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이슈 편도욱 기자] 변덕스러운 여름 날씨에 고객 니즈를 즉각 반영한 홈플러스(사장 이제훈) 온라인 서비스 역량이 호평을 받으며 매출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기록적인 폭염과 폭우로 온라인 장보기 수요가 급증한 가운데, 여름 주요 품목별 매출이 전년 대비 최대 38배까지 치솟았기 때문이다.
소비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마케팅 역량과 ‘마트직송’, ‘1시간 즉시배송’ 등 고객 편의에 집중한 맞춤배송 서비스가 시너지를 발휘했다는 분석이다. 홈플러스는 날씨 API(Application Program Interface)를 활용한 마케팅 캠페인을 강화하며 변화무쌍한 여름 날씨에 즉각 대비했다. 예를 들어, 최고 온도가 32도 이상일 경우 냉면을 추천하는 등 고객 배송점포 기준의 날씨를 자동으로 호출해 날씨에 맞는 상품 및 행사를 추천했다.
그 결과 폭염이 기승을 부린 지난달 24일부터 8월 9일까지 약 20여 일간 홈플러스 온라인 ‘마트직송’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약 13% 증가했으며, ‘1시간 즉시배송’ 매출은 45% 급등했다. 열대야 영향으로 22시(27%), 23시(30%) 등 심야 방문 건수 역시 크게 늘었고, 같은 시간대 신규 방문 건수 역시 각각 40%, 39% 증가했다.
품목별로 살펴보면, 에어컨(686%), 휴대용 선풍기(539%), 써큘레이터(215%) 등 여름가전 매출이 큰 폭으로 뛰었고, 선크림(86%), 물놀이튜브(11%) 등 여름 필수템의 선호도가 높았다. 무더위로 지친 몸에 활력을 주는 고카페인 음료(188%)와 자양강장제류(218%) 등 기능성 음료 매출도 76% 뛰었다. 별도의 조리 과정이 필요 없는 즉석밥, 컵밥류 등 대용식(34%)과 차렵이불(99%), 냉감소재 침구류(46%) 등의 활약 역시 돋보였다.
긴 장마와 기록적인 폭우가 이어진 7월 한 달 간 ‘마트직송’과 ‘1시간 즉시배송’ 매출도 전년 동기 대비 각각 8%, 50% 신장했다. 장마철 관련 상품 매출 역시 크게 늘면서 특히 제습기 매출이 무려 3653%로 약 38배의 폭발적인 증가세를 보였다. 제습제 매출은 35% 뛰었으며, 차량 안전운전 대비 품목 매출은 53% 늘었다.
이 밖에도 압도적인 편의성을 앞세운 간편결제 서비스 ‘홈플페이’ 역시 온라인 매출 상승에 힘을 실어줬다. 올해 8월 론칭 1주년을 맞은 홈플페이는 7월 마감실적을 기준으로 점유율 22%를 돌파했고, 연간 주문 건수 400만 건을 기록하며 온라인 매출을 견인했다.
조혜영 홈플러스 온라인마케팅본부장(이사)은 “데이터에 기반한 날씨 정보를 바탕으로 고객 니즈를 선제적으로 파악한 것이 온라인 매출 상승을 견인했다”라며, “역대급 폭염, 장마 등 날씨 변덕이 점점 심해지고 있는 만큼 실시간성을 강화한 상품을 제안하는 홈플러스만의 한층 진화된 온라인 역량을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코닥어패럴, 새로운 뮤즈 김나영과 함께한 코다컬러 컬렉션 공개
㈜하이라이트브랜즈(대표 이준권)가 전개하는 프리미엄 라이프스타일웨어 브랜드 코닥어패럴이 새로운 뮤즈로 김나영을 발탁했다고 24일 밝혔다.
평소 김나영은 익숙한 패션 공식을 따르기 보다는 자신만의 독보적인 스타일링과 누구나 한 번쯤 따라하고 싶은 스타일을 제안하며 많은 패션 팔로워를 보유하고 있다. 코닥어패럴은 틀에 박히지 않은 스타일에 도전하는 김나영의 크리에이터적인 면모와 밝은 자신감이 브랜드가 추구하는 정체성과 잘 맞다고 판단해 새로운 뮤즈로 선정했다.
