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이슈 편도욱 기자] 대상㈜ 청정원의 글로벌 브랜드 오푸드(O’Food)가 전 세계인의 입맛을 겨냥한 K-소스 라인업을 대폭 확대하며, 글로벌 K-소스의 대표주자로서 위상을 공고히 하고 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가 발표한 세계 소스 및 조미료 시장 전망 리포트에 따르면 글로벌 소스 시장 규모는 2021년 369억달러(한화 약 48조 5400억 원)에서 2022년 389억달러(51조 1700억 원)로 증가했고, 국내 소스류 수출액은 2016년부터 연평균 13.2% 성장해 2020년에는 2374억원을 기록했다. 전 세계를 강타한 코로나19와 고물가 여파로 집밥족이 늘어남에 따라 소스 제품에 대한 수요 역시 커진 것이 원인으로 풀이된다.
이에 대상㈜은 김치, 김, 간편식에 이어 소스를 4대 글로벌 전략 제품으로 선정하고, 고추장, 된장, 쌈장 등 한국 전통 장류를 활용한 K-소스를 앞세워 글로벌 시장 공략에 나선다. 한식의 정체성은 유지하면서도 현지인의 입맛과 취향, 식문화를 고려한 차별화된 소스 제품을 출시해 K-소스 시장을 선도한다는 방침이다.
대상㈜은 청정원 글로벌 브랜드 오푸드를 통해 신제품 ▲떡볶이 소스 3종 ▲올인원 KBBQ 소스 2종 ▲오 트러플 핫소스 2종을 전격 출시했다.
먼저, ‘간장’, ‘로제’, ‘핵매운 고추장’ 3종으로 출시한 ‘떡볶이 소스’는 K-푸드 열풍의 주역인 떡볶이의 글로벌 인기를 적극 반영한 퓨전 소스다. 한국 정통 떡볶이의 매운맛을 비롯한 다양한 맛을 즐길 수 있고, 떡볶이 떡은 물론, 뇨끼, 푸실리, 스파게티 등 파스타면 요리에도 활용 가능하다.
‘올인원 KBBQ 소스’는 한식 대표 소스인 ‘간장’과 ‘고추장’을 주 원료로 한 BBQ소스로, 글로벌 시장조사 기관 ‘민텔(Mintel)’의 ‘아시아 바비큐 소스 트렌드’ 조사 결과, 미국 밀레니얼 세대 응답자의 75%가 ‘한국의 BBQ 소스를 경험해보고 싶다’고 답한 만큼 현지인들의 높은 관심이 기대된다. 고기를 굽기 전에 재워 두는 마리네이드를 비롯해 해산물, 채소, 밥, 면 등 볶음 요리, 찍어 먹는 디핑소스로도 활용이 가능하다.
‘오 트러플 핫소스’는 색다른 매운맛을 원하는 현지인들의 입맛을 공략한다. 이탈리아산 트러플에 한국의 대표 매운맛인 김치와 고추장을 접목한 프리미엄 핫소스로, 깊고 진한 풍미가 일품이다. 피자, 너겟 등에 칠리 소스를 곁들여 먹는 문화가 익숙한 외국인들에게 긍정적인 반응을 얻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K-치킨의 인기를 반영한 치킨 디핑소스 신제품 2종도 하반기 내 출시할 계획이다. 고추장과 간장을 베이스로 한국식 양념 치킨의 매콤달콤한 맛을 살려 외식 메뉴로만 접할 수 있던 한국식 치킨을 가정에서도 즐길 수 있도록 한 제품이다.
◆컴포즈커피, ‘생초콜릿라떼 2종’ 누적 판매량 300만잔 돌파…판매 기간 연장
컴포즈커피가 지난 5월 선보인 시즌 메뉴 ‘생초콜릿 라떼 2종’이 약 4개월(8월 20일기준) 만에 누적 판매량이 300만 잔을 돌파했다.
이에 컴포즈커피는 본래 판매 종료 예정이었던 생초콜릿 라떼 2종의 판매 기간을 연장하기로 결정했다. 출시 이후 이어진 고객들과 가맹점주들의 꾸준한 연장 요청을 반영해 ‘벨지움 생초콜릿 라떼’는 연말까지, ‘민트 생초콜릿 라떼’는 8월 31일까지 판매 기간을 연장한다.
‘생초콜릿 라떼 2종’은 프랑스와 벨기에의 정통 재료로 만들어진 생초콜릿이 올라간 메뉴로, ▲벨지움 생초콜릿 라떼 ▲민트 생초콜릿 라떼로 구성됐다. 특히 위에 올라가는 가나슈는 컴포즈커피에서 자체적으로 제조해 더욱 부드럽고 진한 달콤함과 깊은 풍미를 느낄 수 있다.
특히 해당 메뉴들은 5월 1일 판매 시작 이후 일주일 만에 품절 대란을 일으킨 바 있다. 이 중 ‘벨지움 생초콜릿 라떼’는 작년부터 지속적으로 고객들로부터 폭발적인 사랑을 받고 있다.
컴포즈커피 관계자는 “고객과 가맹점주들로부터 ‘생초콜릿 라떼 2종’의 판매 기간을 연장 해달라는 요청이 지속적으로 들어와, 고민 끝에 판매 기간을 연장하기로 결정했다”며 “앞으로도 신선한 재료들로 고객들의 입맛을 사로잡을 수 있는 메뉴들을 선보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진주시-산청군, 상생상품권 발행…지역경제 활성화 '맞손'
경남 진주시와 산청군이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힘을 모으기로 했다.
진주시와 산청군은 24일 진주시청 기업인의 방에서 '산청-진주 상생상품권 발행을 위한 업무협약식'을 개최했다.
이번 협약은 '2023 산청세계전통의약항노화엑스포'와 '진주남강유등축제', 추석명절 등에 사용할 수 있는 지역상품권을 제작·발행하기 위해 마련됐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생활경제 이슈] 대상㈜ 청정원 오푸드, ‘K-소스’ 앞세워 글로벌 시장 공략 外
기사입력:2023-08-24 14:27: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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