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이슈] 롯데백화점, 2023 추석 선물 세트 사전 예약 판매 外

기사입력:2023-08-16 08:29:53
[로이슈 편도욱 기자] 롯데백화점이 민족 최대 명절 한가위를 맞아 ‘추석 선물 예약 판매’에 나선다.

8월 18일(금)부터 9월 7일(목)까지 20일 동안 백화점 전 점에서 축산, 수산, 청과 등 총 190여 품목의 ‘사전 예약 선물 상품’을 선보이고, 정상가 대비 최대 60% 할인 판매한다. ‘사전 예약 판매’는 본 판매 이전 고객들의 수요가 높은 상품들을 선별해 합리적인 가격대로 판매해 고객들의 선호도가 높다. 실제로 지난해 ‘추석’과 올해 ‘설’ 사전 예약 판매 매출은 각각 35%, 50% 신장세를 기록하는 등 지속되는 물가 상승으로 수요가 더욱 증가 하는 추세다.

이에 올해는 사전 예약 판매 품목수도 10% 이상 확대했다. 최근 명절 고객 구매 데이터를 분석해 선호도가 높은 상품을 보강 하는 한편 다양한 고객의 취향을 반영해 총 190여 사전 예약 품목을 선정했다. 사전 예약 기간 동안 축산 20~25%, 청과 10~35%, 수산 20~30%, 건강 10~60% 등의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먼저 롯데백화점의 ‘바이어’가 나서 기획한 한우 선물 세트를 다양하게 선보인다. 특히 전년에 비해 한 단계 등급을 높인 ‘1+ 등급’ 한우 부위로만 구성한 ‘바이어 추천’ 선물 세트는 ‘로얄한우 스테이크 GIFT (40만원)’, ‘로얄 한우 혼합 GIFT’ (29만원)’ 등 바이어가 한우 농가를 직접 찾아 기획한 대표 상품이다. 이 밖에도 1~2인 가구를 위해 용량은 줄이고 구이 부위로만 구성한 ‘한우 소확행 특선 GIFT(19만원)’, 친환경과 맛까지 동시에 잡은 ‘저탄소 한우 혼합 GIFT (29만원)’ 등 다양한 한우 선물 세트를 판매한다.

수산 선물은 고객들이 ‘안심하고 구매’하는데 초점을 맞췄다. 최근 수산물 선택에 안전성을 고려하는 고객들이 늘어남에 따라 명절 인기 수산 선물인 ‘굴비’의 경우 전량 4월 이전에 수매한 상품들로 기획했다. ‘영광 법성포굴비 일(日) (21만원)’, ‘참굴비 감(坎) (9만 8천원)’, ‘마른 굴비 곤(坤) (28만원)’ 등이 대표 상품이다. 이 밖에도 우리 바다에서 잡아 신선함을 보장하는 ‘제주 은갈치 GIFT 감(坎) (12만 5천원)’, ‘완도 활전복 행복 GIFT (12만원)’ 등도 선보인다.

청과 선물은 취향을 반영한 ’큐레이션’ 상품들로 다양하다. 제사상에 쓰이는 ‘전통 과일’과 최근 선호도가 높은 ‘인기 과일’들을 한데 모아 세트 상품으로 구성했다. 최상급 품질의 대과만을 모은 ‘프레스티지 사과 샤인 애플망고 GIFT(18만 9천원)’와 우수 농가에서 키워 맛과 상품성이 뛰어난 ‘푸드에비뉴 샤인 멜론 GIFT (14만 4천원)’ 등이 대표상품이다. 이 밖에도 ‘과일’과 ‘견과’를 함께 구성한 콜라보 세트인 ‘사과 배 견과 GIFT 1호 (13만 9천 5백원)’와 ‘사과 샤인 견과 GIFT (12만 1천 5백원)’ 등도 판매한다.

매해 명절 인기 ‘스테디 셀링’ 선물 세트도 풍성하게 준비했다. 특히 건강 관리에 높아진 관심을 반영해 비타민, 홍삼 등 건강 관련 품목은 총 45종으로 이번 사전 예약 판매 선물 중 가장 많다. ‘울트라 비타 액션(9만 3백 5십원)’, ‘올리닉 r-TG 기획세트(18만 8천 5백원)’ 등 영양제를 비롯해 ‘흑삼 녹용 보력환(7만 1천 5백 5십원)’ 등 다양한 건강 상품을 판매한다. 또한 차례상에 빠지지 않는 ‘양한과 세트’도 종류별, 가격대별로 다채롭게 선보인다.

롯데백화점 윤우욱 푸드부문장은 “올해 추석 사전 예약은 물가 상승에 따른 고객들의 니즈와 명절을 준비하는 고객들의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하고자 노력했다”라며, “사전 예약 품목 및 종류를 늘려 미리 한가위 선물을 준비하는 고객들에게 최고의 쇼핑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건창호, 여름 극한기후에 ‘알루미늄 시스템 창호’ 찾는 수요 늘어

올여름 장마 기간은 전국이 31일로 평년과 비슷했지만, 강수량은 648.7mm로 전국적으로 관측이 시작된 1973년 이후 세 번째로 많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장마철 강수량 704mm 역대 1위로 기록된 2006년과 701.4mm로 2위인 2020년에는 장마 기간이 길었던 점을 고려하면, 장마 기간 대비 강수량이 올해가 가장 많은 것으로 분석됐다. 기상청은 올여름 ‘극한호우’라는 새로운 용어를 사용하기도 했다.

장마 종료 후에는 전국 한낮 기온이 35도 안팎까지 치솟는 찜통 더위가 지속되다 제6호 태풍 ‘카눈’이 북상하는 등 극단적인 기후변화가 이어졌다. 피해도 해마다 커지고 있어 시설관리에 각별한 대비도 요구된다. 특히 바람이 세지는 해변가나 강가에 접한 지형일수록 강한 비바람에 창문이 깨져 발생하는 피해와 사고가 잦아 지속적인 창호 상태 점검, 노후 창호 교체 및 보수를 통한 안전사고에 대비해야 한다.

프리미엄 시스템창호 전문기업 이건창호(대표 최규환)는 최근 극한호우와 폭염이 반복되는 여름 이상기후에 시스템 창호의 시공 및 교체와 관련한 문의가 늘어나고 있다고 밝혔다. 이상기후 현상이 특히 심화됐던 올해 7월 이건창호 고객센터로 인입된 창호 문의 콜 수가 전월 대비 25% 이상 늘어났으며, 이사와 인테리어 성수기인 가을철 제품 판매량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건창호의 대표 제품인 고성능 알루미늄 시스템 창호는 차별화된 구조 성능과 소재적 특성으로 강풍과 폭염이 수반되는 혹독한 기후현상에도 프레임의 휨이나 변형이 없는 강한 내구성을 갖춰 호텔과 리조트, 타운하우스 및 고급빌라, 초고층 건물 등 프리미엄 건축 시장에서 특히 수요가 높다.

◆서울기록원, 시민이 찍은 공원사진 수집

서울기록원은 '서울의 공원'을 주제로 25일까지 시민이 직접 찍은 공원 사진을 수집하는 이벤트를 한다.

서울에 있는 공원에서 찍은 풍경 또는 인물 사진을 참가신청서와 함께 이메일로 보내면 된다. 심사를 거쳐 선정된 사진은 12월 서울기록원 기획전시 '서울 공원 아카이브, 기억 속 공원 산책하기' 이미지 월(벽)에 전시된다. 자세한 내용은 서울기록원 누리집을 참고하거나 서울기록원 보존서비스과로 문의하면 된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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