김나영과 함께한 코닥어패럴 가을 화보의 테마는 ‘Enjoy a Kodak Moment™’이다. 평소 김나영이 SNS(사회관계망서비스)에서 팬들과 소통하는 ‘뭐 입고 갈까요?’ 컨셉을 활용해 여행을 준비하는 과정을 위트 있게 담아냈다. 크롭 아노락에 우븐 조거 팬츠를 매치한 룩부터 오버사이즈 아우터에 숏 팬츠를 매치한 착장까지 김나영 특유의 컬러 포인트 스타일링으로 다양한 트래블 룩을 완성했다.
가을 시즌 주력제품이자 김나영이 착용한 ‘코다컬러 세미크롭 아노락’은 80년대 코닥 필름 패키지에서 영감을 받아 톤 다운된 컬러, 코닥 특유의 감성적인 분위기가 느껴지는 와펜과 자수 디테일이 특징이다. 나일론 소재와 메쉬 안감으로 가벼운 착용감은 물론 후드형 디자인과 밑단 스트링으로 다양한 연출이 가능하다. 버건디, 베이지, 아이보리 총 3가지 컬러가 있다.
◆서울시, 수해 예방 정책 수립을 위한 시민 토론회
서울시는 9월6일 오후 2시 중구 프레지던트호텔에서 '서울시 수해 예방을 위한 시민 정책 토론회'를 연다고 24일 밝혔다.
시민과 전문가, 유관기관 관계자가 참여하는 이번 토론회에서는 지난해 8월 집중호우로 인한 피해를 분석하고 서울시 수해 예방 대책의 개선책을 논의한다. 서울시 공식 유튜브에서 생중계되며 현장에 참석하고 싶은 시민은 9월5일까지 '수해 예방 시민토론회 참석'이라는 제목으로 본문에 성명·연락처·주소지를 적은 이메일을 담당자에게 보내면 된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생활경제 이슈] 홈플러스 온라인, 역대급 폭염·장마에 여름 매출 날았다 外
기사입력:2023-08-24 08:46:31
<저작권자 © 로이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로이슈가 제공하는 콘텐츠에 대해 독자는 친근하게 접근할 권리와 정정ㆍ반론ㆍ추후 보도를 청구 할 권리가 있습니다.
메일:law@lawissue.co.kr / 전화번호:02-6925-0217
메일:law@lawissue.co.kr / 전화번호:02-6925-0217
주요뉴스
핫포커스
투데이 이슈
투데이 판결 〉
베스트클릭 〉
주식시황 〉
항목 | 현재가 | 전일대비 |
---|---|---|
코스피 | 3,141.74 | ▲11.65 |
코스닥 | 777.24 | ▼0.37 |
코스피200 | 424.41 | ▲0.75 |
가상화폐 시세 〉
암호화폐 | 현재가 | 기준대비 |
---|---|---|
비트코인 | 158,819,000 | ▲598,000 |
비트코인캐시 | 777,000 | ▲5,500 |
이더리움 | 5,982,000 | ▲26,000 |
이더리움클래식 | 29,650 | ▲150 |
리플 | 4,059 | ▲10 |
퀀텀 | 3,241 | ▼29 |
암호화폐 | 현재가 | 기준대비 |
---|---|---|
비트코인 | 158,899,000 | ▲711,000 |
이더리움 | 5,981,000 | ▲30,000 |
이더리움클래식 | 29,680 | ▲140 |
메탈 | 1,007 | ▲7 |
리스크 | 533 | ▲2 |
리플 | 4,059 | ▲9 |
에이다 | 1,217 | ▲2 |
스팀 | 183 | ▲1 |
암호화폐 | 현재가 | 기준대비 |
---|---|---|
비트코인 | 158,900,000 | ▲720,000 |
비트코인캐시 | 775,500 | ▲3,500 |
이더리움 | 5,985,000 | ▲25,000 |
이더리움클래식 | 29,540 | ▲160 |
리플 | 4,057 | ▲7 |
퀀텀 | 3,240 | ▼11 |
이오타 | 274 | 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