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이슈] 롯데홈쇼핑, ‘제8회 중소·개별 PP 제작 지원 공모사업’ 시상식 진행 外

기사입력:2023-09-12 09:19:07
[로이슈 편도욱 기자] 롯데홈쇼핑(대표 김재겸)은 지난 11일(월)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한국언론학회와 공동 주최한 ‘제8회 중소·개별 PP 제작 지원 공모사업’ 시상식을 진행했다.
이날 행사에는 롯데홈쇼핑 이동규 커뮤니케이션부문장, 한국언론학회 이준웅 회장, 김옥태 총무이사, 심사위원장 이민규 중앙대 미디어커뮤니케이션 학부 교수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심사 결과 당선작으로 선정된 ‘㈜한국민영방송연합’을 비롯한 총 4개 중소PP에 1억 5천만 원의 제작 지원금과 상패가 수여됐다.

심사는 프로그램의 ▲공공성·공익성 ▲적절성·우수성 ▲완성도 ▲적정성 등에 대해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의 평가로 진행됐다. 담양, 제주, 부산 등 우리나라 곳곳의 아름다움을 소리로 담은 국내 최초 사운드 아트 다큐멘터리인 ‘㈜한국민영방송연합’의 '소리풍경'(1등·상금 5천만 원), 사막화 방지를 위한 몽골 나무 심기를 담은 ‘㈜지텔레비전’의 '몽골로 간 나무들은 어떤 숲이 되었을까?'(2등·상금 4천만 원), ‘제이슨커뮤니케이션㈜’의 가족대화 복원 프로젝트‘우리가족, 대화가 필요해’(3등·상금 3천만 원), 지역간 의료서비스 불균형 문제를 들여다본 ‘㈜한국보건의료방송’의 ‘서울행’(3등·상금 3천만 원) 등 총 4편이 당선작으로 선정됐다.

롯데홈쇼핑은 지난 2017년부터 중소PP 육성과 방송 제작 산업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중소·개별 PP 제작 지원 공모사업’을 업계에서 유일하게 시행해 오고 있다. 현재까지 8회 동안 총 44개 중소PP에 27억 원 이상을 지원했다.

이동규 롯데홈쇼핑 커뮤니케이션부문장은 "롯데홈쇼핑은 방송 콘텐츠 산업의 성장과 발전을 위한 토대 구축과 중소 PP 육성을 돕기 위해 ‘중소·개별 PP 제작 지원 공모사업’을 업계에서 유일하게 시행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중소·개별PP 콘텐츠 개발과 경쟁력 향상을 위한 다양한 상생 프로그램을 운영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뉴트리원, 비비랩 사각 틴케이스 신규 패키지 출시
건강기능식품 전문 브랜드 기업 ㈜뉴트리원(대표 권진혁)이 비비랩 ‘저분자 콜라겐 인텐시브 스페셜 에디션’을 새롭게 출시하면서 ESG 활동 강화에 나섰다.

뉴트리원은 그동안 비비랩만의 헤리티지로 틴케이스 패키지를 내세워왔다. 이번에 새롭게 출시한 비비랩 ‘저분자 콜라겐 인텐시브 스페셜 에디션’에도 틴케이스 소재를 적용했으며, 이에 대한 배경에는 틴케이스의 높은 재활용률에 있다.

틴케이스는 재활용이 어려워 일반쓰레기로 버려야 한다는 소비자들의 오해와 달리, 틴케이스에 사용된 금속 포장재는 90%의 재활용률을 자랑한다. 종이류와 플라스틱, 유리류의 재활용률이 각각 47.7%, 55%, 58.6%인 점을 감안할 때, 매우 높은 수준이다. 또한, 코팅 및 인쇄된 틴케이스라도 재활용 과정에서 멜팅 공정과 자석을 이용하면 완전히 분리가 가능하기 때문에 재활용에도 용이하다.

뿐만 아니라, 플라스틱이나 종이는 재활용을 거듭할수록 질이 떨어지지만 금속 포장재는 여러 번 재활용해도 품질 저하가 없어 안심하고 사용이 가능하다. 금속 포장재를 재활용하면 처음부터 제조하는 것보다 에너지 70%, 물 40%를 절감할 수 있어 탄소 절감에도 유리하다.

이 밖에도, 빛을 완벽히 차단해 부식 방지 효과가 뛰어나며, 종이나 플라스틱에 비해 내구성이 튼튼해 내용물의 보호와 파손 방지가 가능하다. 뉴트리원은 비비랩 틴케이스가 지닌 높은 재활용률이 뉴트리원이 추구하는 ESG 경영 정책에 부합한다고 판단하여 틴케이스 제품을 전면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비비랩 저분자 콜라겐 인텐시브 스페셜 에디션은 고객의 니즈를 반영하고자 기존의 원형 모양이 아닌 사각 모양으로 디자인한 점이 특징이다. 비비랩은 소비자들이 콜라겐을 다 섭취한 후, 틴케이스를 물품 보관 등의 다양한 용도로 활용한다는 점을 고려해 활용도를 더욱 높이고자 패키지 모양을 사각으로 변경했다.

◆마포 모범음식점 신규 신청 받는다

마포구(구청장 박강수)는 올바른 음식문화 조성을 위해 이달 22일까지 2023년도 모범음식점 신규 신청을 받는다고 밝혔다.

모범음식점은 위생적인 시설을 갖추고 수준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여 음식문화 개선을 위해 힘쓰는 업소를 대상으로 엄격한 심의를 거쳐 지정하며, 지난 8월 기준 마포구에는 126개의 모범음식점이 운영 중이다.

신청 대상은 마포구 관내 일반음식점으로 개업 후 6개월이 지난 업소이며 영업정지 이상 행정처분을 받은 경우 2년이 경과돼야 한다. 단, 호프·소주방 등 주류를 주로 취급하는 업소나 뱀탕 등 혐오식품을 취급하는 업소 등은 제외된다.

신청 받은 업소에 대해 이달 25일부터 한 달 동안 마포구 위생과 직원과 소비자식품위생감시원이 2인 1조로 모범음식점 지정기준 충족 확인을 위해 현장조사를 진행한다. 이후 마포구음식문화개선운동추진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마포구가 모범음식점을 최종 지정할 예정이다.

모범음식점으로 지정된 업소는 모범음식점 표지판을 받게 되며 각종 구 행사 시 이용 홍보 등 다양한 혜택이 주어진다. 또한 식품진흥기금 육성자금 또는 시설개선자금을 저금리로 우선 대출이 가능하며 지정된 날로부터 2년간 위생 점검이 면제된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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