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이슈] 오늘의집, "가구 가전 등 대형상품 구입고객 크게 늘어" 外

기사입력:2023-02-01 20:44:10
[로이슈 편도욱 기자] ◆오늘의집, "가구 가전 등 대형상품 구입고객 크게 늘어"
라이프스타일 슈퍼앱 오늘의집은 ‘2022년 고객 구매 패턴’을 분석한 결과 지난해 100만 원 이상을 오늘의집에서 지출한 고객 수가 크게 늘어났다고 1일 밝혔다.

오늘의집 관계자는 "고물가로 인한 경기불황 속에서도 고객들은 오늘의집에서 구매를 더 늘려간 셈이다"라고 전했다.

이어 "2022년 오늘의집 고객 가운데 100만 원 이상 지출한 고객은 전년 대비 24% 늘어났다"라며 "이사, 인테리어, 신학기 가구 구매 등 연 1회 목돈을 지출하는 고객이 많은 오늘의집의 특성을 고려할 때 고객들은 한번에 목돈을 사용하는 ‘신뢰할 수 있는 쇼핑 채널’로 오늘의집을 선택한 것으로 해석된다"라고 밝혔다.

심지어 연 500만 원 이상을 오늘의집에서 사용하는 고객의 증가세는 더욱 가팔랐다. 2021년과 비교해 500만 원 이상을 오늘의집에서 사용한 고객은 62% 늘어났는데, 침대와 소파 등 고가의 대형가구는 물론 냉장고와 세탁기, TV 등 대형 가전까지 오늘의집에서 한번에 구입하는 경우가 크게 늘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고객들이 오늘의집에서 값비싼 상품 구매를 늘린 이유는 크게 세가지로 정리된다. 첫째, 오늘의집에서 다루는 상품의 종류가 크게 늘어났다. 인테리어 소품을 넘어 라이프스타일 전반에 걸친 다양한 상품이 오늘의집에 새롭게 소개됐는데, 지난해 12월 기준 오늘의집에서 판매중인 상품수는 전년 대비 58% 증가했다. 국내외 다양한 디자인 가구들이 입점했고, 컴퓨터, 에어컨, 의류관리기 등 디지털 및 백색가전 제품의 종류도 다양해졌다. 뿐만 아니라 식품과 생필품,캠핑/레저 등 새로운 라이프스타일 카테고리가 추가되며 고객의 선택지가 더욱 넓어졌다.
둘째, 오늘의집의 풍부한 콘텐츠를 즐긴 고객들이 보인 높은 구매전환율도 주요 원인이었다. 라이프스타일 상품의 경우 자신의 취향에 맞는 상품을 발견하는 과정이 중요한데 콘텐츠가 풍부한 오늘의집은 상품 발견의 출발점 역할을 한다. 실제로 오늘의집 고객의 구매전환율*은 전년 대비 33% 높아졌다. 콘텐츠를 보고 상품구매까지 이어지는 선순환이 이뤄진 결과다.

셋째, VIP고객에 대한 높은 혜택도 한몫했다. 오늘의집은 최근 3개월간 결제금액 50만원 이상, 구매횟수 2회 이상의 고객에게 VIP 등급을 부여하고 결제금액의 3%를 추가 적립금으로 지급한다. 여타 쇼핑몰이 우수고객에게 등급별 할인쿠폰을 지급하는 것과 달리 다음 구매에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적립금이어서 고객 만족도가 높다. 지난해 오늘의집 VIP는 전년 대비 19% 증가했다.

오늘의집 관계자는 “이번 분석을 통해 불경기와 고물가로 소비심리가 위축되었던 2022년에도 오늘의집 사용자들은 오히려 오늘의집에 대한 신뢰를 키웠고 더욱 애용해 왔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오늘의집 고객들이 다양한 라이프스타일 콘텐츠를 통해 영감을 얻고 취향에 맞는 상품을 발견해 구매까지 편하게 이어갈 수 있도록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멜론, 2월 CU 할인혜택 제공으로 ‘멜론 라운지’ 확대

카카오엔터테인먼트(대표 이진수, 김성수)의 뮤직플랫폼 멜론(Melon)은 멤버십 베네핏 서비스 ‘멜론 라운지(Melon Lounge)’에서 CU와 콜라보를 통해 이달 주중 동안 매일 최대 2천원의 할인쿠폰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이번 ‘멜론 라운지’의 새로운 혜택은 뮤직플랫폼의 핵심 이용자 층인 MZ세대에게 친숙한 생활 브랜드인 CU와 콜라보를 통해 더욱 차별화된 뮤직라이프를 선사하고자 기획되었다. 모든 멜론 유료회원은 주중 매일 CU 1천원 할인쿠폰을 선착순 2,000명까지, VIP등급(유료회원 3년 이상) 이상 회원은 2천원 할인쿠폰을 선착순 500명까지 받을 수 있다.

◆의정부시 "옛 미2사단 사령부에 디자인클러스터 조성"

김동근 경기 의정부시장은 1일 반환 예정 미군기지인 캠프 레드 클라우드(CRC)에 디자인클러스터를 조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 시장은 이날 문화를 주제로 열린 '미래가치 공유의 날' 행사에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끌 핵심 인프라 구축과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해 디자인클러스터 조성은 필수"라고 강조했다.

의정부시는 민선 8기 들어 월례 조회를 없앤 대신 직원들과 지역의 미래가치를 공유하자는 취지로 매달 주제를 정해 설명하고 발표하는 행사를 열고 있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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