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이슈] 이랜드갤러리, ‘제1회 이랜드 아트위크’ 온·오프라인 동시 개최 外

기사입력:2023-09-01 13:42:03
[로이슈 편도욱 기자] 이랜드갤러리가 가을 예술 주간을 맞아 9월 5일부터 16일까지 ‘제1회 이랜드 아트위크’를 진행한다.

올해로 처음 열리는 이번 행사는 ‘모두가 누리는 세상, 모두가 누리는 예술’을 테마로 다양한 장르의 작가들이 참여해 관람객이 온·오프라인 공간에서 일상 속 문화예술을 다양하게 체험할 수 있도록 기획됐다. 이번 행사는 최근 미술 시장의 트렌드가 오프라인 현물 중심에서 온라인 정보를 통해 작품을 수집하는 방식으로 확장됨에 따라 온라인에서도 동시에 진행되는 것이 특징이다.

오프라인 공간에서 열리는 전시는 이랜드가 운영하는 갤러리, 백화점 VIP 전용 공간 ‘라운지-E’, 호텔 및 리조트의 ‘갤러리’에서 한국과 중국 20여 명 작가의 작품을 만날 수 있다.

이랜드갤러리는 최근 미술품을 소비하는 30~40대 중심으로 온라인 미술시장이 활발해짐에 따라 온라인 플랫폼 강화 전략을 펼치고 있다.

지난 6월 이랜드옥션을 프리 오픈 하면서, 온라인 미술 시장에 뛰어들었다. 이랜드옥션은 미국, 유럽 블루칩 작가들의 작품을 보유하고 있으며, 세 번째까지 경매를 진행했다. 이번 아트위크 기간을 통해 이랜드갤러리 헤이리 B관에 실제 작품을 전시해 온라인에서 오프라인까지 고객층을 확대할 예정이다.

또한, 오는 9월 12일에는 이랜드갤러리 공식 홈페이지를 새롭게 오픈 한다. 홈페이지를 통해 400여 명의 한중 청년작가를 소개하고, 총 4천500여 점의 다양한 작품들을 공개한다. 특히, 중국 작가의 작품을 현지 가격 그대로 구매할 수 있는 장점을 갖췄다. 이랜드갤러리 헤이리 및 각 라운지-E 전시 정보도 찾을 수 있다.

이랜드갤러리 관계자는 "일상 속 문화예술을 쉽게 만날 수 있도록 이랜드의 온·오프라인 콘텐츠를 연계해 이번 행사를 준비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전시 기획 및 아트페어 참가 등을 통해 이랜드가 발굴하고 육성하는 한중 청년작가들이 활발한 활동을 이어갈 수 있도록 플랫폼 역할을 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한편, 이랜드는 1996년 중국 시장 진출 이후 중국 5대 미술대학 장학사업을 펼쳐, 3,000여 명 신진작가들의 예술 활동을 지원해 오고 있다. 또한 국내 작가 발굴과 육성을 위해 2009년부터 매년 청년작가 공모전을 열어 창작 지원금과 전시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이랜드갤러리 공식 홈페이지는 갤러리 및 라운지에서 진행되는 전시 정보를 찾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작품 구매도 바로 가능하다. 작가 400여 명, 4,500여 점 작품을 만나볼 수 있으며, 특히 국내에서는 쉽게 찾아볼 수 없는 중국 그림이 700여 점에 달해 색다른 작품의 매력을 느낄 수 있다. 또한 중국 작가의 작품은 해외 무역비를 별도로 받지 않고 현지 가격 그대로 판매해 해당 작품에 관심 있는 고객들에게 큰 혜택이 될 것으로 보인다.

◆왕가탕후루, 현대판 암행어사 ‘미스터리 쇼퍼’ 도입

딸기, 포도 등 작은 과일을 설탕과 물엿을 입혀 만들어 시중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중국식 디저트 제품인 탕후루 제조 프랜차이즈, 왕가탕후루(대표;정철훈)가 현대판 암행어사제도인 미스터리 쇼퍼 (Mystery Shopper)제도를 도입한다.

탕후루는 딸기,포도등 작은 과일을 설탕과 물엿을 입혀 꼬치에 꿴 디저트 과자류로 우리나라 탕후루 프랜차이즈 대표 업체인 왕가탕후루는 프랜차이즈 점포 400개 돌파를 기점으로 대대적인 품질경영을 표방하며 QSC(품질, 서비스, 위생) 점검 프로세스의 일환으로 미스터리 쇼퍼제도를 운영한다고 9월 1일 밝혔다.

미스터리 쇼퍼는 신비스럽다는 뜻인 ‘미스터리(Mystery)’와 쇼핑을 하는 사람이라는 뜻의 ‘쇼퍼(Shopper)’의 합성어로 손님을 가장해 품질 및 서비스, 위생 등을 평가하는 조사원을 의미한다. 현재 고객에게 제공되는 메뉴 품질, 위생뿐 아니라 서비스를 포함한 전반적인 실태를 파악해 개선사항을 마련, 제안하는 역할을 한다.

왕가탕후루는 올 하반기부터 2회에 걸쳐 전국적으로 100여개의 점포를 무작위로 선정한 뒤 미스터리 쇼퍼를 파견해 위생, 품질, 폐기물 처리등을 종합적으로 파악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단순히 매장을 평가하는 것을 넘어 점포별 결과를 수령한 뒤 벌점을 줘서 해당 점포에 불이익을 주는 대신 선제적으로 프로세스 개선 절차에 들어간다는 방침이다. 특히 위생과 폐기물 처리등에 최대한의 체크리스트를 마련하고 품질을 평가해 문제점을 즉각 개선할 수 있도록 조치할 예정이다.

◆쿠첸, 성수동에 ‘미(米)토피아 팝업스토어’ 오픈

쿠첸이 9월 2일(토)부터 9월 17(일)까지 서울 성수동에 ‘미(米)토피아 팝업스토어’를 오픈한다고 1일 밝혔다.

쿠첸 ‘미(米)토피아 팝업스토어’는 현대인들의 잃어버린 밥맛을 되찾아 주고, 사람들의 ‘밥심온도’를 올려 주기 위해 미토피아 캐릭터 ‘진지(ZIN-Z)’가 왔다는 콘셉트로 기획됐다.

16일간 운영되는 팝업스토어에는 쿠첸의 주력 제품인 밥솥과 미토피아 세계관의 주된 소재로 활용된 쌀과 잡곡에 대해 특별한 경험을 제공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마련됐다.

먼저 1층 출입국장에서 방문객의 성격유형에 맞는 ‘밥심온도 여권’을 발급해 준다. 스탬프 투어 미션이 기재된 여권을 가지고 2층에 마련된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하면 밥심 온도를 121도까지 끌어올려 미션을 완료할 수 있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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