 최근 새롭게 발표된 NIKKOR Z 135mm f/1.8 S Plena 외 다양한 니코르 렌즈도 함께 전시될 예정이다. 특히, 팝업스토어에서는 신제품 풀프레임 미러리스 Z f를 한정수량으로 판매할 예정이다.

이번 팝업스토어는 전시, 체험, 굿즈의3가지 존(Zone)으로 나뉘어 운영된다. 먼저, 전시존에서는 니콘의 다양한 제품과 함께 Z fc를 이용해 자신만의 취향을 담아 일상을 기록해온 ‘오감기록단’의 작품도 함께 만나볼 수 있다. 체험존인 ‘니콘 아지트’에서는 신제품 Z f와 Plena 렌즈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며 굿즈존인 ‘작은 기록의 방’에서는 니콘 크리에이터스 굿즈와 니콘 매거진 등을 만나볼 수 있다. 특히 스탬프 미션을 완료할 경우 크리에이터스 굿즈 세트를 제공하며, 현장에 니콘 카메라를 지참한 고객에게는 크리에이터스 스트랩도 제공할 예정이다.

니콘이미징코리아는 팝업스토어 오픈에 앞서 Z f 렌탈 이벤트 참가자를 모집한다. 팝업스토어 현장에서 신제품을 대여해 자유롭게 사용해볼 수 있는 기회로, 오는 5일까지 니콘이미징코리아 인스타그램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이 밖에도 팝업스토어를 찾은 소비자들을 위해 12일부터 22일까지 개인 SNS에 필수 해시태그와 함께 방문 후기를 작성하면 추첨을 통해 1명에게 Z f 40mm KIT를 증정한다.
◆이노룰스, 메트라이프생명 ‘사전심사 시스템’ 구축

이노룰스(INNORULES)는 질병심사 자동화 솔루션인 이노엠유에스(InnoMUS)를 도입한 메트라이프생명의 ‘사전심사 시스템’ 구축 완료 소식을 4일 전했다.

메트라이프생명이 사전심사 시스템에 도입한 이노엠유에스는 이노룰스가 개발한 언더라이팅(underwriting)에 특화된 DX(Digital Transformation, 디지털 전환) 자동화 솔루션이다. 언더라이팅은 보험계약 체결 시 보험 대상의 위험을 판단함으로써 인수 여부를 결정하는 보험 인수심사 과정이다. 이노엠유에스를 도입한 보험사는 정확한 질병 심사 결과를 기반한 실시간 계약 체결이 가능하고, 심사 업무의 자동화로 신속하고 일관된 결과를 산출할 수 있다.

메트라이프생명이 본격 가동에 들어간 해당 시스템은 이노룰스와 글로벌 재보험사 뮤니크리(Munich Re)가 협업해 구축했다. 뮤니크리에서 언더라이팅을 위한 시나리오를 제공하고 이노룰스는 이노엠유에스를 통해 △표준 심사 기준 관리 △기간계 시스템 연계 및 지원 △룰을 통한 프로세스 자동화 등으로 기존 시스템의 영향을 최소화했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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