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이슈] 11번가, 2분기 실적 전년 대비 매출액 38.9% 증가

기사입력:2023-08-14 16:08:57
[로이슈 편도욱 기자] 11번가 주식회사가 지난해 2분기 대비 40%에 가까운 매출액 증가와 동시에 순손실 규모를 절반으로 줄이는데 성공했다.

14일 공시된 SK스퀘어의 반기보고서에 따르면, 11번가의 2023년 2분기 매출액은 1,969억 원으로 지난해 2분기 대비(1,418억 원) 38.9% 증가(+552억 원)했다. 당기순손실은 261억 원으로 전년(515억 원) 대비 49.3% 감소(-254억 원)했다.

2분기 영업손실은 267억 원으로 전년 대비(450억 원) 40.7% 감소(-183억 원)했다. 직전 분기 대비(1Q, 318억 원) 51억 원 감소하며 2025년 흑자전환을 위한 수익성 개선 기조를 계속 이어가고 있다.

11번가 안정은 사장은 “지난 6월 오픈마켓 사업의 월간 손익분기점 달성과 함께 2분기 전년 대비 대폭 개선된 영업실적을 기록했다”며, “상반기 구축한 안정적인 수익구조를 바탕으로, 하반기에는 고객들이 더 자주 찾고 다시 쓰게 되는 쇼핑 플랫폼, 새로운 11번가로의 외형 성장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11번가의 익일배송 서비스 ‘슈팅배송’은 지난 2분기 본격적인 프로모션을 시작했다. 지난 5월 중순부터 7월 말까지, ▲코카-콜라 ▲CJ제일제당 ▲LG생활건강을 비롯해 켈로그, 애경, 동원, 대상, 농심, 매일유업 등 고객 충성도 높은 인기 브랜드 9곳과 함께 ‘팅받네’ 캠페인을 진행했다.

그 결과, UV(중복제외 방문자 수) 기준 매일 약 83만 명의 고객이 슈팅배송을 이용했고, 석 달 정도의 기간 동안 누적 200만 명이 넘는 고객이 슈팅배송 상품을 구매했다. 이 중 슈팅배송 상품을 처음 구매한 신규 고객은 32만 명에 달했다.

11번가 박현수 CBO는 “슈팅배송은 현재 익일 배송이 가능한 모든 상품군에서 약 2400여 브랜드, 4만여 개(SKU)에 달하는 상품을 판매 중으로, 이미 빠른 배송 수요가 있는 대부분의 상품을 확보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11번가 슈팅배송의 지향점은 11번가 고객들이 빠른 배송을 필요로 하는 상품들을 엄선해 다음날 받아볼 수 있게 하는 것이며, 고객 구매 빅데이터 분석으로 해당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상품들로 계속해서 확장하는 중”이라고 밝혔다.

◆올마이투어, 구글 숙소 검색·예약 서비스 ‘구글호텔’ 입점

숙소 예약 플랫폼을 운영하는 여행 스타트업 올마이투어(대표 석영규)가 ‘구글호텔’ 입점을 완료했다고 14일 밝혔다.

구글호텔은 전 세계 검색 엔진 시장의 약 93%를 점유하는 세계 최대 검색 엔진 구글이 제공하는 숙소 검색 및 예약 서비스다. 여행자들은 구글 웹이나 구글맵에서 객실 검색, 가격 비교, 예약 가능 여부 등의 관련 정보를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다. 올마이투어는 올해 4월 구글 트래블과 시스템 연동을 통해 약 8만개의 숙소 인벤토리를 구글호텔에 입점했다.

프리미엄 숙소 최저가 예약 플랫폼 ‘올마이투어닷컴’을 운영하고 있는 올마이투어는 2021년 2월 서비스를 출시한 후 팬데믹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누적 예약 건수 약 22만건, 누적 거래액 320억원을 달성했다. 올마이투어는 꾸준한 공급망 확대를 통해 현재 약 20만개에 달하는 계약 숙소 수를 내년 상반기 안에 250만개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삼척시, 대한민국 국제 관광 박람회 '최우수상'

강원 삼척시는 제8회 대한민국 국제 관광 박람회에서 기초자치단체 부문 최우수상을 받았다고 14일 밝혔다.

삼척시는 이번 박람회에서 만성피로, 번 아웃 등 일상에서 발생하는 증상에 삼척시 관광지를 맞춤 처방하는 컨셉의 홍보관을 운영했다.

제8회 대한민국 국제 관광 박람회는 11일부터 14일까지 4일간 일산 킨텍스 전시장에서 열렸다.

시 관계자는 "앞으로도 새로운 관광콘텐츠 개발과 마케팅에 주력해 1천만 관광객의 삼척시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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