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이슈 편도욱 기자] 한글과컴퓨터(030520, 대표 변성준·김연수)가 연결 종속사 수익을 개선하고, 공공시장에 SaaS(서비스형 소프트웨어) 공급을 확대하며 2분기에 높은 성장세를 기록했다.
한글과컴퓨터(이하 한컴)는 올해 2분기 연결 기준 매출액 784억원, 영업이익은 183억원을 달성했다고 14일 공시했다. 작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28.2%, 영업이익은 33.6% 성장한 수치다.
연결 종속사 한컴라이프케어는 소방·안전장비 부문 매출 증가는 물론, 신성장동력인 방산 부문에서 예비군 교전훈련장비체계와 지상레이저표적지시기 등을 연달아 수주하며 작년 대비 매출 규모와 수익성을 모두 개선했다.
한컴 역시 별도 기준 매출액 350억원, 영업이익 141억원을 기록하며 안정적인 수익 구조를 지속했다. 기존의 설치형 소프트웨어를 ‘한컴독스’등 클라우드 기반의 구독형 서비스로 본격 전환하고, 공공시장 인프라에 적합한 웹기안기를 비롯해 클라우드 기반의 SaaS 공급을 점진적으로 확장하며 새로운 매출원 확보에 나서고 있다.
한컴은 하반기 AI(인공지능) 기술을 접목해 제품 경쟁력을 강화하고, 클라우드·AI 기업으로의 정체성을 공고히 한다는 전략이다.
우선 한컴독스에 AI를 적용하고, 교육 분야 등 공공시장에 확산하는 방안을 적극 모색한다. 또한, 전략적으로 개발한 ‘한컴 AI 허브’를 통해 전자문서와 LLM(대형언어모델)을 연결하는 등 AI를 본격 반영한 서비스로 실질적인 사업화에 집중한다. 특히 보유한 전자문서·OCR(광학문자인식) 기술, AI 허브 등을 SDK(소프트웨어 개발 키트)화함으로써 한컴만의 제품 차별성을 키우고자 한다.
연결 종속사 한컴라이프케어도 차세대 고성능 경량 공기호흡기 개발 주관사로 선정된 만큼 하반기에도 개인용 소방·안전장비 사업군에서 시장 선도 입지를 강화할 뿐 아니라, 방산 분야의 성장을 지속해서 도모해 나갈 예정이다.
◆엘솔루, 세계 톱티어 AI 언어지능 기술로 베트남 AI 시장 진출
국내 인공지능(AI) 컨택센터(AICC) 분야에서 최고의 AI 음성인식 기술로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엘솔루가 베트남 1위 AI 음성인식 기업 ‘바이스(VAIS)’와 AI 기술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하고 베트남 AI 시장에 본격 진출한다고 14일 밝혔다.
계약에 따라 엘솔루는 바이스와 함께 △베트남 관광산업 활성화를 위한 실시간 통역 서비스 △베트남 정부기관 및 기업을 위한 다국어 회의록 서비스 등 2개 서비스를 먼저 선보이고, AICC를 비롯한 새로운 AI 서비스를 후속 출시해 시장을 넓혀나갈 계획이다.
또 엘솔루는 KB금융그룹, 삼성화재, 삼성증권, 삼성생명, 하나은행, 신한은행 IPCC 등 국내 대형 금융사의 AICC 구축 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한 경험을 토대로 베트남을 교두보로 삼아 동남아 시장을 공략에 적극적으로 나설 방침이다.
엘솔루는 이번 계약을 통해 2022년 개발해 상용화 중인 차세대 엔드투엔드(E2E) 음성인식 엔진 ‘AI Transcribe(인공지능 트랜스크라이브)’에 한국어, 영어, 일본어, 중국어 외 베트남어까지 확장하게 됐다. 국내 STT (Speech To Text) 솔루션 개발업체로는 최초로 베트남어 음성인식 솔루션을 선보이게 된 것으로, 이를 통해 글로벌 경쟁력을 더 강화하게 됐다. 베트남 정부기관에서 AI 기술력을 인정받아 AI 솔루션을 공급하고 있는 바이스 역시 엘솔루의 우수한 AI 기술로 기술 경쟁력을 더 강화해 베트남을 비롯한 동남아시아로 시장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아이패밀리에스씨(114840) 2Q 역대 최대 분기실적 또 한번 경신
아이패밀리에스씨(114840)는 2분기 매출액 367억, 영업이익 51억, 순이익 40억을 기록했다고 14일 공시했다.
2분기 매출액과 영업이익 및 순이익은 각각 전년동기 대비 68%, 154%, 148% 증가, 직전분기 대비 12%, 9%, 7% 증가한 수치로, 지난 1분기에 이어 최대 분기실적을 또 한번 경신했다.
특히 색조화장품 ‘롬앤’의 국내, 해외수출 매출액이 각각 전년동기 대비 41%, 90% 증가하였고, 이 중 일본 매출액이 전년동기 대비 73% 증가했다. 기존 베이스 및 아이 카테고리 등의 매출이 견조하게 유지되었고, 주력 카테고리인 립제품 및 최근 일본 편의점 로손에 론칭한 앤드바이롬앤(앤바롬)이 매출을 견인하였다. 올해 초 론칭한 컬러립밤 제품의 약진과 그 동안 위축되었던 중국 매출의 상승도 2분기 실적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쳤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IT이슈] 한글과컴퓨터, 매출액 28%·영업이익 34% 성장 外
기사입력:2023-08-14 15:08: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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