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이슈 편도욱 기자] 홈플러스(사장 이제훈) 자체 브랜드 PB(Private Brand) 상품이 몽골 시장에 진출했다고 11일 밝혔다. 회사 측은 K-푸드(Korean-Food) 열풍 전진기지로 몽골 현지 ‘서클(CIRCLE)’ 그룹이 운영하는 할인점을 택했다.
이번 글로벌 시장 진출은 ‘홈플러스의 몽골 첫 수출’이라는 의의가 크다. 홈플러스는 서클 그룹과 계약을 체결해 울란바토르 지역 ‘오르길(ORGIL)’, ‘토우텐(TOUT’EN)’ 14개 매장에서 PB 제품을 판매하며, 상품을 제조하는 중소 협력사들의 해외 진출 판로도 지원한다.
식품매장 전면에 홈플러스 대표 상품을 배치했으며, 취급 품목은 ‘홈플러스시그니처’ 가공식품/조미료, 건면, 대용식, 비스킷/스낵/캔디, 음료/생수 등 먹거리와 화장지/물티슈 등 생필품이 대표적이다. 국내에서 꾸준히 인기 있는 상품군과 현지 수요가 높은 품목을 기반으로 200여 종을 엄선했다. 초대형 식품 전문매장 ‘홈플러스 메가푸드마켓’을 필두로 상품 경쟁력을 높이고 고객 편의를 최적화 해온 전략이 몽골 현지에도 반영된 것이다.
한편, 회사 측은 몽골 지역을 글로벌 판로로 선택한 이유로 성장 잠재력을 꼽았다. 몽골 지역은 제조 인프라가 부족한 시장 특성상 수입 상품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 시장 판매가가 다소 높게 책정돼 있다. 이에 고품질의 상품을 합리적 가격으로 제시하는 PB 제품 판로로 제격인 곳으로 평가돼 왔다. 젊은 인구 비중이 높고, 국내에 3만7000명 이상의 몽골인이 거주하고 있어 한국 문화에 대한 선호도도 높은 편이다.
서클 그룹 임원/실무진은 홈플러스에 두 차례 방문하면서 이번 계약 체결을 위해 공을 들였다. 몽골 상공회의소에서 6년 연속 100대 브랜드로 선정된 서클 그룹은 1996년 대외무역/건설로 시작해 소매 등 다양한 영역에서 28년 업력을 가진 몽골 정통 기업으로, 할인점 ‘오르길(ORGIL)’과 프리미엄 할인점 ‘토우텐(TOUT’EN)’을 운영하고 있다.
한편, 홈플러스의 유통 노하우와 서클 그룹이 보유한 글로벌 네트워크가 강력한 시너지를 내면서 홈플러스 PB를 첫 선보인 9월4~10일 일주일간 콜라/커피/캔디 등 제과/음료 품목과 물티슈 등 제지류가 현지 소비자들로부터 높은 호응을 얻었다.
회사 측은 그로서리 상품과 생필품 품목 초기 실적을 바탕으로 2024년까지 냉장/냉동식품까지 범주를 넓혀 세계 소비 시장에서의 홈플러스 PB 인지도를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올해 1~8월 홈플러스 PB 매출은 지난해보다 두 자릿수 성장했다. 회사 측은 이러한 PB 성장세가 세계화 전략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오재용 홈플러스 상품2부문장(전무)은 “국내에서 높은 인기를 얻고 있는 ‘홈플러스 시그니처’를 지속 확대해 몽골 시장에 정착한다는 중장기 목표를 설정하고 있다”라며 “K-푸드 확산과 협력사의 해외 진출 교두보 역할에 앞장서 세계 소비 시장에서 홈플러스 입지를 굳건히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하이독, 말고기 LID 강아지알러지사료 ‘알러컷 홀스’ 출시
프리미엄 펫푸드 ‘하이독’이 말고기 단일 육류 강아지알러지사료 ‘알러컷 홀스’(Aller-Cut Horse)를 출시했다고 11일 밝혔다.
단일 육류로 특정 육류의 알러지 반응 유무 파악을 위해 말고기로 제한적 원료 식단(Limited Ingredient Diet)을 사용했다. 필수 아미노산 함량이 높은 ‘말고기’는 팔미트산이 풍부해 혈중 콜레스테롤 감소와 피부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이밖에 폴리페놀이 풍부한 ‘기장’, 이눌린과 글루타치온이 풍부한 ‘아스파라거스’, 커큐민이 풍부한 ‘강황’이 원재료로 들어갔다. ‘폴리페놀’은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작용을 해 항암효과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이눌린’은 강아지에게 유익한 프로바이오틱스 ‘아커만시아 뮤시니필라’ 증식에 도움을 줄 수 있다. 항산화제이자 해독제 역할을 하는 ‘글루타치온’은 노화 방지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커큐민은 항산화 및 항염증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알러컷 홀스는 NRC(미국국립연구위원회)의 영양기준과 이를 토대로 만들어진 AAFCO(미국사료협회) 및 FEDIAF(유럽펫푸드산업연맹) 영양기준을 모두 충족해 평소 주식으로 섭취 가능한 강아지알러지사료이다. 등록성분량은 물론 아미노산 조성과 DMB 1Kg당 함량도 투명하게 공개했다. 1팩(100g) 기준 열량은 148.7kcal 이다.
사료(FEED) 등급이 아닌 100% 휴먼그레이드 등급 원재료만 사용하고 유해물질 10FREE(GMO,방부제,합성착향료,합성착색료,트랜스지방,글루텐,MSG,육분,펄프,설탕&소금) 제품인 것이 특징이다. 보존료를 사용하지 않아 신선도 유지를 위해 냉동보관이 필수다.
◆그리스 테살로니키 국제박람회서 2030부산엑스포 홍보
부산시는 오는 17일까지 개최되는 그리스 테살로니키 국제박람회에서 2030부산세계박람회(엑스포) 유치를 위한 홍보 활동을 펼친다고 11일 밝혔다.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와 함께 한국산업 콘텐츠존, 한국과 그리스 경제·외교·문화 교류존, 2030부산엑스포 소개존, 2030부산엑스포 홍보영상존, 부산 이니셔티브 플랫폼 소개존 등을 조성한다.
홍보관 틀은 전통 기와를 형상화했고, 입구에 선비와 황후 옷차림을 한 인물 사진과 '엑스포 참가하러 왔소이다', '엑스포 준비되어 있소이다' 등 홍보 문구를 넣은 그래픽 이미지를 배치했다.
또 2030부산엑스포 전문 전시해설사를 배치해 관람객들에게 2030부산엑스포를 적극적으로 설명할 계획이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생활경제 이슈] 홈플러스 PB 몽골 시장 상륙 “K-푸드 세계화 박차” 外
기사입력:2023-09-11 15:05: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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